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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분석 30호] 중국 핀테크 산업의 동향 및 시사점
- 등록일2018-01-16
□ 개요
○ 중국의 핀테크 산업은 타 국가에 비해 압도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향후 급속한 성장으로 글로벌 디지털 금융 시장을
주도할 전망
- ‘15년 7월에서 ‘16년 6월 사이 중국 핀테크 투자는 88억 달러로 세계 핀테크 투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17년 세계 100대 혁신 핀테크 기업 중 중국기업이 8개가 포함되어 있으며, 상위 10위권 안에 절반을 차지
□ 중국 핀테크 산업의 주요 동향
○ 기존은행은 핀테크 기업과 경쟁 관계에서 협조 관계로 변화하여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추세임
- 기존 기업들은 새로운 기술과 사업모델을 활용해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의 온라인 은행 역량을 활용하고자 핀테크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고자 노력
- 핀테크 기업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에 맞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
○ 중국 규제 환경은 비금융적 서비스 기업의 활동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으나, ‘15년 이후 각종 규제가 강화되었음
- 그러나, 선진국에 비해 P2P 규제가 덜한 편이며, 핀테크 기업 설립과 성장에 호의적인 지역 금융기관에 등록을 하면 라이센스
취득 등이 용이
○ 중국 국내기업에 대한 특혜로 해외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이 제한적임
- 유니온페이는 중국 내 직불카드의 80%를 차지하고 있고 외국기업은 유니온 페이가 사용하는 표준을 따를 것을 의무화하여 1등
기업과 경쟁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
○ 공기업, 국영기업으로부터의 핀테크 기업 예산 지원 확산
- 중국 창업 기업에 대한 경쟁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핀테크 기업에 대한 투자도 갈수록 고조되고 있음
○ 가치 사슬 참여 확대
- 주요 핀테크 기업은 온라인 쇼핑, 신용카드, 의료 서비스, 공공복지, 외식 등 모든 일상 생활을 포함하는 플랫폼을 구축
○ 핀테크 분야는 결제 이외에도 보험, 자산관리, 블록체인, 신용점수 전자화 등부문으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임
□ 중국 핀테크 산업 발전 요인
○ 금융 산업의 더딘 발전 속도로 인해 국민의 금융수요는 상대적 비금융권 서비스 이용을 증가시킴
- 소비력을 갖춘 중산층의 등장으로 이에 대응하는 금융업 발전이 미비
○ 중국은 미국과 유럽의 이용자를 합친 수치보다 더 많은 7억 1,000만 명의 인터넷 이용자를 보유
- 모바일 온라인 결제 서비스 사용자가 3억 5,800만 명으로 성숙한 디지털 기반 구축
○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시장을 형성하고 있어 세계 디지털 거래액의 47%에 이름
- 낮은 신용카드 보급률로 인해 현금 결제에서 결제카드 사용 없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디지털 결제로 이동
○ 중국 내 온라인 결제 시장의 절반과 모바일 결제 시장의 69%를 차지하는 알리페이와 텐페이와 같은 역동적 거대 인터넷기업
주도
- 모바일 결제 서비스는 QR코드와 온·오프라인 연계(O2O) 서비스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
○ 핀테크 기술에 능숙한 중국 소비자의 온라인 콘텐츠 신뢰도 향상
- 개인의 프라이버시보다는 제품의 편리성을 우선시하는 국민성으로 기업의 데이터 활용이 용이하였고, 지역별 고급 인재 활용
가능
□ 시사점
○ 중국 핀테크 산업은 거대한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기업의 적극적 혁신 및 정부의 파격적 지원의
종합적 성과임
- BAT 기업은 중국 국내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부문의 해외 기업 진출을 위해 기업 인수 및 온·오프라인 연계서비스(O2O)를
확대하고 있음
○ 국내 핀테크 기업의 플랫폼 기반 사업 구조 확대 및 여러 금융권, 대기업, 공공기관까지 지원하는 상호 협력 대규모 투자가 중요
- 핀테크 부문의 집중적인 지원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 및 고용 확대에 기여
○ 국내 핀테크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 정책 마련
-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을 위한 중국 소비자의 수요에 부합되는 새로운 서비스 시장 창출
- 목 차 -
1. 개요
2. 핀테크 산업 주요 동향
3. 중국 내 핀테크 산업 발전 요인
4.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