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적 성장을 추구하는 학습기관 - KISTEP PR CENTER

> 홍보마당 > 최신동정

최신동정

KISTEP의 최신 주요활동입니다.

최신동정 상세내용
제목 ‘연구자 중심’을 넘어 ‘국민 곁’으로‘...문재인 정부 2주년 과학기술정책 성과 및 향후 과제’ 토론회 개최
등록일 2019-05-13 조회 98
문재인 정부 출범 2주년을 맞이하여 과학기술 분야 주요 정책의 성과를 다각적으로 진단하고 향후 정책 추진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원장 김상선)은 5월 10일(금), 롯데월드타워 SKY 컨벤션센터에서 ‘문재인 정부 2주년 과학기술정책 성과 및 향후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 [개회사] 김상선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원장


 
 
▲ [축사]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


토론회는 김상선 KISTEP 원장의 개회사와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4명의 전문가 주제발표와 패널토론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먼저, 손병호 KISTEP 부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정책 전반의 성과를 총괄적으로 점검하고 향후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 [발표] 손병호 KISTEP 부원장
 
 
손 부원장은 “현 정부는 ‘사람중심 과학기술정책’이라는 운영철학을 바탕으로 정부연구개발예산 20조 시대의 개막과 연구자 중심 R&D 시스템 혁신 등의 주요 성과를 이끌어왔다”라며, “향후 정책 추진 방향으로 R&D를 통한 지속적인 성장 동력 확충과 사회적 기여 확대를 위한 주요 과제의 속도감 있는 추진, 과학기술 기반의 메가 비전 제시, R&D 예산의 지속적 확대 등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특히, ‘사람중심 과학기술정책’의 완성을 위해서는 연구자와 R&D 제도개선 중심에서 더 나아가 국민이 함께 체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의 창출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정부와 산학연의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 [발표](왼쪽부터) 한선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정책본부장, 이희윤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본부장, 정은미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장


이어, 한선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정책본부장은 과학기술 출연(연) 발전방안 수립 등 현 정부의 출연(연) 운영 정책의 변화와 주요 성과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운영방안에 대하여 발표했다.
 
다음으로 이희윤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본부장은 기초연구 정책 성과와 추진전략을 주제로 현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온 기초연구 정책의 성과와 이에 대한 연구현장의 분위기와 함께 앞으로 보완해야 할 점 등을 설명했다.
 
끝으로 정은미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장은 혁신성장 실현을 위해 펼쳐온 혁신성장동력 육성 정책의 성과를 평가하고 과학기술계와 경제계가 협력해 향후 발전시켜 나아가야 할 과제를 제시했다.

 


▲ 패널토론
 
 
이후, 전문가 패널토론은 권오경 한국공학한림원 회장(좌장)의 주재로 ▲ 김성수 한국화학연구원 원장, ▲ 노민선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 ▲ 박상욱 서울대학교 교수, ▲ 송위진 STEPI 선임연구위원, ▲ 유용하 서울신문 기자, ▲ 이경미 충북지역사업평가단장, ▲ 김성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책과장이 참여해 정부출연연 정책, 기초연구, 성장동력 정책 등에 대한 심층 논의를 진행했다.
 
김상선 KISTEP 원장은 개회사에서 “지난 2년간 정부는 제4차 과학기술기본계획, 국가R&D 혁신방안 등을 수립하고,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복원하는 등 국가기술혁신체계의 새로운 틀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들을 기울여 왔다”며, “정부혁신의 노력들이 실질적인 혁신성장과 국민 삶의 질 제고로 이어질 수 있도록 그동안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에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개최 의의를 밝혔다. 더불어 “과학기술이 미래의 씨앗이라면, 씨앗이 될 과학기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하며, 과학기술계는 혁신성장, 일자리 창출 등 성과로 보답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연구 현장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정책을 위한 정책이 되지 않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는 소견을 남겼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