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분석
이슈분석
미국, 정부2013회계연도 R&D 예산(안)
- 국가 미국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발간일 2012-01-01
- 권호
1. 개요
* GDP(16.335조 달러) 대비 0.86%로서 정부예산(3.803조 달러)의 3.7% 수준
** GDP 및 정부예산은 2013년 추정치 : 과학기술정책국(OSTP Site)
|
참고 |
|
2013 회계연도 정부예산(안)의 기본 방향 |
|
|
|
|
|
➀ 과학적 발명 경계의 확장 |
➁ 지식경제기반 혁신 강조 |
|
➂ 3대 핵심 과학기관 강화 |
➃ 청정에너지 기술개발 장려 |
||
➄ 제조부문 신규 일자리 창출 |
➅ 의학연구를 통한 국민 건강증진 |
||
➆ 과학·기술·공학·수학 교육강화 |
➇ 21C 정보·전력인프라 조성 |
||
|
|
|
2. 2013 회계연도 R&D 예산(안) 주요 내용
전체 R&D 규모 증액
- 비국방 R&D 분야는 ’12년 대비 5.0%(31억 달러) 증가한 649억 달러를 배정
- 개발 분야는 ’12년 대비 0.5%(3.5억 달러) 감소한 741억 달러이며, 시설․장비 분야에는 27억 달러를 배정
<표 1> 2013 회계연도 총 R&D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
구 분 |
FY2011 |
FY2012 |
FY2013 |
FY2012 대비 FY2013 |
|
증감액 |
증감율 |
||||
총 R&D |
142,714 |
138,869 |
140,820 |
1,951 |
1.4% |
국방 R&D |
81,581 |
77,020 |
75,895 |
△1,125 |
△1.5% |
비국방 R&D |
61,133 |
61,849 |
64,925 |
3,076 |
5.0% |
연구 |
|
|
|
|
|
기초연구 |
29,697 |
30,178 |
30,627 |
449 |
1.5% |
응용연구 |
30,833 |
31,783 |
33,369 |
1,586 |
5.0% |
(소 계) |
60,530 |
61,961 |
63,996 |
2,035 |
3.3% |
개발 |
80,246 |
74,483 |
74,134 |
△349 |
△0.5% |
R&D 시설‧장비 |
1,938 |
2,425 |
2,690 |
265 |
10.9% |
* 출처 : www.ostp.gov(2012.2)
주요 부처‧기관별 R&D 예산
구 분 |
주요 내용 |
국립보건원 |
․301억 달러(’12년 대비 0.05억 달러 증액) |
국립과학재단 |
․59억 달러(’12년 대비 3.9%, 2.2억 달러 증액) |
국방부 |
․712억 달러(’12년 대비 2.1%, 15.3억 달러 감소) |
항공우주국 |
․96억 달러(’12년 대비 2.2%, 2.0억 달러 증가) |
에너지부 |
․119억 달러(’12년 대비 8.0%, 8.8억 달러 증가) |
국토안보부 |
․7.3억 달러(’12년 대비 26.3%, 1.5억 달러 증가) |
농무부 |
․23억 달러의 예산 배정(’12년 대비 1.5%, 0.3억 달러 감소) |
상무부 |
․국립표준기술원(NIST)에 19억 달러의 예산 배정 |
국가보훈처 |
․11.7억 달러(’12년 대비 0.2%, 2백만 달러 증가) |
내무부 |
․8.5억 달러(’12년 대비 7.3%, 58백만 달러 증가) |
* 주 : 기관 총 예산 중 R&D 예산을 기준으로 작성
* 출처 : www.ostp.gov(2012.2)
<표 3> 2013 회계연도 주요 부처․기관별 예산(안)
(단위 : 백만 달러, %)
부처‧기관 |
FY2011 결산 |
FY2012 예산 |
FY2013 예산 |
FY2012 대비 FY2013 |
|
증감액 |
증감율 |
||||
국방부 |
77,500 |
72,739 |
71,204 |
△1,535 |
△2.1% |
보건복지부 |
31,186 |
31,153 |
31,400 |
247 |
0.8% |
국립보건원 |
29,831 |
30,046 |
30,051 |
5 |
0.0% |
기타 국립보건원 R&D |
1,355 |
1,107 |
1,349 |
242 |
21.9% |
미항공우주국 |
9,099 |
9,399 |
9,602 |
203 |
2.2% |
에너지부 |
10,673 |
11,019 |
11,903 |
884 |
8.0% |
원자력에너지방위R&D |
4,081 |
4,281 |
4,691 |
410 |
9.6% |
과학국 |
4,461 |
4,463 |
4,568 |
105 |
2.4% |
에너지 R&D |
2,131 |
2,275 |
2,644 |
369 |
