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상단배너 0
홍보관 과학기술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글로벌 기획 평가 전문기관 KISTEP

홍보관

KISTEP 수요포럼

제132회 수요포럼 개최 로봇이 바꾸는 미래 의료 현장

  • 등록자김채현
  • 등록일2021-04-14 14:57
  • 조회수73
KISTEP은 의료 로봇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의료 로봇의 발전 방향과 정부와 민간의 역할을 논의하기 위해 제132회 KISTEP 수요포럼 "로봇이 바꾸는 미래 의료 현장"을 주제로 4월 14일 (수) 개최했다. 이번 수요포럼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외부 참석자 없이 온라인으로 생중계되었으며, KISTEP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다시보기)https://youtu.be/y90W1QOxADk

김상선 KISTEP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저출산과 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의료용 로봇 시장의 발전을 위해 정부와 민간의 협력 방안을 논의해야 할 시점”이라고 포럼 개최 의의를 밝혔다.


▷ 포럼의 개최 의의를 설명하는 김상선 KISTEP 원장


발제에 나선 고광일 고영테크놀러지 대표는 국내 의료용 로봇 시장의 동향을 소개하고 디지털 헬스산업의 흐름과 디지털 의료 실현을 가로막는 방해 요인들을 제시했다.


 

▷ 발제에 나선 고광일 고영테크놀러지 대표
수술용 로봇 시장의 동향과 인공지능 의료기기 발전과정을 제시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은 변순천 KISTEP 본부장의 진행으로 권동수 KAIST 기계공학과 교수, 최재순 서울아산병원 의공학연구소 소장, 송원경 국립재활원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단장, 정성현 큐렉소 부사장이 참여하여 의료용 로봇 시장 발전을 위한 정부와 민간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 패널토론 중인 권동수 KAIST 기계공학과 교수
국내 의료용 로봇 시장이 해외로 나아가기 위한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 패널토론 중인 최재순 서울아산병원 의공학연구소 소장
의료로봇 기계들의 개발 사이클을 단축시켜 초기 단계에서 임상현장과 연계하는 연구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 패널토론 중인 송원경 국립재활원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단장
재활로봇의 정의와 분류체계 등을 소개하고 혁신적인 기술의 잠재력을 파악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 패널토론 중인 정성현 큐렉소 부사장
기술 사업화와 시장 확산 측면에서 기업에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하는 정부의 지원 정책과 제도를 촉구했다.
 
KISTEP은 포럼의 주요 내용과 정책적 시사점을 담은 <수요포럼 브리프>를 정책 고객들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KISTEP 수요포럼 브리프 받아보기) kch@kistep.re.kr
(KISTEP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KISTEPTV
 
 

콘텐츠 정보책임자

  • 담당부서 혁신네트워크실
  • 담당자 이동욱
  • 연락처 043-750-2348

최근업데이트 2021/04/23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균 0.00 8명 참여

0/100

포토뉴스 QR코드 https://www.kistep.re.kr/menu.es?mid=a10202010400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