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분석
이슈분석
일본, 제4기과학기술기본계획 재검토
- 국가 일본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발간일 2011-01-01
- 권호
종합과학기술회의에서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발생으로 인한 급격한 사회적, 자연적 환경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당초 수립되었던 '제4기 과학기술기본계획('11-'15)'을 전면 재검토하여 수정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음. 재검토(안)은 당초 수립되었던 기본계획(안)의 기초 골격인 중요과제 선정, 기초연구 및 인재유성 등은 유지하되 지진-재해와 관련된 과학기술을 강조하기 위해 핵심내용에 위기상황 대처에 대한 내용을 반영하고 있음. 특히 과학기술정책이 지향해야 할 5대 국가상(목표)에는 3개 항목에 '지진 재해로부터의 부흥 재생', '안전하고 질 높은 국민 생활', '대규모 자연재해 등 문제해결 선도 국가' 등을 배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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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 일본은 과학기술기본법에 따라 올해 제4기 계획을 수립·시행할 예정
○ 종과회는 동일본 대지진, 후쿠시마 원전사고 발생으로 당초 수립한 「제4기 과학기술기본계획(’11~’15)」을 전면 재검토
- 일본뿐 아니라 세계에도 각별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진·원전사고라는 급격한 환경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기존에 수립 중이던 계획을 수정할 예정
※ 본 재검토(안) 또한 아직 종과회에서 검토 중인 안건
○ 재검토(안)은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가 최상위 계획으로서 세부적 정책방안 보다는 과학기술의 국가적 방향성 제시에 중점을 둠
* (1장) 기본 인식 (2장) 장래에 걸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의 실현
(3장) 일본이 직면한 중요 과제에의 대응 (4장) 기초연구 및 인재육성의 강화
(5장) 사회와 함께 만들어 나가는 정책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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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과학기술기본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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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기술기본계획은 과학기술기본법(’95년 제정)에 따라 매 5년을 주기로 현재까지 총 3회에 걸쳐 수립·시행하고 있는 일본의 최상위 국가과학기술계획 - 제3기 계획이 ’10년에 종료됨에 따라, 당초에는 올해 초에 제4기 계획(’11~’15)을 수립하여 시행할 예정이었으나 현재 재검토 중이며 최종안은 8월 확정 예정 |
2. 제4기 과학기술기본계획의 기본 이념
□ 과학기술정책이 지향해야 할 5대 국가상(목표) 제시
○ 과학기술정책은 과학기술의 진흥뿐 아니라, 사회 및 공공을 위한 정책
○ 경제·교육·외교·안전보장 등의 중요 정책과 유기적으로 연계하면서 바람직한 일본의 미래 실현에 기여해야 함
지진 재해로부터 부흥·재생을 이루어 지속적인 성장·발전을 실현하는 국가
․부흥·재생을 이루는 동시에 자원·에너지, 고령화 등 지구적 문제를 극복하고 이를 새로운 산업 및 고용 창출로 연결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는 나라 |
안전하고 풍부하고 질 높은 국민 생활을 실현하는 국가
․국민 생활의 기반을 이루는 사회경제 인프라 등의 복잡화, 다양화 속에서 안전하고 풍요롭고 질 높은 국민 생활을 실현해 나가는 나라 ※ 지진, 해일, 중대 사고 등으로부터 국민의 생명, 재산을 지키는 동시에 물질적·정신적 풍요로움 실현 |
대규모 자연재해 등 지구규모 문제의 해결을 선도하는 국가
․지구 온난화, 자연재해, 신종질병 등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와 공조·협력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이의 해결을 선도하는 나라 |
국가 존립의 기반이 되는 핵심 과학기술을 보유하는 국가
