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적 성장을 추구하는 학습기관 - KISTEP PR CENTER

> 홍보마당 > 최신동정

최신동정

KISTEP의 최신 주요활동입니다.

최신동정 상세내용
제목 KISTEP, ‘사회문제과학기술정책센터’ 현판식 개최...과기정통부 사회문제과학기술정책센터로 본격적인 활동 시작
등록일 2018-12-21 조회 831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원장 김상선, 이하 KISTEP)은 12월 21일(금) 오전 11시, 양재동 KISTEP 9층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오규택 과학기술혁신본부 신임 과학기술혁신조정관과 김상선 원장 및 주요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문제과학기술정책센터 현판식을 갖고 과학기술을 통한 사회문제해결 역량 강화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6월,  '제2차 과학기술기반 국민생활(사회)문제해결 종합계획(’18~’22)'을 수립하였으며, 동 계획의 체계적 이행과 구체적 전략 마련 등을 위해 11월, KISTEP 사회혁신정책센터를 사회문제과학기술정책센터로 지정한 바 있다.

 


▲ ‘사회문제과학기술정책센터’ 현판식

 
 
▲ ‘사회문제과학기술정책센터’ 현판식


사회문제과학기술정책센터는 향후 5년간(2018.11~2022.12)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범부처가 협력하여 사회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국민생활(사회)문제 해결 민관협의회’를 전담 지원한다. 특히 40개 사회문제 분야를 중심으로 심각한 문제들을 주기적으로 발굴하여 과학기술을 활용한 해결책(솔루션)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온라인플랫폼 구축, 개방형 토론회·해커톤 등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보 제공은 물론, 일반시민이 전문가와 소통하고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사회문제해결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사회의 문제해결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상선 원장은 “사회문제과학기술정책센터 개소는 성장 동력 위주였던 과학기술의 역할을 국민 삶의 질 향상 분야로 확대하기 위한 지식·정보 축적 및 기반 마련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과학기술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제해결 성과를 창출해 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승규 사회혁신정책센터장(사회문제과학기술정책센터장)은 “센터활동을 통해 과학기술의 사회적 가치를 강화하는 데에도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 정책간담회 현장


한편, 현판식에 이어 정책간담회가 개최되었다. 간담회는 과학기술혁신조정관의 KISTEP 현장 방문에 따라 과학기술 정책 현황 및 이슈 파악을 위해 이루어졌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