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국내단신
다이나믹 프라이싱의 확산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LG경제연구원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원문발표일 2017-11-03
- 등록일 2017-11-27
- 권호 107
○ 다이나믹 프라이싱(Dynamic Pricing)*이 다양한 산업에 걸쳐 여러 형태로 산업의 지형을 변화
* 동일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가격을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변화시키는 전략
- 디지털화 트렌드와 ICT 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이나믹 프라이싱이 온라인 유통산업 외 영역에서도 활용
- 전자가격표 등을 활용해 소비자 상황과 취향을 고려한 최적화된 가격을 제시하거나, 실질 체감 가치에 따른 가격 책정 등을 하는 등
다양한 형태를 보임
※ 수요·공급 변동이 심하거나 같은 제품에 대한 고객별 체감 가치 차이가 심한 산업 등에서 위력을 발휘할 가능성
○ 다이나믹 프라이싱이 기업 수익 증대 뿐 아니라 소비자 후생 증대까지 동반하는지 검토할 필요성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