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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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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유럽연합의소프트웨어 기술전략

  • 국가 유럽연합(EU)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발간일 2013-01-14
  • 권호
첨부파일

1. 배경 및 개요



□ (배경) 소프트웨어 기술이 유럽 경제 성장의 주요 동인임에도 불구하고 유럽 소프트웨어 산업은 국제 경쟁에서 뒤쳐져 있는 실정○ 유럽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쟁력은 임베디드 시스템*과 전사적 소프트웨어** 등 일부 분야에 국한되어 있는 반면,

    미국 기업들은 세계 20대 소프트웨어 벤더 순위 대부분을 차지


*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 : 어떤 특정한 처리를 하기 위해 전용으로 설계되어 내장된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냉장고, 전기밥솥 등 조작 순서, 모드 판별, 모드별 온도, 시간제어 등을 위해 설계된 시스템


** 전사적 소프트웨어(Enterprise Software) : 기업에서 실행할 수 있는 모범사례(best practice)를 반영하여 미리 정의된 수많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근간으로 만든 소프트웨어 



※ (참고) 유럽 소프트웨어 산업 현황

󰋻유럽 소프트웨어 시장은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시장으로 '09년 세계시장의 32%를 차지

- 시장규모는 '08년 2,287억 유로에서 '20년 3,835억 유로로 확대될 전망으로 이는 유럽연합 경제성장률의 두배에 달하는 성장률

- 유럽 소프트웨어 산업의 고용은 275만명, 부가가치 생산은 1,800억 유로

 



○ 현재 시맨틱 웹*, 사물 인터넷**, 사이버 물리 시스템***,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기술 발전으로 유럽이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기회가 발생


* 시맨틱 웹(Semantic Web) : 현재의 인터넷과 같은 분산 환경에서 웹 문서, 파일, 서비스 등의 자원에 대한 정보와 자원 간의

  관계-의미 정보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온톨로지 형태로 표현하고 이를 컴퓨터가 처리하도록 하는 기술


**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 인간의 명시적 개입없이 인간, 사물, 서비스가 상호협력적으로 센싱, 네트워킹, 정보 처리 등

    지능적 관계를 형성하는 사물 공간 연결망


*** 사이버 물리 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 : 네트워크로 연결된 다수의 임베디드 시스템들이 물리시스템과 연동되는 것

      으로 스마트 교통시스템,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빌딩 등이 주요 응용 분야


****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 인터넷 기반(cloud)의 컴퓨팅 기술이라는 의미로 인터넷 상의 유틸리티 데이터 서버에

        프로그램을 두고 필요할 때마다 컴퓨터나 휴대폰 등으로 불러와 사용하는 웹 기반 소프트웨어 서비스


○ 그러나 '09년 유럽연합의 핵심기반기술* 선정시 소프트웨어가 누락됨에 따라 향후 국제 경쟁에서 크게 뒤쳐질 수 있다는 

    우려감이
대두

- 또한 유럽연합이 선정한 6대 핵심기반기술은 해당 기술과 관련된 특정 소프트웨어가 없다면 이용이 불가능



* 6대 핵심기반기술 : 나노기술, 마이크로나노전자, 첨단소재, 포토닉스, 생명공학, 첨단제조시스템



○ 이에 혁신·신산업 창출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 전략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


□ (개요) 유럽연합 산하 정보사회기술자문그룹(ISTAG)은 '12년 7월 유럽 소프트웨어 기술의 전략 아젠다* 도출을 위한 정책 권고

    사항 초안을 제시


* 소프트웨어 기술 전략 아젠다는 '13년 중 발표 예정


○ 유럽연합은 첨단 컴퓨팅 시스템에 맞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유럽 데이터 관측소(European Data

    Observatory)와 같은 기구 설립을 통해 공공·민간 부문의 데이터 공개를 활성화


○ 소셜 컴퓨팅, 인간 중심적 컴퓨팅 등을 추진함으로써 컴퓨팅을 통한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는 한편, 인간의 역량 증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


2. 소프트웨어 기술 분야별 과제



□ (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날로 복잡해짐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용이하지 않게 되면서

    기존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확장하거나 변경하는 데 중점을 둘 필요


*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 : 소프트웨어의 개발・운용・유지보수 등 소프트웨어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이를

   체계적・서술적・정량적으로 다루는 학문. 정보를 계산 조작에 편리한 부호로 바꾸는 코딩(coding) 뿐만 아니라 언어,

   모델・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시스템 설계, 통합, 사양, 문서화, 입증, 테스트, 소프트웨어 품질, 보안을 고려한 설계 등 다양한

   이론을 포함


○ 현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직면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상황을 예상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자율적・분산적 방식으로 서로 협력함으로써 새로운 설계 솔루션을 모색할 필요


○ 대학에서는 소프트웨어 공학이 학문 분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 관련 인력을 배출하는 한편, 소프트웨어 산업계의 요구를

