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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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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노기술개발촉진지역계획에 관한 제언

  • 국가 미국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발간일 2011-01-01
  • 권호
첨부파일
  • pdf 첨부파일 나노기술개발 촉진 지역계획에 관한 제언.pdf (409.7KB / 다운로드 55회 / 미리보기 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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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국가나노기술개발계획(NNI)은 5가지 주제(지방-주(州) 및 국제 파트너쉽, 인력개발과 교육, R&D인프라, 상업화, 소요자원)를 중심으로 미래 나노기술 발전 촉진을 위한 지역계획 관련 워크숍을 개최하고 정책제언을 제시함. 특히 효율적인 나노기술 발전을 위해서는 분야별 특성에 맞는 정책적 노력이 지속될 필요가 있으며, 또한 나노분야는 초기-성장단계이므로 기술선도국인 미국도 경쟁우위를 지속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였음. 그리고 나노정보의 원활한 교류, 다양한 형태의 R&D사업기획, 교과과정 강화를 통한 인력양성, 상업화 지속, 사회적-윤리적 영향평가 등의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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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가나노기술개발계획(NNI)*에서는 나노기술의 지역계획(RSL Initiative**)에 관한 워크샵(’09.4) 개최결과를 정리한 보고서를 발간


* National Nanotechnology Initiative : 여러 정부부처가 참여하는 나노기술분야 연구프로그램으로 국가과학기술위원회(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가 활동을 조율


** Regional, State, and Local Initiatives in Nanotechnology


5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된 워크샵을 통해, 미래 나노기술발전 촉진을 위한 지역계획 관련 정책제언 제시


* 지방·주(州) 및 국제 파트너십, 인력 개발과 교육, R&D인프라, 상업화, 소요 자원



















 



<NNI가 주최한 RSL 워크샵>



 



 



 



NNI가 NSTC 산하의 소위원회인 NSET (Nanoscale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의 후원 하에 나노기술의 지역계획이라는 주제로 개최한 워크샵


- 이 워크샵은 NSET가 NNI의 중장기적 계획의 수립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후원하고 있는 행사


※ ’03년과 ’05년에 이어 ’09년 4월에 세 번째로 개최하였으며 본보고서는 3회 워크샵의 내용을 정리한 것임


나노기술과 관련한 RSL의 위상을 확인하고, 미국 전역의 지역적 차원의 다양한 활동을 공유하고 이와 관련한 의견을 교류


- RSL 계획들간의 시너지를 통해 나노기술 연구, 교육, 인프라, 상업화 등에 있어 긍정적인 발전을 촉진




 


2. 주요 내용


지방·주(州) 및 국제 파트너십


나노기술계획의 수립, 조직화, 자금조달 등과 관련하여 미국내에서 지역별로 다양한 형태의 협력 모델*이 발전되어 옴


* 다분야 복합모델, 주(州)내 모델(intrastate model), 전체 주(州) 모델(statewide model), 주(州)간 모델(multistate model)


- 나노관련 계획은 특성상 거대한 단일 조직체를 통한 추진보다는 긴밀하게 연계된 다수의 작은 조직체를 통한 추진이 더욱 효과적


나노관련 계획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각 주체에 상호이익이 되는 파트너십의 형성과 이에 대한 안정적인 자금지원이 핵심 요소


-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주(州) 예산이 삭감되고 있으며, 현 계획에 대한 예산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


- 여러 주(州)가 연계되거나 국제 파트너십 형성을 위한 나노계획의 경우 안정적인 자금조달은 매우 어려운 실정


성공적인 계획의 추진을 위해서는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공동출자, 안정적 자금 조달을 위한 새로운 메커니즘 형성 등의 노력이 필요


󰊲 인력 개발과 교육


나노기술로부터 최종적인 경제적 산출물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교육의 측면에서 두가지* 지표의 달성이 필요


* 숙련된 인력의 충분한 육성, 나노기술이 가져올 ‘이익’과 ‘위험’에 대한 일반 대중의 충분한 이해


- 나노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나노인력 수요·공급의 균형은 매우 중요한 요소


- 관련 학계에는 연간 13,000명의 학생과 연구자가 종사(’09년 기준)하고 있으나, 나노기술 관련 프로그램을 보다 촉진시켜 전문가를 육성할 필요


내국인 학생의 과학·공학분야 진학을 촉진하고, 학위를 취득한 유능한 해외 유학생의 미국 잔류를 유도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방안을 논의할 필요


- 나노기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위해서는 유치원·초등 과정에서부터 나노에 대한 인식수준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


󰊳 R&D 인프라


나노기술과 관련한 유형·무형의 인프라의 개선을 위해서 4가지 요소*에 대한 개선과 유기적인 조합을 위한 노력 필요


* 정보(나노재료 및 나노 관련 표준, 정보 관리 등), 시설, 노하우, 정보교환활동(산업적 니즈의 대학·공공연구기관 전달 등)


- 각 요소의 유기적인 조합을 위해서는 공공기관, 산업체, 교육 부문간의 파트너십이 매우 중요


특히 R&D시설, 표준정보, 각종 자료 등 나노관련 인프라상업화 지원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로 국가적 차원의 개선 노력이 필요


