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적 성장을 추구하는 학습기관 - KISTEP PR CENTER

> 홍보마당 > 최신동정

최신동정

KISTEP의 최신 주요활동입니다.

최신동정 상세내용
제목 NTIS 중장기계획 종합정보시스템 서비스 개시
등록일 2019-01-24 조회 352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정부의 과학기술분야 중장기계획을 국민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관련 부처들이 서로의 과학기술정책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분야 중장기계획 종합정보시스템’ 서비스를 개시했다.

현재 각 부처는 해당 분야의 과학기술정책의 방향, 과제 등이 담긴 5년 이상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하지만 ’17년 기준으로 16개 중앙행정기관에서 수립한 계획이 94개에 이르고 있어 이를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웠다.

과기정통부와 KISTEP은 NTIS 내에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각 부처의 중장기계획과 연도별 시행계획의 수립·수정 시 관련 정보를 담당자가 직접 시스템에 등록하고 공개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에 따라 NTIS 회원들은 과학기술 분야 중장기계획들을 한눈에 살필 수 있다.

‘중장기계획 종합정보서비스’를 통해 각 부처의 과학기술분야 중장기계획 간 중복이나 상충을 방지하고 중장기계획 간 연계를 강화한다.

‘중장기계획 종합정보서비스’를 통해 관련 부처의 과학기술분야 중장기계획들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고, 부처별 계획의 연계성, 신규계획에 대한 타당성 등을 자체적으로 검토할 수 있게 되었다.

과기정통부 류광준 과학기술정책국장은 “이번 종합정보시스템 구축은 ‘수요자 중심의 국가 R&D 혁신’ 작업의 결과물 중 하나”라고 밝히면서 “국민, 연구자 등이 과학기술정책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정부부처의 중장기계획이 상충되거나 중복되는 행정 비효율을 줄여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