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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TEP 사과플러스] 3호 수요자 참여형 사회문제해결 R&D 연구자 인식조사

  • 등록자 김수연
  • 등록일 2021-07-19
  • 분류 사과플러스
  • 조회수 1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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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TEP 사과플러스] 3호 수요자 참여형 사회문제해결 R&D 연구자 인식조사

사회문제해결플랫폼


수요자 참여형 사회문제해결 R&D 연구자 인식조사
- 강영웅, 이승규 -

 요 약


• 사회문제 해결 R&D와 관련된 수요자는 일반 국민부터 공무원까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문제해결 수혜자그룹(일반국민 +문제 관련 국민)과 기술수요자 그룹(기술사용자, 전문가, 이해관계자, 공무원 등)이 동시에 참여한 과제는 47개 과제 중 19개에 그치고 있어 다양한 수요자가 함께 연구개발 및 문제해결 과정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함

• 연구개발 결과물의 문제해결 가능성을 확인하고 범용화/확산 단계 진입을 위해 동 단계에 진입하지 못한 응답자 그룹과 진입한 응답자 그룹 모두 연구개발물의 제품 및 서비스 방식의 구체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

• 사회문제해결 R&D결과물의 상용하를 위한 지원 방안으로서 R&D이후 문제해결 성과창출을 위한 후속적인 지원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게 응답 되었으며, 비즈니스 모델 개발/운영자와 협업 기회 제공에 대한 수요도 높게 나타남

Ⅰ서론


수요자 참여형 연구개발 사회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개발(R&D)은 공급자 위주 연구개발 활동 중심의 기존 R&D와 달리 수요자 참여형 연구개발이라는 특징을 가짐

<표1> 기존 R&D와 사회문제관련 R&D비교
기존 R&D - 목적: 국가전량 또는 경제성장/ 목표: 과학기술경쟁력 확보 / 특징: 공급자 위주 연구개발 / 주체: 연구개발부서 중심 / 결과: 논문·특허 등 연구 산출물(기술개발) 사회문제해결R&D - 목적: 삶의 질 향상 / 목표: 사회문제 해결 / 특징: 수요자 참여형 연구개발, 기술+인문사회 + 법·제도 융합 / 주체: 연구개발부서와 정책부처 협업 / 결과: 새로운 사회적 제품·서비스(구체적 사회문제 해결)

* Research & Solution Development : 연구•기술공급 중심이 아닌 솔루션 제공형 연구개발
« 출처: 제2차 과학기술기반 사회문제 해결 종합계획(’18- ’22)(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2018.6.29.)



사회문제와 관련된 정부 R&D 사업 규모가 증가하면서 수요자가 참여하는 연구개발 활동도 꾸준히 증가 사회문제와 관련된 정부 R&D 사업 규모가 증가하면서 수요자가 참여하는 연구개발 활동도 꾸준히 증가


• 정부연구개발사업 중 사회문제’ 관련 R&D규모는 2018 년 1조 2,258억 원에서 2019년 1조 3,141억 원, 2020년 1조 4,572억 원으로 꾸준히 증가
* 제2차 과학기술 기반 국민생활(사회)문제 해결 종합계획에서 제시된 41개 문제 영역
※ 출처: 사회문제해결R&D 개념 및기준 가이드라인(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0.12)

• 사회문제해결을 목적으로 수행되며 리빙랩* 방식을 통해 수요자가 참여하는 R&D과제 수도 증가
* 실제 환경에서 사용자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여 연구자와 함께 공동 창작, 테스트 등을 수행하는 참여「개방형 혁신 방법론
※ 사회문제해결 관련 리빙랩과제 현황:32개(’17) _ 63개(’18) — 97개(’19) (출처: 사.과.플러스 제1호, 국가연구개발사업 리빙랩과제 현황과 시사점, KISTEP, 2020.6)


사회문제해결을 목적으로 수요자가 참여하는 추진체계를 갖는 R&D의 실효성 강화가 필요한 시점
 사회문제해결을 목적으로 수요자가 참여하는 추진체계를 갖는 R&D의 실효성 강화가 필요한 시점


• 사용자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연구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고, 연구결과물이 문제현장에 적용되어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마련 필요


Ⅱ 조사 및 분석 방법


수요자 참여형 사회문제해결 R&D 과제를 수행한 연구차를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 (개요) 수요자 참여형 사회문제해결 R&D 과제를 수행한 연구차를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
• 수요자 참여형 R&D의 수행 및 관리 체계가 아직 확립되지 않은 분야로서,이에 대한 선행 연구 및 국내외 사례가 충분하지 않음

