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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책 이슈에 대한 심층분석 정보

이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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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제조&디자인&혁신 통합을 통한 가치창출

  • 국가 미국
  • 주제분류 기초연구진흥
  • 발간일 2012-01-01
  • 권호
첨부파일
  • pdf 첨부파일 심층분석 23호_제조 디자인 혁신 통합을 통한 가치창출.pdf (358.21KB / 다운로드 62회 / 미리보기 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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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국 제조업의 고용・생산 증가와 함께 첨단기술 도입으로 제품 발명이나 디자인 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화하면서 제조업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대두. 미국은 혁신・디자인・제조・서비스의 통합 능력을 높힘으로써 향후 제조업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본 보고서는 ‘12년 6월 미국 국립공학원(National Acedemy of Engineering)이 새로운 세계와 미국의 포지셔닝이라는 주제로 개최한 워크샵에서 발표・논의된 내용을 주제별로 요약


1. 배경


□ 첨단기술의 발전으로 제조업이 급속한 변화를 겪으면서 그동안 제조시설의 해외 이전 등으로 위축되었던 미국 제조업에 낙관적 전망이 나타나기 시작 

○ 최근의 미국 제조업의 고용 및 생산 증가와 함께 첨단기술 도입으로 작업 현장뿐만 아니라 제품의 발명이나 디자인 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화하면서 지속적 혁신이나 고숙련 인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

○ 미국은 혁신‧디자인‧제조 간의 연계를 강화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통합 능력을 높힘으로써 향후 제조업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미국 국립공학원(NAE)은 제조업의 변화에 대응해 ‘새로운 제조업 세계와 미국의 포지셔닝’이라는 주제로 지난 '12년 6월 워크샵*을 개최

○ 혁신이나 디자인과 같은 제조업에 연관된 다양한 활동, 향후 미국의 고임금 일자리의 기반이 될 가치의 창출(value creation)을 검토

○ 본 보고서는 워크샵에서 발표・논의된 내용을 주제별로 요약


2. 첨단기술 발전에 따른 제조업의 가치창출 방식의 변화

 

□ 첨단기술 발전은 제조업에서의 가치 창출 방식의 변화를 초래

○ 기존 제조업에서는 원가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통해 가치를 창출해왔으나, 최근에는 첨단기술 도입이 활발해지면서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변화

○ 의료산업에서 분자생물학의 발전으로 각 개인의 건강 상태나 질병에 맞는 개인 맞춤 의약품(personalized medicine)이 가능해져 의약품 시장에서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고객 가치가 창출

 

□ 제조업의 업무 자동화 추세로 인한 제조 방식의 변화로 인력 고용 형태가 변화

○ 기존 조립‧제조 부분보다 디자인 및 혁신 지원 부문의 고용이 증가할 전망

- 자동차 산업이 로봇공학, 고속 컴퓨터, 센서기술과 결합되면서 '65년 당시 5,000명이 수행하던 조립 작업을 현재는 1,500명이 수행

- 3D 인쇄(3D Printing)기술의 발달로 시제품 생산 비용이 줄어들어 ‘대량생산’에서 ‘맞춤생산’이 실현되어 디자인 부문의 인력 고용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


3. 가치 창출을 위한 제조・디자인・혁신・서비스의 통합

 

□ 가치창출을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이해, R&D, 디자인, 제조, 서비스를 통합하는 시스템이 필요

○ 기존 제조업은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 등 각 사업 활동부문별 합리화를 도모

○ 고객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R&D, 디자인, 제조, 서비스를 통합하여 고객을 위한 가치창출을 시도






<그림 1>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左)과 혁신・디자인・제조・서비스의 상호 연계(右) 



- 애플은 아이맥(iMac) 개발시 제품개발과 제조를 통합한 새로운 제품 개발 공정을 도입함으로써 제품 개발 기간을 1/3로 단축

- 제품제조 이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제품관련 정보수집, 유지 보수 등은 서비스를 통해 제품에 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예