    반영한 이론적 토대를 구축



※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권고사항


󰋻 최근의 연구 문화로는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방법론, 툴, 이론 등을 개발하는 규모와 기간을 지원하기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금 조달 환경도 여의치 않은 상황

󰋻 소프트웨어 공학의 프로젝트 관리, 위험 평가, 품질 관리 등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툴을 개발

- 소프트웨어 툴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실패 위험과 실패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수단 등 을 찾아내기 위해 모범사례*

디렉토리를 구축하고 교육프로그램을 설치


* 에너지 효율적 소프트웨어, 코드 최적화 등

󰋻협력적 연구개발 또는 지역 이니셔티브를 육성할 수 있도록 개발 툴 등과 연관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보관소(repository)를

   장려

 




□ (병렬·클라우드・고성능 컴퓨팅) 소프트웨어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병렬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고성능 컴퓨팅 등의

    첨단 컴퓨팅 시스템을 위한 이니셔티브를 출범할 필요


○ (병렬 컴퓨팅) 현재 컴퓨팅 시스템의 주류 기술로 향후 컴퓨팅 시스템 성능 향상, 소형기기의 자율성 확대, 데이터센터・고성능 컴퓨터의 에너지 발자국 감소를 실현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


* 병렬 컴퓨팅(Parallel Computing) : 고성능 연산 시행 시 다수의 PC를 고성능 네트워크로 연결해 연산을 시행하는 것을 통상적으

   로 병렬 컴퓨팅이라고 하며, 최근 선진국에서는 슈퍼컴퓨터의 경우에도 단일 컴퓨터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대신 여러 대의 컴퓨터

   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연산 성능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 △다수의 이질적인 코어 프로세서를 다룰 수 있는 상위 병렬 언어, △구성가능한 병렬 알고리즘, △기존의 패러다임에 얽매이지 않은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동적 일정계획과 메모리 관리와 조합된 런타임 시스템 등이 요구


○ (클라우드 컴퓨팅) 유럽의 클라우드 시스템 강화를 위해서는 단기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시장・솔루션의 호환성을 제고하는

     것이 중요

- △시각화를 통한 유연한 컴퓨팅 자원 사용,

   △빅데이터와 관련해 높은 수준의 확장성과 자율성을 구현할 수 있는 데이터 관리 시스템,

   △개인정보보호와 보안을 담보할 수 있는 서비스 아키텍처,

   △스마트 에너지 관리 등이 요구


○ (고성능 컴퓨팅) '20년까지 고성능 컴퓨팅 수준이 엑사급(exa, 1018)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에 적합한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툴을 설계할 수 있는 혁신적 접근이 필요

- △컴퓨팅 성능을 최대화하는 한편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는 에너지 인식 런타임 시스템,

   △데이터와 과제의 병렬 처리, 메시지 패싱과 전역 주소 공간의 통합 등을 시행할 수 있는 계층적 프로그래밍 모델,

   △오류에 대처할 수 있는 자동 런타임 시스템 등이 요구


※ <병렬・클라우딩・고성능 컴퓨팅>에 대한 권고사항

󰋻현재 병렬 컴퓨팅이 가지는 아키텍처의 이질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일관된 소프트웨어 생태계가 필요

󰋻유럽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유연성, 확장성, 데이터 관리 시스템 등 기술적 과제를

   해결하고 클라우드 서비스의 활용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연구 정책이 필요

- 이와 함께 유럽 규제에 적합한 클라우드 관련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관련 솔루션 개발도 중요


󰋻엑사급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을 위해 하드웨어 설계자, 소프트웨어 전문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

 


□ (데이터 가치) 최근 급증하고 있는 데이터들로부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내는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을 위해 각종 장애

     요인들을 해결할 필요


 ○ 방대한 데이터량, 다양한 데이터 형식, 데이터 이질성 등 기술적인 문제에서부터 데이터가 가지는 상업적 민감성, 비밀성,

     보안 등의 문제로 연구자들이 실제 데이터에 접근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


※ <데이터 가치>에 대한 권고사항

󰋻유럽의 공공부문 데이터공개 정책을 바탕으로 유럽 데이터 관측소(European Data Observatory)를 창설하고 이를 민간 부문으로 확대해 광범위하게 접근가능한 테스트베드를 제공

 

□ (소셜 컴퓨팅) 사회 행동과 컴퓨팅 시스템을 연계해 사회적 컴퓨터를 개발하는 것으로 다양한 분야*의 참여가 필요한 새로운

    R&D 영역이기 때문에 관련 데이터 수집・분석과 지식 추출이 가능한 툴 개발이 중요

* 사회학, 법학, 경제학, 인지과학, 기업 연구, 수학, 컴퓨터학 등


○ 수십억명의 사람들이 수입억개의 기기를 통해 생산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데이터공개 정책 개발이나

