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적 성장을 추구하는 학습기관 - KISTEP PR CENTER

> 홍보마당 > 최신동정

최신동정

KISTEP의 최신 주요활동입니다.

최신동정 상세내용
제목 2021년 과학기술계 신년 정책 토론회 개최
등록자 이하영 등록일 2021-01-20 조회 478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하 KISTEP)은 1월 19일(화) 온라인을 통해 ‘2021년 과학기술계 신년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날 토론회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에 맞추어 향후 미국의 주요 과학기술 정책 기조를 소개하고, 이에 따른 우리나라 과학기술계의 대응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본 토론회는 김성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의 축사, 전문가 3인의 주제발표, 패널 토론 등의 순서로 온라인 생중계되었으며, KISTEP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8URmc8UA6_g&t=4714s
 
김상선 KISTEP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팍스 테크니카(Pax Techica)시대에 과학기술혁신분야에서의 한미 양국 간 협력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 방향을 면밀하게 분석·검토하고 선제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 김상선 KISTEP 원장의 개회사


첫 번째 주제발표는 변순천 KISTEP 정책기획본부장이 ‘바이든 정부의 과학기술정책 및 우리의 대응 방향’이라는 주제로 바이든 당선인의 과학기술 공약 및 미국의 과학기술정책의 흐름과 동향을 소개하고, 이에 따른 우리나라의 4가지 대응방향(▲기술혁신 정책 체계화, ▲기후변화의 전략적 대응, ▲미국과의 국제협력 강화, ▲연구개발혁신과 컨트롤타워 강화)을 제시하였다.
 
▲ 변순천 KISTEP 정책기획본부장


두 번째 주제발표는 김현철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센터장이 ‘바이든 행정부의 제조혁신전략과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대해 발제하였다. 김 센터장은 글로벌 환경변화 관점에서의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 방향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산업기술 정책에 대한 시사점과 더불어 3가지 정책제언(▲투자확대 예상 산업분야 관련 지원정책 지속적 모니터링 및 경쟁력 향상, ▲미 중심 공급망 재편 대응을 위한 주요산업 육성 및 우리 기업의 Re/Near-Shoring 지원, ▲디지털 제조혁신 고도화를 통해 디지털 전환 선제적 대응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을 제시하였다.

▲ 김현철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센터장

 
세 번째 주제발표는 양의석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바이든 차기 행정부의 기후변화 및 에너지정책 방향 전환과 우리나라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발제하였다. 양 선임연구위원은 화석에너지 정책, 신재생에너지, 원전정책 등 부문별로 트럼프 행정부와 바이든 행정부의 에너지정책 방향을 비교·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른 우리나라의 영향 및 대응과제에 대해 제언하였다.
 
▲ 양의석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어지는 패널토론에서는 문길주 전 UST 총장을 좌장으로, 김상훈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김유미 삼성SDI 고문, 설송이 한국무역협회 팀장, 이성호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수석연구원, 이호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최호 전자신문 수석기자, 한선화 전 KISTI 원장이 미국의 정책 변화와 우리의 대응전략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었다.
 
 
 
▲ 패널토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