• 관련 연구를 수행한 연구자의 경험에 기반한 인식조사는 사회문제해결 R&D 수행 체계 확립 및 성과 향상 방안 마련을 위한 효과적인 분석 방법론이 될 수 있음
- 수요자 참여가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기술적 성능 향상, 개발 기술의 문제현장에의 적용 · 확산 등에 미친 영향 및 중요 요인 등에 대한 인식


리빙랩관련 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 수행 연구자
 (인식조사 대상) 리빙랩관련 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 수행 연구자


•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ational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NTIS)의 과제 정보를 활용


• 최근 5년(2015-2019) 간 수행된 국가연구개발사업 세부과제 중 리빙랩 관련 연구내용이 포함된 세부과제 연구책임자 126명(130개 과제)
-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 비스(National Science&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NTIS)의 과제 검색을 통해 도출된 사회문제해결 목적의 리빙랩 관련 과제 361개를 대상으로 다년도 과제 통합 및 동일 연구자 확인 과정을 거침


수요자 참여, 연구결과물의 상용하, 연구자 지원 등 3개 관점에 관한 설문항목 구성
 (인식조사 항목) 수요자 참여, 연구결과물의 상용하, 연구자 지원 등 3개 관점에 관한 설문항목 구성


• 사회문제해결 R&D에 있어서 수요자 참여에 대한 인식

- 일반국민 등 사회문제해결에 대한 최종 수요자 참여가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기술적 성능 향상, 개발 기술의 문제 현장에의 적용 · 확산 등에 미친 영향 및 중요 요인 등에 대해 조사

• 사회문제해결 R&D 결과물의 상용화에 대한 인식
- 연구 결과물이 상용화 과정의 여러 단계 중 최종 도달한 단계별로 영향요인에 대한 인식 조사 및 단계별 비교 분석
* 상용화 관련 주체의 유형(최종사용자, 최종구매자, 비즈니스 모델개발/운영자 등), 연구개발과정 중 참여 단계 등

• 사회문제해결 R&D 연구자 지원 필요성에 대한 인식
- R&D 연구자 간 교류, 관련 R&D 정보의 DB 구축 및 아카이브 서비스, 수요자 참여형 사회문제해결 R&D 관련 교육 제공 등에 대한 필요성
- 사회문제해결 최종 수요자, 상용화를 위한 비즈니스모델 관련 전문가와의 연계 및 협력 지원 필요성



전문 기관을 통해 온라인(웹 방식) 설문조사 시행(인식조사 시행) 전문 기관을 통해 온라인(웹 방식) 설문조사 시행
• (조사기관) ㈜ 마크로밀엠브레인
- 조사 일시 : 2020 년 11월 18일(수) - 12월 1일(화)
-조사 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 (응답결과) 46명 연구자가 47개 과제에 대해 응답(응답률 36.2%, N=47)
※ 연구자 1인이 서로 다른 2개 과제에 대해 각각 응답함  




Ⅲ 조사 및 분석 결과


1. 기초 분석: 응답 과제의 특성

과제의 기술성숙도 과제의 기술성숙도

• 리빙랩 운영 목적 측면에서는 연구개발대상의 실증단계인 TRL7 단계와 8단계에 해당하는 과제가 각각 31.9%로 가장 많게 나타남

※ 기술성숙도(Technology Readiness Level, TRL)는 해당 기술이 실제로 응용되어 쓰일 수 있기까지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있는지를 총 9단계로 구분하며, TRL 7단계는 운용환경에서 체계 모델, 시제품의 성능을 시연, TRL 8단계는 시험·시범을 통한 실체계의 완성 및 시연 단계임



사회문제 영역 사회문제 영역

• 분석 대상인 47개 과제는 한 개 이상의 사회문제 영역과 관련되며, 과제 당 평균 2.43개 사회문제 영역과 관련됨

• 문제 분야별로는 환경(53.2%) 분야가 가장 비중이 높고, 재난재해(46.8%), 건강(38.3%), 사회통합(38.3%) 순으로 높게 나타남

- 환경 분야에서는 미세먼지(10개 과제), 실내 공기오염(5개 과제), 생활 폐기물(4개 과제) 등에 많은 과제가 관련됨

- 재난재해 분야는 소방안전(8개 과제), 기상재해(4개 과제), 지진(4개 과제) 등에 많은 과제가 관련됨



☞  사회문제해결플랫폼 과 첨부파일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


※ 본 브리프는 2021.10.18일자로 수정되었습니다.

전체브리프 QR코드 https://www.kistep.re.kr/menu.es?mid=a103060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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