․국가 존립의 기반이 되는 핵심 과학기술의 확보를 통해 국가의 안전을 실현하는 동시에, 더 나은 발전을 도모하여 새로운 지식을 개척해 나가는 나라 |
지식자산을 지속적으로 창출하여 과학기술을 문화로 키우는 국가
․다양하고 독창적인 지식 자산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연구활동, 연구원, 연구기관 및 연구환경 등 일본의 과학기술 그 자체를 문화로 육성하는 나라 |
□ 5대 국가상의 실현을 위한 과학기술정책 3대 기본방침
① 「과학기술혁신정책」의 통합적 전개 |
․일본(혹은 세계)이 해결해야 할 과제를 미리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과학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사회에서의 성과 활용을 촉진 ․자연과학 외에, 인문·사회과학 관점을 도입하고 정책 대상을 폭넓게 하여 통합적으로 추진 |
② 「인재와 이를 지원하는 조직의 역할」 중시 |
․국내외에서 활약할 수 있고, 세계를 선도하고, 차세대를 담당할 인재의 육성·확보 ․이러한 인재가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대학·공공 연구기관 등의 조직적인 지원 기능을 충실히 하고, 연구자·조직간 네트워크 형성 강화 |
③ 「사회와 함께 만들어 추진하는 정책」 실현 |
․사회와 혁신과의 관계를 심화시킴과 동시에 정책 실시 주체, 목표, 성과 등을 명확히 하고 국민과의 대화·정보 제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국민의 이해와 신뢰 획득 |
3. 지속적인 성장·발전을 위한 혁신정책 추진
○ 「지진 재해로부터의 부흥·재생의 실현」, 「녹색혁신」, 「생명혁신」을 주축으로 한 과학기술혁신 정책 전개
- 또한, 산·학·연 각 주체의 다양성·독자성을 존중하고, 과학기술에 의한 혁신 촉진을 위해 「혁신 체제 개혁」 추진
지진 재해로부터의 부흥·재생의 실현
○ 혁신정책의 강력한 추진을 통해 산업의 재생·발전을 실현하고 사회 인프라 재구축을 통해 생활의 안정·편리성 향상 및 안전한 생활 실현
※ 광범위한 지진 피해를 조기에 회복하여 재해지역의 산업을 부흥·재생, 공공시설의 방재기능 강화 등 사회 인프라의 복구·재생, 2차 재해방지를 위한 대책 강화 등
녹색 혁신(Green Innovation) 추진
○ 환경·에너지 선진국의 실현과 함께 지속 가능한 순환형 사회 실현 및 풍부한 국민 생활의 실현
※ 안정적 에너지 공급과 저탄소화 실현, 에너지 이용의 고효율 및 스마트화, 사회 인프라의 녹색화 및 환경 선진도구 구축 등
생명 혁신(Life Innovation) 추진
○ 의료·간호·보건 분야의 산업 창출 및 활성화, 고령화 및 질병대응을 위한 의약품·의료기기 개발을 통해 심신(心身)이 건강하고 풍요로운 사회 실현
※ 혁신적 예방법 개발, 새로운 조기진단의 신기술 개발 촉진, 안전하고 효과성이 높은 치료의 실현, 노인·장애인·환자의 삶의 질 향상 등
과학기술혁신 추진을 위한 혁신 체제 개혁
○ 과학기술혁신의 전략적 추진 체제 강화
※ 과학기술혁신전략협의회(가칭) 창설, 산·학·관의 지(知) 네트워크 강화, 산학관의 협동을 위한 장(場) 구축 등
○ 과학기술혁신에 대한 새로운 시스템 구축
※ 사업화 지원 강화를 위한 환경 정비, 혁신 촉진을 위한 규제·제도의 활용, 지역 혁신 시스템 구축, 지적재산 전략 및 국제표준화 전략 추진 등
4. 일본이 직면한 중요과제 해결을 위한 시책 추진
○ 제4기에서는, 3기의 중점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중점화 추진」정책으로부터일본이 당면한 「중요과제 달성을 위한 시책의 중점화」로 전환
* (중점 4분야) 생명과학, 정보통신, 환경, 나노테크놀로지·재료, (국가존립기반 4분야) 에너지, 제조기술, 사회기반, 프런티어
중요과제 해결을 위한 시책
○ 안전하고 풍부하고 질 높은 국민 생활 실현 : 자연재해 피해를 극복하고, 생명·재산을 지키기 위해 생활의 안전성과 편리성 향상, 식품·물·자원·에너지의 안정적 확보, 생활의 풍부함 향상을 위한 시책 추진 ○ 산업 경쟁력 강화 : 지진재해로부터의 부흥·재생을 위해 산업경쟁력의 강화를 위한 공통기반의 강화, 일본의 강점을 살린 새로운 산업기반의 창출 ○ 지구 규모의 문제 해결에 기여 : 지구 규모의 중요 과제를 설정하여 그에 대한 대응을 촉진하고, 신·대체 자원의 개발에 관한 연구개발 추진 ○ 국가 존립의 기반 유지 : 설정된 중요 과제에 따라, 연구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함으로서 안전보장·기간기술의 강화, 신프런티어 개척을 위한 기반 구축 ○ 과학기술 공통기반 충실·강화 : 다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는 연구개발 추진 및 공통·기반적 시설과 설비의 고도화 및 네트워크화 |
중요과제 해결을 위한 시스템 개혁