16.2% |
국립과학재단 |
5,486 |
5,680 |
5,904 |
224 |
3.9% |
농무부 |
2,135 |
2,331 |
2,297 |
△34 |
△1.5% |
상무부 |
1,275 |
1,258 |
2,573 |
1,315 |
104.5% |
국립해양대기청(NOAA) |
686 |
574 |
552 |
△22 |
△3.8% |
국립표준기술원(NIST)* |
533 |
555 |
1,884 |
1,329 |
239.5% |
내무부 |
757 |
796 |
854 |
58 |
7.3% |
국립지질조사국 |
640 |
675 |
718 |
43 |
6.4% |
교통부 |
953 |
944 |
1,076 |
132 |
14.0% |
환경보호청 |
584 |
568 |
580 |
12 |
2.1% |
보훈처 |
1,160 |
1,164 |
1,166 |
2 |
0.2% |
교육부 |
362 |
392 |
398 |
6 |
1.5% |
국토안보부 |
664 |
577 |
729 |
152 |
26.3% |
스미스소미언 협회 |
259 |
243 |
243 |
0 |
0.0% |
기타 |
621 |
606 |
891 |
285 |
47.0% |
합 계 |
142,714 |
138,869 |
140,820 |
1,951 |
1.4% |
* 주 : NIST의 연구개발예산(18.8억 달러)은 국가제조혁신네트워크(NNMI) 및 무선혁신(WIN) 특별계정 예산인 12.3억 달러를 포함한 금액임.
* 출처 : www.ostp.gov(2012.2)
|
참고 |
|
3대 핵심 기초연구지원기관의 예산 배정 내용 |
|
|
|
|
○ 대통령 과학혁신계획(The President's Plan for Science and Innovation)에 따라 과학혁신역량 강화를 위해 ’06년~’17년 동안 핵심 기초연구지원기관* 연구 예산을 두 배로 확대 계획 * 국립과학재단(NSF), 에너지부 과학국(DOE OS), 국립표준기술연구원 연구부문(NIST Labs) - 3대 기관 2013년도 예산은 총 130.8억 달러로 ’12년 대비 4.4%(5.5억 달러) 증가 |
|
|
|
|
정부부처 간 공동연구사업 확대
* NSTC : National Science and Technology Council
* National Nanotechnology Initiative : 나노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물리·화학·생물학 분야에서 1~100 나노미터 단위의 물질·장비·시스템 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자
* NITRD(Network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R&D) : 공공 IT R&D 프로그램으로 기초연구에서 응용연구에 이르는 유비쿼터스 실현을 추진
* U.S. Global Change Research Program에서는 인류가 야기하는 지구변화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 및 예측 연구 활동을 추진
총 17.7억 달러 |
총 38.1억 달러 |
총 25.6억 달러 |
<그림 1> 2013 회계연도 정부부처간 공동연구사업 예산 현황
과학·기술·공학·수학(STEM) 교육 강화
- ① 학생들의 STEM* 소양 제고, ② STEM 교육의 질 향상, ③ 여성과 소수민족 등 과소대표집단의 STEM 교육 및 경력계발 기회 증대
*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 향후 10년간 미국 내 학생들의 STEM 분야 경쟁력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과학기술 교육홍보 캠페인(Educate to Innovate)을 추진
- 국립과학재단(11.9억 달러), 교육부(6.3억 달러), 보건복지부(5.5억 달러), 국방부(1.5억 달러), 항공우주국(1.2억 달러) 등 다양한 부처 및 기관과 연계 추진
<표 4> 2013 회계연도 기관별 STEM 분야 예산(안)
(단위 : 백만 달러, %)
부처‧기관 |
FY2011 결산 |
FY2012 예산 |
FY2013 예산 |
FY2012 대비 FY2013 |
|
증감액 |
증감율 |
||||
농무부 |
91 |
88 |
91 |
3 |
3.5 |
상무부 |
58 |
55 |
44 |
△11 |
△19.5 |
국방부 |
153 |
164 |
153 |
△11 |
△6.5 |
교육부 |
561 |
517 |
628 |
111 |
21.5 |
에너지부 |
49 |
48 |
37 |
△11 |
△23.1 |
보건복지부 |
