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적 성장을 추구하는 학습기관 - KISTEP PR CENTER

> 홍보마당 > 최신동정

최신동정

KISTEP의 최신 주요활동입니다.

최신동정 상세내용
제목 KISTEP 사랑의 헌혈 운동
등록일 2020-06-16 조회 211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은 나눔경영의 일환으로 코로나19로 인한 혈액 부족 문제 해결을 돕고자 헌혈에 참여했습니다.
숭고한 마음으로 헌혈에 참여해 주신 직원들께 감사드립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위생과 방역 기준을 충실히 따르면서 헌혈을 했습니다.
헌혈 하러 갔다가 코로나19 걸리면 어떡하지? 하는 걱정은 안 하셔도 되겠어요. (FAQ 참조)



<헌혈과 코로나19 FAQ>

Q: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어떤 바이러스인가요?
A: RNA 바이러스인 코로나바이러스속에 속하는 바이러스로 동물 및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사람에게 전파 가능한 바이러스는 6종이고, 이 중 4종은 감기와 같은 질병을 일으키며, 나머지 2종은 MERS 코로나바이러스와 SARS 코로나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박쥐유래 사스 유사 바이러스와 89.1%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Q: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어떻게 전염되나요?
A: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감염된 환자의 기침, 재채기를 했을 때 공기 중으로 날아간 비말이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눈, 코, 입 등을 만질 때 점막을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Q: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A: 흐르는 물에 비누로 꼼꼼히 손 씻기, 기침, 재채기할 때 옷소매로 입과 코 가리기,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의료기관 방문 시 마스크 착용하기, 등을 시행하면 감염이 예방됩니다.
 
Q: 헌혈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나요?
A: 대한적십자사 직원들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안내한 감염 예방 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습니다. 헌혈의 집 혹은 헌혈 버스 근무자들은 모두 마스크 착용, 손 위생을 철저히 하고 있으며, 물품들은 모두 일회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헌혈의집 및 헌혈버스 모두 하루에 한 번씩 소독을 하고 있어 헌혈을 통한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코로나19 바이러스 유행지역에 갔다 온 사람도 헌혈할 수 있나요?
A: 해외 방문하신 후 한달 간 헌혈의집 혹은 헌혈버스의 출입을 제한하고 있으므로 헌혈을 하실 수 없습니다. 국내의 코로나19 바이러스 유행지역에 대해서는 헌혈을 제한하고 있지 않으나, 발열 및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등)이 있으면 헌혈을 하실 수 없습니다.
 
Q: 헌혈의 집 혹은 헌혈 버스를 방문할 경우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A: 방문 전 발열 및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등)이 있을 경우 헌혈의 집과 헌혈 버스에 출입이 제한됩니다. 헌혈의 집 혹은 헌혈 버스를 방문할 때에는 실내에서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여 주시고 비치된 손소독제로 손 위생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헌혈 전 문진 시 여행력, 과거 병력 등을 정확하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Q: 헌혈을 한 후 보건소에서 자가격리자 혹은 확진환자 통보를 받았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자가격리자 혹은 확진환자 통보를 받았으면 즉시 대한적십자사 CRM 센터(☏ 1600-3705), 방문한 헌혈의 집 또는 해당 혈액원 등으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Q: 자가격리자 혹은 확진자가 헌혈한 혈액은 어떻게 되나요?
A: 자가격리자의 헌혈 혈액은 격리 해지 시까지 수혈할 수 없도록 조치를 하고 있으며, 확진환자의 헌혈 혈액은 폐기하고 있습니다.
 
Q: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혈액을 통하여 전염될 수 있나요?
A: 일반적으로 MERS, SARS 등 호흡기 바이러스는 수혈로 전파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코로나19의 경우도 수혈로 전파된 사례 보고 없었습니다.
 
Q: 확진환자의 혈액이 수혈된 경우 어떤 조치가 취해지나요?
A: 확진환자의 혈액이 환자에게 수혈된 것이 확인되면, 혈액원은 질병관리본부에 해당 내용을 보고하며 질병관리본부는 호흡기매개감염병 처리절차에 따라 조치하게 됩니다.
 
Q: 확진환자가 다녀간 헌혈장소는 안전한가요?
A: 헌혈의 집 및 헌혈 버스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매일 소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확진 환자가 다녀간 헌혈 장소에 대해서는 보건소에서 직접 추가적인 소독을 시행하고 있어서 안전하게 헌혈하실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