○ 과제 달성형 연구개발 추진을 위한 시스템 개혁 : 중요 과제별 전략협의회 설립, 산·학·연 연계 촉진, 사업화 지원 강화, 규제·제도 개혁 등 ○ 정부 주도로 실시해야 할 연구개발 추진 체제의 구축 : 국가안전보장·기간 기술에 대해 국가 주도로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프로젝트 진행 |
국제 활동의 전략적 전개
○ 아시아 공통의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개발 추진 : 지구 규모의 문제 해결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특히 아시아지역)을 담당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과학기술혁신 정책을 국제 협조·협력을 통해 추진 ○ 과학기술 외교의 새로운 전개 : 국제 표준화 활동 등 일본 과학기술 강점을 살린 국제 활동 전개, 지구 규모 문제에 관한 개도국과의 협조 및 협력 추진 |
5. 기초연구 및 인력육성 강화
○ 장기적 관점에서 기초 연구의 추진과 과학기술을 담당하는 인재 육성을 강화해 나갈 필요
- 특히, 국가적 차원에서 우수한 인재의 육성·확보를 위한 대응 강화
※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해외로부터의 연구자 귀국 감소 및 인재 유출 등이 염려되고 있어, 국제 수준의 연구 환경 및 기반 형성의 강화를 촉진할 필요
기초연구의 근본적 강화
○ 독창적이고 다양한 기초 연구 강화 ※ 대학 운영에 필요한 기반적 비용 강화, 과학연구비 보조금에 대한 신규 선정률 제고 및 간접비용 확보, 다양한 연구자금제도 정비 및 과학연구비 보조금과의 연계강화 등 ○ 세계 TOP 수준의 기초 연구 강화 ※ 국제수준의 연구 추진 및 인재 확보를 위한 다면적 지원, 국제적 두뇌 순환을 위한 최첨단 대형 R&D 핵심 거점 형성, 해외 우수 연구자의 초빙 촉진을 위한 해외 연구기관 등에 안전 정보의 제공 강화 |
과학기술을 담당하는 인재 육성
○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 육성 ※ 대학원교육 강화, 인재육성협의회(가칭) 설립, 대학원교육진흥시책요강 수립·추진, 박사과정 입학 지원 및 경로 다양화 추진, 기술자 양성 및 능력 개발 등 ○ 독창적이고 우수한 연구자 양성 ※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제도 구축, 연구자 경력 경로 정비, 여성연구자 활약 촉진 등 ○ 차세대 인재 육성 ※ 초·중등 교육 단계에서 수학·과학에 대한 관심 확대를 위해 이공계학부나 대학원 출신의 교원 활동 촉진, 현직 교원연수나 교원 양성과정에서의 과학기술 실습 기회 확대,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는 슈퍼 사이언스 하이스쿨(SSH)에의 지원 확대 |
국제 수준의 연구환경 및 인프라 형성
○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의 연구개발 환경 정비 ※ 국립대학의 시설정비계획 수립 및 안정적·지속적 정비, 대형·최첨단 연구시설 정비 지원, 연구 설비의 보수·운영·정비를 담당하는 기술직원의 확보 ○ 지적 기반*의 정비 * 연구용 재료, 측정기준, 측정분석 시험평가 방법 및 이와 관련되는 첨단기기, 관련 DB 등 ※ 새로운 지식 기반 정비계획 수립, 학·관의 연계·협력을 통한 지식기반 정비 및 활용 촉진 ○ 연구정보 기반의 정비 ※ 교육연구 성과의 전자화를 통한 체계적 수집·저장, 디지털 정보 자원의 네트워크화, 데이터의 표준화 등 |
6. 사회와 함께 만들어 나가는 정책 전개
○ 제4기 계획에서는 국민의 정책과정 참여, 과학의 리스크 정보공유*를 포함한 과학기술 소통(과학기술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 적극 추진
* Risk Communication :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긍정적이며 유용한 정보뿐만 아니라 위험 혹은 부정적인 정보까지도 모두 전달하는 활동
- 지진·원전 사고 이후 과학기술 혁신정책의 수립과 실시에 있어서 국민의 충분한 이해와 신뢰, 지지의 획득은 더욱 중요
사회와 과학기술 혁신과의 관계 심화
○ 국민의 시각에 근거한 과학기술혁신 정책 추진 ※ 정책의 기획 입안 및 추진에 대한 국민 참여 촉진, 윤리적·법적·사회적 과제에의 대응, 사회와 과학기술 혁신정책을 연계하는 인재의 양성 및 확보 등 ○ 과학기술 소통 활동의 추진 ※ 과학적 성과, 가능성 및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 인식을 공유하는 쌍방향의 소통 활동 추진, 과학기술 관련 이벤트 및 사이언스 카페 활동 적극 전개 |
실효성 있는 과학기술 혁신정책의 추진
