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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친환경혁신을 위한 정책 방안

  • 국가 국제기구
  • 주제분류 기초연구진흥
  • 발간일 2011-01-01
  • 권호
첨부파일
  • pdf 첨부파일 OECD, 친환경 혁신을 위한 정책 방안.pdf (443KB / 다운로드 381회 / 미리보기 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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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가 2년간 수행한 친환경 혁신 관련 로드맵, 민관 파트너쉽 사례 등의 연구를 기반으로 국가수준의 친환경 혁신 전략 및 우수사례를 제공함. 다양한 사례를 분석한 결과 국가의 특성을 반영한 친환경 혁신 정책 설계를 위해서는, 해당 국가의 산업 및 시장,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도전과제 및 혁신 관련 지식 등 다양한 질적 정보가 뒷받침되어야 하며, 기술적 혁신 뿐만 아니라 비기술적 혁신의 중요성, 새로운 혁신 뿐만 아니라 기존 혁신의 새로운 활용의 중요성도 크다고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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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OECD친환경 혁신(Eco-Innovation)의 발전·확산을 지원하기 위하여 관련 사례를 분석하고, 정책 방안을 제시


본 보고서는 ’친환경 혁신에 대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OECD의 지난 2년간의 분석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발간


* 친환경 혁신 관련 로드맵 검토, 민관 파트너십에 대한 사례 연구, 글로벌 환경 포럼 등의 기존 연구


** Programme of Work and Budget on eco-innovation


2. 친환경 혁신 정책의 중요성과 역할


󰊱 친환경 혁신의 개념


유럽집행위원회(Europe Commission)‘친환경 혁신’을 환경적 충격을 감소*시키거나 자원의 사용을 최적화시키는 혁신의 모든 형태라 정의


*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직·간접적 영향을 모두 포함

















 



<친환경 혁신의 개념상 주요 고려 요소>



 



 



 



▹ 친환경 혁신에서는 여러 가지 형태의 ‘대안(alternatives)’을 고려


친환경 혁신은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사업모델 등에 적용이 될 수 있는 개념이며, 미국에서는 환경 보호를 위한 규제의 개념도 포함


▹ 녹색기술을 포함하지만 꼭 이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마찬가지로 특정 환경분야나 기술적 분야에 한정된 개념은 아님


친환경 혁신은 매우 급진적이며 체계적일수도 있지만 , 점증적이고 단계적인 성격의 것일 수도 있음




󰊲 친환경 혁신의 역할과 관련 정책의 필요성


친환경 혁신을 통한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및 사업모델은 천연 원 의존도 및 오염원 배출을 감소시킴으로서 친환경을 촉진


또한 동시에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경제발전도 도모할 수 있음


OECD국가 및 비회원 국가에서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산업이 빠르게 성장, 친환경 혁신은 관련 산업분야의 경쟁력도 함께 향상시킬 수 있음


그러나, 시장논리만으로는 친환경 혁신이 적절한 정도로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본질적 가치가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이에, 친환경 혁신을 위한 정책적 중재가 반드시 필요, 친환경적 발전 및 확산을 위한 최적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시급


3. 국가수준의 친환경 혁신 전략 및 관련 사례


󰊱 국가수준의 친환경 혁신 전략 사례분석


대부분의 OECD국가는 친환경 혁신을 위한 국가 차원의 전략을 수립


유럽연합은 ‘환경기술 실행계획’*에 따라 친환경혁신로드맵을 수립하고, 국가적·지역적 수준의 친환경혁신 지원 계획을 발표


* Environmental Technology Action Plan (ETAP)


한국과 미국도 친환경 혁신 촉진을 위해 국가수준에서 구체적 전략을 수립


이러한 국가수준의 전략은 양한 정책목표와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하며, 일관성 있는 정책평가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 역할 수행


친환경 혁신과 관련한 기술적인 기준, 소비자 의식 향상 등 다양한 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환경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산업, 교통, 에너지 등 광범위한 분야의 정책을 포함


(문제점) 국가의 특성을 반영한 친환경 혁신 정책의 설계를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질적 정보와 방법론이 필요


개별 국가의 특성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정보* 및 친환경 혁신 정책 설계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질적 정보 필요


* 산업 구조 및 국내 시장 규모,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도전과제, 친환경 혁신 관련 지식 기반, 국내 벤처캐피탈 산업의 강도 등


- 특정 친환경 혁신 정책의 영향 평가에 활용될 수 있는 표준화된 측정 기준도 부재


대체가능한 기술적 대안이 여럿 있을 때, 친환경 혁신을 위해 국가적 지원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명화화할 필요성 높음


잘못 설정된 전략은 유망한 기술적 대안의 범위를 오히려 제한할 위험성이 있으며 이는 미래 기술궤도의 개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음


󰊲 친환경 혁신 관련 사례 분석


본 보고서에서 분석한 친환경 혁신 사례들은 주로 환경 외 분야에서 시작됐으며, 다수의 경우는 첨단기술 이외에서 탄생


친환경 혁신은 환경적인 측면의 목표를 상정하지 않은 경우에도 발생하는 등 여러 가지 맥락에서 일어날 수 있음


탄소 포집·저장기술은 석유화학(Oil Chemical)과 전력발전분야 기술의 결합물


比기술적 혁신도 친환경 혁신에 영향을 미침


파리의 ‘자전거 서비스’는 기술적 측면보다 성숙한 비즈니스 모델과 적합한 조직의 운영으로 성공한 친환경 혁신의 사례


새로운 혁신뿐 아니라 기존의 혁신을 어떻게 활용하느냐도 중요


바이오패키징은 기존 기술과 일상적 자원을 가지고도 식량, 음료, 화장품, 및 의약 산업의 환경 친화적인 성과를 증가시킴


이러한 친환경 혁신 사례 분석의 결과를 고려할 때 다음과 같은 측면의 고려가 필요


친환경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성숙기의 기술을 시장 친화적으로 만드는 것도 신지식의 산출만큼 중요