- 표준화 되어 있으며 쉽게 접근이 가능한 재료 데이터베이스(National Material Database)의 구축을 위한 투자 긴요


- 또한, 재료 데이터베이스의 개발을 위해서는 정확한 측정 인프라 필요


󰊴 상업화


나노기술의 경우, 새로운 기술이 상업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일반적인 어려움 외에 특징적인 난관이 존재


* 일반적으로 신생기술의 상업화 과정에는 투자자(자금) 모집, 경영, 제품개발, 판매 등의 내재적인 문제와 경쟁, 세금 등의 외재적인 문제 존재


- 나노분야의 경우 부가적으로 고가의 장비, 재료의 특이성, 법적 규제문제 등과 관련된 복잡한 문제도 해결해야만 상업화 가능


연방과 지역정부는 나노기술의 상업화 촉진을 위해 죽음의 계곡*을 제거하기 위해 나노관련 신생기업을 위한 지원책 마련 필요


* Valley of death : 신사업 초기 사업 성장 및 확장을 위해 소요되는 자금에 비해 조달할 수 있는 자금이 적어 사업에서 철수하는 등 신생기업이 어려움을 겪는 시기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방 및 지역정부 차원에서 나노기술의 상업화를 목적으로 하는 초기기업에 대한 지원책 실시 필요


기존의 벤처캐피탈은 일정정도 성장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는 추세여서 나노관련 신생기업은 더욱 어려운 처지


소기업 육성 프로그램 지원에 있어 상업화를 우선화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프로세스* 수립을 고려할 필요


투명성, 신속성, 균형적인 상업적 기술적 검토 등


- 연방과 지역정부의 R&D자금 지원 시 상업화 가능성에 대한 충분한 고려를 통한 프로젝트 선발


󰊵 소요자원


신생분야인 나노기술의 연구개발과 최종 상업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자원투입과 노력이 필요


신생분야의 경우 기술개발과 상업화 과정에서 성공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고, 시장 니즈의 충족도 매우 어려운 특징


- 최종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나노물질 특성, 숙련된 노동력, 나노관련 정보공유 인프라, 성공사례 정보, 나노공정 디자인 노하우 등의 다양한 형태의 자원투입이 필요


3. 정책적 시사점


미국은 이미 연구개발투자 및 기술수준 등의 측면에서 나노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나노기술선도국


연방정부 차원에서 NNI*, NSI** 등 나노분야에 대한 전략적인 투자를 추진 중


* National Nanotechnology Initiative('01년 시작)


** Nanotechnology Signature Initiatives ('10년, 상용화 촉진을 위한 NNI 하위프로그램)


- 나노분야의 R&D투자는 ’09년 15.27억 달러, ’10년 16.4억 달러로 지속적으로 증가(’10년도 나노기술발전시행계획, 국과위)


우리나라는 나노기술종합발전계획을 근간으로 국가차원에서 나노기술 역량을 제고하기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정부는 나노기술개발촉진법에 근거해 매 5년마다 나노기술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현재 제3기 계획을 수립 중


- 제1기(’01.7)와 제2기(’05.12) 종합발전계획을 수립·추진하였으며 현재 제3기 계획을 수립 중( ’10.10 공청회, ’11년 국과위 상정 예정)


나노분야에 대한 정부 연구개발 투자는 ’01년 1,052억원에서 ’09년 2,543억원으로 연평균 12% 증가하였으며 우리나라의 나노기술력은 세계 4위권으로 성장(나노기술 수준 비교분석 연구, KISTI, '09.3)


※ 미국 대비 기술수준 : ’01년 25% ⇨ ’05년 66% ⇨ ’08년 75%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나노기술의 발전을 위해서는 나노기술 분야의 특성에 맞춘 정책적인 노력이 지속될 필요


나노분야는 아직 초기·성장단계의 분야로 기술선도국인 미국도 기존의 경쟁우위를 지속·발전시키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지속


※ 본 보고서는 연방국가라는 미국적인 상황에 따라 연방정부, 지역정부, 연방정부 및 지역정부간, 지역정부간 나노기술발전 협력 모델 등을 중요하게 언급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현실과는 차이점 존재


본 보고서에서도 밝혔듯이 나노 정보의 원활한 교류, 다양한 형태의 R&D사업 기획, 교과과정 강화을 통한 인력양성, 상업화 가속, 사회적·윤리적 영향평가 등 나노분야의 특성에 맞춘 정책적 노력이 필요


- 다학제적인 특징의 나노분야는 기술정보의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교류와 R&D 주체간 협력이 기술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


기 구축한 6대 나노인프라*의 활용 극대화를 위해서 유기적인 협력체계의 구축, R&D기획역량강화 및 기술마케팅 역량 제고 등


* 나노종합팹(대전), 나노소자특화팹(수원), 나노기술집적센터(포항·전북·광주), 나노융합실용화센터(대구)


- 기초·응용에서 개발연구뿐만 아니라 상업화 추진까지 전주기적인 지원을 위해 정부 부처간, 산·학·연간 연계 강화 필요






* 도표 등과 관련된 상세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 본 자료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와 KISTI 정보분석본부, KISTEP 정책기획실 등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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