560 |
560 |
554 |
△7 |
△1.2 |
국토안보부 |
2 |
2 |
6 |
4 |
200.0 |
내무부 |
1 |
1 |
1 |
0 |
0.0 |
교통부 |
100 |
98 |
101 |
2 |
2.4 |
환경보호청 |
20 |
26 |
20 |
△6 |
△21.6 |
미항공우주국 |
157 |
149 |
117 |
△32 |
△21.3 |
국립과학재단 |
1,148 |
1,154 |
1,193 |
40 |
3.4 |
원자력규제위원회 |
10 |
16 |
5 |
△10 |
△65.6 |
합 계 |
2,910 |
2,877 |
2,951 |
74 |
2.6 |
* 출처 : www.ostp.gov(2012.2)
빅데이터 R&D 이니셔티브
○ 오바마 행정부는 빅데이터 관련 기초 연구개발에 2억 달러를 투자하는 빅데이터 R&D 이니셔티브*를 발표(’12.3.29)
- 거대한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접근, 관리, 수집을 위한 혁신기술개발 추진과 과학자 육성을 목표
- 의료, 유전체 연구, 교육, 지구과학, 군사 등 각 분야에 대한 빅데이터 연구가 수행될 예정
- 과학기술정책국(OSTP)와 별도로 미 국방부는 매년 2억5천만 달러를 투자하여 군사관련 빅데이터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
* 국방부는 대용량 데이터를 활용해 인지, 지각, 결정을 제공하는 자율시스템을 구현하여 군작전 지원 능력 강화를 추진
구 분 |
주요 내용 |
국립과학재단 ․국립보건원 (NSF․NIH) |
․빅데이터에서 유용한 정보를 추출, 가시화, 분석, 관리하는 핵심 과학 및 기술을 연구 ․NIH는 1000여개의 게놈프로젝트 데이터 분석 추진 |
에너지부 (DOE) |
․2천500만 달러 기금을 조성하여 확장형 데이터 관리, 분석 및 시각화 기관인 SDAVI(Scalable Data Management, Analysis and Visualization Institute)를 설립 ․SDAVI는 에너지부 슈퍼컴퓨터상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시각화 추진 |
국립지질조사국 (USGS) |
․지구시스템과학에 빅데이터를 활용 추진 ․빅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만들기 위한 최신 컴퓨팅 시설, 분석을 위한 장소 등을 제공 |
국방부 (DOD) |
․‘엑스데이터(XDATA)’ 프로그램을 4년 동안 매년 2천500만 달러를 투자하여 추진하고, 대용량 데이터를 분석하는 컴퓨팅 기술과 소프트웨어를 개발 ․불완전 데이터를 처리하는 확장형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다양한 임무에 맞추어 시각적 추론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상호작용도구 개발 |
3. 정책적 시사점
□ 우리나라는 정부 주도하에 기초연구 진흥, 창의적 인재 양성, 빅데이터 활용 등 국가차원의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
- 기초연구 투자비중이 ’12년 35.5%로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였으나 기술수준과 향후 R&D 투자 방향을 고려한 전략 수립이 필요
* 기초연구 투자 비중(KISTEP, ’12) : 25.6%(’08)→29.3%(’09)→31.1%(’10)→33.1%(’11)→ 35.5%(’12)
*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 Mathematics
□ 우리나라의 「2011~2015년 국가재정운용계획」에서는 2015년까지 R&D분야 투자는 연평균 5.3%의 증가율을 유지할 계획
* R&D 분야 투자 규모 연평균 증가율(기재부 국가재정운용계획) : 10.5%(’09~’13) → 8.7%(’10~’14) → 5.3%(’11~’14)
※ 향후 5년간 과학기술정책 추진방향을 제시할 「제3차 과학기술기본계획(’13~’17)」 수립을 통해 과학기술 정책 분야별 추진과제를 도출할 계획(KISTEP․국과위)
* 도표 등과 관련된 상세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 본 자료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와 KISTI NDSL서비스실, KISTEP 정책기획실 등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