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국내단신

다이나믹 프라이싱의 확산 원문보기 1

  • 국가 한국
  • 생성기관 LG경제연구원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원문발표일 2017-11-03
  • 등록일 2017-11-27
  • 권호 107

○ 다이나믹 프라이싱(Dynamic Pricing)*이 다양한 산업에 걸쳐 여러 형태로 산업의 지형을 변화


  * 동일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가격을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변화시키는 전략


 - 디지털화 트렌드와 ICT 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이나믹 프라이싱이 온라인 유통산업 외 영역에서도 활용


 - 전자가격표 등을 활용해 소비자 상황과 취향을 고려한 최적화된 가격을 제시하거나, 실질 체감 가치에 따른 가격 책정 등을 하는 등

   다양한 형태를 보임


  ※ 수요·공급 변동이 심하거나 같은 제품에 대한 고객별 체감 가치 차이가 심한 산업 등에서 위력을 발휘할 가능성


○ 다이나믹 프라이싱이 기업 수익 증대 뿐 아니라 소비자 후생 증대까지 동반하는지 검토할 필요성 제언

배너존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케이투베이스
  • ITFIND
  • 한국연구재단
  • 한국연구개발서비스협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