    혁신・기업가정신 등과 밀접히 관련되는 경향이 존재


○ 개인들의 정보가 사용된다는 점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중요 


※ <소셜 컴퓨팅>에 대한 권고사항

󰋻소셜 컴퓨팅 개념과 소셜 컴퓨팅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가치, 혁신,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해 학제적 영역에 대한 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

󰋻소셜 컴퓨팅 개발에서 개인정보보호, 보안, 신뢰성 등을 고려할 필요

 

□ (인터넷 기반 애플리케이션・실시간 서비스) 인터페이스・데이터 포맷의 진화로 일반 컴퓨터에서도 다양한 인터넷 기반

    애플리케이션 실행이 가능해짐에 따라 프로그래밍 언어・툴・텔코스* 등에 대한 혁신적 접근이 필요

* 텔코스(Telecommunication One-Stop Service, Telcos) : 고객 접촉과 관련된 기능을 효율적으로 통합하여 필요한 시점에 필요

   한 정보를 즉시 제공하는 서비스



○ 최근 성장하고 있는 서비스 인터넷* 시장에 대한 유럽연합의 정책적 지원도 중요

* 서비스 인터넷(Internet of Services) : 인터넷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사람들이 기존의

   서비스에 접근함에 있어서 직면한 장애요인과 비효율성을 개선 


※ <인터넷 기반 애플리케이션・실시간 서비스>에 대한 권고사항

󰋻실시간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과 이와 관련된 유연성, 보안, 통합성, 휴대성, 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

󰋻유럽연합은 미래인터넷* 등을 통해 서비스 인터넷 표준 마련에 협력


* 미래 인터넷(Future Internet) : 유럽 경제회복을 위해 '11년 5월부터 시행된 정보통신기술 부문 민관

   협력 프로그램

 

□ (임베디드 시스템) 임베디드 시스템이 인터넷과 결합되면서 점차 지능화되고 더 많은 대상에 임베디드 시스템 구현이 가능한

    환경이 마련됨에 따라 관련 신기술・애플리케이션・비즈니스 혁신 창출이 필요

○ 임베디드 시스템을 통해 지능화된 기기들이 사이버 물리 시스템과 결합되면서 스마트그리드나 스마트 교통시스템과 같은

   사회적 과제를 해결


※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권고사항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R&D를 복합 시스템을 거쳐 사이버 물리 시스템*까지 확대해 시스템의 복합
성에서 발생하는 기술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과학적 기반, 시스템 설계 방법론, 개발 프로세스, 툴 등을 마련

* 복합 시스템(system of systems)은 다양한 기기 또는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융합된 시스템을 의미하며, 사이버 물리 시스템은 물리시스템의 동작이 통신망을 통해 관찰・조율・제어되는 복합 시스템

 


□ (인간 중심적 컴퓨팅 및 멀티미디어) 향후 인간 중심적 컴퓨팅과 가상의 공간에서 실제 세계를 나타내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부상으로 사용자 중심의 새로운 솔루션의 개발이 요구

○ 정보기술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대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설계 프로세스에서 컴퓨터 중심이 아닌 인간 중심의

    패러다임의 적용이 강조될 필요

- 컴퓨터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과 같이 인간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수단, 인공지능과 같이 지능형 지원을 제공하는 파트너, 소셜미디어와 같이 인간 대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매개체로서의 역할이 중요


*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 인간이 컴퓨터와 더불어 수행하면서 벌어지는 여러 사건들을 파악하고, 인간이 컴퓨터를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그 상호작용 방식을 설계하는 분야


○ 향후 사용자 주도적 인터넷 포탈(유투브), 모바일을 통한 컴퓨팅과 센서 정보 결합, 3D 구현(구글 스트리트뷰) 등이 하나로 통합

    되면서 멀티 미디어 데이터가 실제 세계를 대표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전망


※ <인간 중심적 컴퓨팅 및 멀티미디어>에 대한 권고사항

󰋻소프트웨어 설계 프로세스에 사용자 중심적 설계 방식을 도입

- 클라우드 서비스·기기 연계, 커뮤니티 기반 상호작용 등의 통합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 내에서 사용자 중심적 상호작용을 촉진


󰋻시뮬레이션 혼합 실재(simulated mixed reality)가 실제와 가상을 밀접히 연계할 수 있는 기반 기술로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

-이를 통해 실시간 최적화, 기능적 시뮬레이션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솔루션을 모색

 


□ (전사적 소프트웨어) 전사적 소프트웨어는 기업 혁신을 촉진하는 요인 중 하나로 인터넷 상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기업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방식으로 이용이 가능

○ 상호운용성, 적응성, 사용자 환경 인식 및 가이드, 보안, 대량의 실시간 메인 메모리 데이터 분석 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


※ <전사적 소프트웨어>에 대한 권고사항

󰋻전사적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유럽의 선도적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유럽 차원의 전략적 이니셔티브 개발이 필요

- 이러한 이니셔티브를 통해 차세대 혁신적인 전사적 소프트웨어 기술과 세계 표준을 개발

 


출처 : 유럽연합 정보사회기술자문그룹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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