□ 소니의 워크맨(Walkman)와 애플의 아이팟(iPod)은 제조・디자인・혁신・서비스의 통합을 통한 가치창출의 대표적인 예

- 소니의 워크맨과 애플의 아이팟(iPod)은 품질과 편리함이라는 고객가치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개발






<그림 2> 시청각 통신 분야에서의 제품 발전



- 애플은 고객에게 감석적인 측면을 호소하는 아이폰(iPhone)과 같은 새로운 제품들을 생산함으로써 거대 기업으로 성장한 반면, 저가 핸드폰 생산에 주력하던 노키아는 휴대폰 시장의 세계 점유율 하락


4 제조업에서의 가치 창출을 위한 생태계 구축 방안


(인적 자본 확충) 가치창출에 필요한 숙련 인력을 배출해내기 위해서는 인적 자본의 확충이 필요

 

○ 전문직 종사자의 이민이 미국 인적자본 확충의 가장 강력한 도구

- 현재 포츈 500대 기업 중 약 40%가 이민자 또는 이민자의 자녀들에 의해 설립

 

○ 미국에서 창출되는 혁신적 일자리에 맞는 기술 수준을 갖춘 학생들이 적어, 혁신을 학교 시스템 내로 도입하는 국내외 사례 연구가 요구

- 초・중・고등학교, 커뮤니티 컬리지, 대학교, 평생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기업가정신, 효과적인 팀워크, 시스템적 사고, 기술 및 학문 통합 등의 학습이 필요

-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 디자인연구원과 핀란드 알토 대학교(Aalto University)는 대학 4년 동안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혁신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


(기업 관행 변화) 제품 개발에서 시장 출시까지의 시간 단축, 가치 창출 프로세스의 표준화, 혁신 시스템 개편, 혁신을 증진할 수 있는 기업 문화 조성이 필요

○ 초기 단계의 실패를 필수적인 과정으로 수용하고, 혁신적 사고를 통해 과거의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는 노력이 요구


(정부 서비스 개선) 연방정부와 각 지자체가 혁신과 기업가정신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정부 서비스 시행 속도 개선, 정부 정책의 일관성 유지, 세제・보조금 제도의 적절한 운영 등이 필요


○ 정보통신, 제약, 생명공학 등의 분야에서는 규제로 인해 신속한 혁신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실정

* 애플이 아이팟 나노(iPod Nano)를 개발하기 위해 중국에 아이팟 나노 수백만개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 설립에 걸린 시간은 약 7개월이었으나, 만약 미국이었다면  제품 및 생산 시설의 규제 준수를 입증해야 하기 때문에 7개월로는 불가능

- 정부 서비스의 시간 효과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부 서비스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성과에 대한 평가를 시행

 

○ 가치창출 지원・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의 일관성이 필요

- 현재 미국 50개 주의 규제가 서로 달라 제조업체들이 곤란을 겪고 있음

 

○ R&D 세액공제 프로그램 등의 장기 적용을 통한 기업 지원


(인프라 확충) 다른 부문의 제조업체나 기관들이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웹사이트 등을 구축하여 첨단 정보를 수집・분석의 용이성 확보

○ 이용가능한 정보의 양이 크게 늘어나면서 개인정보보호 문제가 부각됨에 따라 관련 표준의 마련도 요구

○ 산학 협력시 지식재산권 협상, 장기적 관점에서 정부의 연구개발 지원 우선 분야 선정 등도 중요

 

(혁신 역량의 점검) 차세대 제품・서비스 생산을 위해 미국이 가진 역량과 기술(skill)을 점검할 필요


○ 미국 기업들은 다른 나라의 기업들에 비해 시스템적인 시각이 상대적으로 강하기 때문에 혁신・디자인・제조・서비스 통합에 있어 경쟁력 확보가 가능

- 기존의 기술을 효과적이며 호소력있는 디자인과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시킴으로써 혁신적인 제품들을 창출(애플, P&G 등)


○ 전세계가 모두 혁신을 통한 가치창출의 기회를 공유하고 있는 만큼 미국이 세계 최고의 국가로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혁신에 대해 더욱 적극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




출처 : 미국 국립공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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