기술적 혁신뿐만 아니라 비기술적 혁신(non-technical innovation)도 중요


비환경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친환경 혁신도 매우 광범위


 


4. 친환경 혁신 지원을 위한 정책 방안


정부와 민간의 협력 필요성


(장기적·일관적 정책 지원 필요) 친환경 혁신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 등의 다각도 협력이 매우 중요


- 친환경 혁신을 지원하는 정책을 발전시키려면 장기적으로 여러 기관이 일관성 있게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


독일의 micro 열병합발전(CHP) 지원 정책 발전에는 30년이 걸렸으며, 초기에는 R&D에, 이후에는 시장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졌고, ’05년부터는 다수의 정부기관이 협력하여 응용 연구 및 필드 테스트를 수행


○ (지역 정부기관의 적극적 지원 필요) 지역정부도 환경 문제를 인식하고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며 환경 친화적 제품·서비스가 지역 경제성장에 새로운 중심이 되도록 노력


연방정부와 각 지역정부간의 역할 분담과 그 역할에 대한 이해는 친환경 혁신을 위한 보다 효율적인 협력을 이끌어 내는데 도움


○ (연구계-산업계 간 협력) 지식의 실제 적용은 새로운 지식의 개발만큼 중요하며, 이에 있어 민간기업의 역할이 중요


(리스크 분산을 위한 협력 연구) 관련 시장이 불확실할 경우, 협력연구(국제협력 포함)는 사전에 위험을 파악하고 정보를 공유하는데 유용


CO2 포집 및 저장에 대한 사례연구 결과, 탄소저장 관련 정책, 기술개발, 관련 규제 등에 있어서 국가간 협력의 기회가 다수 존재


󰊲 친환경 혁신을 위한 기술이전 모델 필요


기존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에 있어서 활용가능한 모든 친환경적 측면의 이점을 취하려면 친환경 혁신의 이전·확산이 필수적


- ‘09년 12월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15개국 회의(Conference of the Parties 15)’에서는 개도국으로의 기술이전이 정책 아젠다보다 우선시


OECD 글로벌 환경포럼*에 따르면, 개도국에 기존 친환경 혁신을 도입·적용하는 데는 국제협력 메커니즘이 매우 효과적


* OECD Global Forum on Environment, 2009


- 친환경 혁신의 도입을 위해서는 별도의 고등교육이 필요치 않으며 저숙련(low-skill)만으로도 충분


5. 정책적 시사점


우리나라는 새로운 국가성장 전략(新국가발전 패러다임)으로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수립·추진


이명박 대통령이 건국 60주년 기념식(’08.8.15)에서 향후 60년의 국가비전으로 ‘저탄소 녹색성장’ 제시


정부는 지구 온난화, 에너지위기, 신성장동력 및 새로운 경제성장 패러다임의 필요성 등을 배경으로 녹색성장 전략 수립


경제성장을 하되, 경제성장의 패턴을 환경친화적으로 전환시키고자하는 개념으로 환경적 측면을 강조하는 경제성장 전략


- ’20년까지 세계 7대 녹색강국 진입을 목표로 3대 전략*, 10대 정책방향**을 설정하여 추진 중


* 기후변화 적응 및 에너지 자립, 신성장 동력 창출, 삶의 질 개선과 국가위상 강화


** 효율적 온실가스 감축, 탈석유·에너지자립강화, 기후변화 적응역량강화, 녹색기술개발 및 성장동력화, 산업의 녹색화 및 녹색산업 육성, 산업구조의 고도화, 녹색경제 기반 조성, 녹색국토·교통의 조성, 생활의 녹색혁명, 세계적인 녹색성장 모범국가 구현


- 녹색기술 연구개발 종합대책(’09.1)을 통해 27대 중점녹색기술*을 중심으로 한 투자 등 기술개발 및 성장동력화를 위한 R&D 투자도 적극 추진 중


* ‘중점녹색기술개발과 상용화 전략(’09.5)‘에서 기술별 중장기 R&D‧상용화 로드맵 제시


친환경 혁신의 사회적 확산을 위해서는, 신분야 발굴·육성과 병행하여 기존 지식·사회체계의 친환경화에 대한 노력 지속 필요


친환경 혁신은 새로운 지식·기술의 개발을 통해서도 이루어지지만 기존 지식의 적절한 활용 및 사회체계 개선에 의해서도 가능


기존 산업의 저탄소 고효율화, 녹색교통수단 활성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 의무할당제 도입 추진 등


녹색기술 R&D투자 성과물의 활용·확산을 위한 정책적 노력 가속 필요


- 녹색기술에 대한 투자는 양적인 측면에서 일정 수준의 성과를 창출한 반면 기술이전·사업화 성과는 상대적으로 낮아 이의 촉진을 위한 지원 강화 필요


기술이전 및 사업화 등 녹색기술의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기술별 특성을 감안하여 연구개발 이외에 실증, 표준화, 산업 수요 맞춤형 인력양성 등 산업화를 위한 전주기적 지원체계 구축·강화 필요



* 도표 등과 관련된 상세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 본 자료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와 KISTI 정보분석본부, KISTEP 정책기획실 등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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