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적 성장을 추구하는 학습기관 - KISTEP PR CENTER

> 홍보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KISTEP의 주요 행사 및 소식 등을 전하는 보도자료입니다.

보도자료 상세내용
제목 그린 뉴딜과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 R&D 방향과 역할 제130회 KISTEP 수요포럼 개최
등록자 이혜진 등록일 2021-02-17 조회 363
첨부파일

20210217_KISTEP 보도자료_그린뉴딜과 탄소중립 R&D 역할_제130회 수요포럼 개최.hwp 첨부파일 다운로드

그린 뉴딜과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 R&D 방향과 역할
 - 제130회 KISTEP 수요포럼 개최, 2월 17일(수) 오전 11:50, KISTEP 국제회의실(충북혁신도시)
  ※ KISTEP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KISTEPTV)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 진행
 - 그린 뉴딜의 성공적인 추진과 탄소중립사회 전환을 위한 정부 R&D의 방향 역할 논의

 
□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저탄소·친환경 경제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는 가운데, 그린 뉴딜 추진을 통한 탄소중립사회로의 성공적 전환을 위해 정부R&D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원장 김상선)은 「그린 뉴딜과 탄소중립을 위한 R&D의 방향과 역할」이라는 주제로 제130회 KISTEP 수요포럼을 2월 17일(수) 11:50에 KISTEP 국제회의실(충북혁신도시 소재)에서 개최한다.
 
ㅇ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외부 참석자 없는 온라인 포럼으로 진행되며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다.
* https://www.youtube.com/KISTEPTV (유튜브에서 ‘KISTEP 또는 키스텝’ 검색)
 
□ 주제발표를 맡은 김정인 중앙대학교 교수는 그린 뉴딜과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국·내외 대응 및 R&D 동향을 설명하고 정부R&D의 방향을 제언할 계획이다.

ㅇ 김정인 교수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주요 국가 및 글로벌 기업의 정책동향과 R&D방향을 살펴보고, 그린뉴딜과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의 R&D정책과 투자방향에 대해 제언할 예정이다.
 
□ 이어지는 패널토론은 KISTEP 이길우 사업조정본부장의 진행으로 안윤기 포스코경영연구원 상무, 박지영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 윤재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태양광연구단장, 이일환 KISTEP 거대공공사업센터장이 참여한다.
 
ㅇ 안윤기 상무는 탄소중립을 위한 혁신적인 에너지전환을 위해 정부의 그린에너지(그린수소+그린전력) R&D의 전략적 추진과 민간의 저탄소 산업전환 기술개발의 필요성을 주장한다.
 
ㅇ 박지영 연구위원은 기후변화 대응 강화를 위해 전기·수소차 기술개발뿐 아니라 저탄소연료 확대, 대규모 연료인프라 기술개발 등의 모빌리티 분야 R&D를 강조한다.
 
ㅇ 윤재호 단장은 화석연료 비중을 줄이기 위해 태양광, 풍력 등의 무탄소 전기 생산 및 핵심기술 관련 소재·부품·장비 분야 집중 육성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함께 산업화 플랫폼을 주축으로 한 플래그쉽 형태의 R&D 활성화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ㅇ 이일환 센터장은 탄소저감 시나리오와 경로를 고려하여 체계적인 R&D 접근을 통한 점진적 투자계획의 필요성과 탄소중립 구현을 위해 필요한 핵심기술 R&D투자 시나리오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한다.
 
□ 김상선 KISTEP 원장은 “세계 각국은 재생에너지의 확대, 친환경 모빌리티 및 저탄소 배출 산업으로의 전환 등을 통해 화석연료 기반 경제에서 탈피하여 지속가능한 탄소중립경제로 이행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그린 뉴딜과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통해 탄소중립, 경제성장, 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정부R&D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논의해야 할 때”라며 포럼의 개최 의의를 밝혔다.
 
□ KISTEP은 과학기술정책 및 R&D 이슈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는 수요포럼을 매월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ㅇ 제131회 KISTEP 수요포럼은 「해상풍력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풍력R&D 해법」이라는 주제로 3월 10일(수) 11:50에 개최될 예정이다. (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