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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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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뱅크 로봇 ‘페퍼’의 경쟁력 강화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한국경제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7-11-24
  • 등록일 2017-11-27
  • 권호 107

□ 감정을 읽는 AI 로봇 ‘페퍼’…얼굴인식까지 도입하며 기술 고도화


○ ‘14년 일본 소프트뱅크가 출시한 페퍼(Paper)는 초등학교 저학년(키 120cm, 몸무게 29kg)의 외형에 사람과의 대화, 정서적 상호

    작용이 가능한 휴머노이드 AI 로봇으로 세간의 이목이 집중


○ 인간과 동일하게 언어를 구사하고 동작을 취하는 등 타 로봇보다 진일보한 기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며 다양한 영역(금융·유통·

    서비스 등)에서 도입을 추진


  ※ ‘15.6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 시작


 - 소프트뱅크는 소매점에서의 서비스, 접수와 관광 안내, 간호 및 의료 서비스, 교육 분야에서의 활용을 촉진하며 페퍼의 진화를

   도모


 - 또한 기업용 시장을 겨냥해 월 5만 5,000엔으로 대여하는 렌탈 사업(Pepper for Biz)을 시작(‘15.10.)하는 등 현재 일본 전역의

   소프트뱅크 매장에만 2,000개의 페퍼가 배치되며 확산 가속


○ 아울러 IBM(‘16.2.), MS(‘16.3.)와 잇단 제휴를 맺고 AI 플랫폼 ‘왓슨’,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 등을 활용

    하여 더욱 지능화된 로봇으로 발돋움 


< 소프트뱅크의 페퍼를 도입한 대표적 사례 >

 휴머노이드 AI 로봇 페퍼

 페퍼를 도입한 대표적 사례

 

 • (의료) 도큐수카이 병원: 로비에서 콘서트, 환자 건강 체크 등

 • (금융) 야스다생명: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 오키나와은행 : 안내, 이벤트 등에 활용

 • (유통) 야마다전기 가전판매점: 제품 소개, 고객 정보 수집

 • (서비스) 네스카페: 메뉴 안내 / 회전초밥 하마스시: 접객 / 베스킨라빈스: 판촉 담당

 • (공공기관) 하네다 공항: 안내, 접객 등

 

※ 자료 : 유진투자증권, ’17.3. 및 언론 보도 자료

 
○ 최근에는 얼굴인식 기술을 연구하는 美 스타트업 에버(Ever)의 얼굴 인증 플랫폼 ‘Ever AI’ 도입에 관한 제휴를 발표하며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준비 강화

 
  ※ 에버는 얼굴 이미지에서 성별·연령·인종·감정 등을 분석하는 기술을 API 또는 SDK 형태로 제공하는 기업. 자사의 얼굴 인식

      기술이 MS·아마존 등 대기업보다 우수하다고 자신


  ※ 에버가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한 얼굴 인식 정확도에 따르면 Ever AI(99.47%), MS(98.67%), 아마존(97.49%) 등의 순


○ Ever AI를 적용한 페퍼는 통찰력·분석력 등이 향상되면서 서비스 현장에서 고객 감정에 맞춘 응대와 영업 활동 등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전망


○ 나아가 고객과의 상호 작용을 한 차원 끌어올리며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전략 수립 등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 국내에서도 금융·유통점을 중심으로 페퍼 상륙


○ LG유플러스를 포함해 각 산업 분야를 대표하는 우리은행·교보문고·가천대 길병원, 롯데백화점·이마트 총 6개사는 자체 매장에서

    향후 1년 동안 페퍼의 시범운영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등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


 - (LG유플러스) 플래그십 매장(분당 지역)에 전시해 고객과의 대화는 물론 상담 대기 중 스마트폰, 멤버십 추천과 같은 다양한

   상품 정보를 제공


 - (우리은행) 본점 영업부, 명동금융센터, 여의도금융센터에 각각 페퍼를 배치해 창구·이벤트 안내, 상품 추천 등 고객과 교감하는

    AI 로봇 은행원 역할을 부여


 - (교보문고) 서비스 이용안내, 앱 소개, 도서추천 고객 서비스를 담당


 - (가천대 길병원) 본관 로비와 AI 암 센터에 배치하고 환자 응대 및 다양한 건강 정보 제공은 물론 무균실, 중환자실 등 일반인

    접근이 어려운 병실에서 활용도를 넓혀 첨단 AI 병원을 구축할 계획


 - 롯데백화점도 개점인사·이벤트 공연 등에, 이마트는 로봇 도우미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유통업계 움직임도 활기

 
□ 서비스 로봇, 첨단기술과 결합해 노동력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주역으로 성장 가속


○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생산가능 인구 감소로 금융·의료·간병·농업·인프라 등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AI와 결합한 로봇 도입이

    활기를 띠며 사회적 과제 해결, 생산성 제고 등 긍정적 효과를 창출


○ 특히 세계적으로 가장 먼저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 일본은 생활지원 로봇 개발과 함께 수요처를 확대하며 로봇 강국으로 입지를

    강화


○ 우리 기업도 청소, 방범, 재해·화재 현장,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현장 점검 등 서비스 로봇의 유망 활용 분야를 선제적으로

    모색하고 기술 제고에 매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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