○ 정책의 기획 입안 및 추진 기능 강화 ※ 「과학기술혁신전략본부(가칭) 창설」을 통해 종과회의 종합 조정 기능을 강화, 전략 협의회 창설을 통한 중요 과제의 대응 전략 마련 등 ○ 연구자금 제도에 있어서의 심사 및 배분 기능의 강화 ※ 연구자금의 효과적·효율적 심사 및 배분을 위한 제도 개혁 등 ○ 연구개발의 실시 체제 강화 ※ 연구개발 법인의 개혁, 연구 활동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체제 정비 ○ 과학기술혁신 정책에 있어서의 PDCA(Plan-Do-Check-Action) 사이클 확립 ※ PDCA 사이클의 실효성 확보, 연구개발 평가 시스템의 개선 및 충실 |
연구개발 투자의 확대
○ 2020년도까지 관민을 합친 연구개발 투자를 GDP 대비 4% 이상으로 하는 목표에 덧붙여 정부 R&D투자를 GDP 대비 1% 목표로 설정 ○ 기본계획의 추진에 필요한 예산의 확보와 동시에 민간 R&D투자를 유발하기 위해 규제·제도의 재검토 및 세제 우대 조치 등에 관한 검토 실시 |
7.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 최근 일본의 지진과 원자력발전소 사고는 여타의 국가계획뿐만 아니라 제4기 과학기술기본계획의 수립·시행에도 큰 영향을 미침
○ 재검토(안)은 당초에 수립되었던 기본계획(안)의 기본 골격은 유지하되, 지진·재해와 관련한 과학기술의 역할 강조
- 지향하는 5대 국가모습, 과학기술정책 3대 기본방침, 주요 추진 방향, 대응해야 할 중요과제, 기초 연구 및 인재육성의 강화라는 큰 골격은 유지
- 그러나 지진·원전사고라는 전대미문의 위기 상황은 기본계획 재검토(안)의 곳곳에 주요 핵심어구·내용으로 영향을 미침
※ 과학기술 기본계획과 여타 국가 계획과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지진·재해로 부터의 ‘부흥·재생’을 강조하고 있으며, ‘안전한 생활’, ‘인프라 복구’, ‘자연재해 등 지구 규모의 문제 해결’, ‘과학기술의 가능성과 함께 그 잠재적 리스크 정보 공유’ 등의 핵심어구로 곳곳에 영향을 미침
□ 특히 일본은 지진·원전사고를 계기로 ‘사회와 함께 만들어 가는 과학기술 정책의 전개’를 강조
○ 지진·원전사고는, 선행 기본계획의 미흡한 점*에 대한 개선을 넘어 과학기술과 사회와의 커뮤니케이션 중요성을 더욱 강조케 함
* 지진·원전사고 이전부터, 제3기 기본계획에 대한 미흡한 점 중 하나로 ‘과학기술=미래 투자’라는 생각이 국민들로부터 충분한 이해와 지지를 얻지 못했다는 지적 존재
- 원전사고를 계기로, 정책 추진에 있어 국민의 이해·지지확보는 더욱 시급한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관련 내용을 더욱 강조
※ 과학기술과 사회의 관계심화를 위해 국민의 정책참여, 과학의 리스크정보 공유를 포함한 소통 촉진, 사회와 과학기술 정책을 잇는 인재의 양성·확보 등 강조
○ 우리나라도 최근 국과위 내 민간 참여 확대, 참여형 과학기술 정책형성* 등 과학기술과 국민, 사회와의 소통에 노력
* 예) 시민과 민간전문가가 참여하여 기술의 긍정·부정적 영향에 대해 사전에 평가하고 정책적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기술영향평가 실시(국과위·KISTEP)
- 재해·재난, 인수공통전염병(조류인플루엔자, 광우병 등) 등 사회적 문제·니즈 해결을 위한 과학기술의 역할 강조
□ 우리나라도 일본을 비롯한 주요국의 정책동향을 참고하고 그간 변화된 정책환경을 반영한 국가 과학기술 정책수립을 준비할 시점
○ 최근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상설화, 출연(연) 거버넌스 논의, 국가R&D사업성과평가법 통과 등 과학기술 정책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
- 일본뿐 아니라 중국의 제12-5규획에 의한 과학기술정책(’11.8 예정) 등 주변국의 과학기술 환경인식 및 중장기 정책 주요 내용 숙지 필요
※ 일본은 지진·원전사고라는 전대미문의 사고 속에서도 여전히 기초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해외 연구자의 귀국 감소 및 인재유출을 대비한 정책마련 등 인재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우리나라도 기본법에 따라 5년을 주기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으며, 근래에 제3차 기본계획(‘13~‘17) 수립시점 도래
- 관련 환경변화 및 과학기술에 대한 시대적·사회적 요청을 반영한 체계적인 차기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사전기획연구 강화 필요
※ 이러한 사전기획연구를 통해 새로운 과학기술기본계획의 기본방향 및 주안점, 구성 체계, 정책수준, 국과위 역할 등에 대한 사전적인 고민 필요
* 도표 등과 관련된 상세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 본 자료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와 KISTI 정보분석본부, KISTEP 정책기획실 등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