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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64호] 모바일 금융의 확산과 시사점 원문보기 1

  • 국가 중국 , 한국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발간일 2014-11-28
  • 권호 64
첨부파일

□ 금융산업의 경쟁이 심화되고 고객의 선택권이 강화되면서 경쟁 차별화를 위한 ICT 기반 고객 중심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이 확대


○ 금융산업 자율화 및 저금리 시대의 도래로 상품 간 차별성이 줄어들고, 이종 산업의 금융권 진입이 활발해져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


○ 인터넷 및 스마트기기의 확산 등 환경 변화 대응과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ICT 융합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노력이 확대


○ 기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산업 영역이 확대, 최근 끊김없는(Seamless) 서비스 및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모바일 금융으로 중심이 이동


□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수, 2015년까지 25억 명에 근접할 전망(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 2014.7.24)


○ 2015년 세계 인구가 72억 명에 이를 것을 고려하면 전세계 인구의 약 35%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전망


○ 스마트폰 확산 추세에 따라 모바일 뱅킹과 모바일 결제 등 모바일 금융 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

 


① 모바일 금융 시장 현황 및 트렌드

□ 국내 모바일뱅킹 사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어 이용건수 및 금액이 지속적으로 증가


○ 2014년 3분기 모바일뱅킹 일평균 이용건수 및 금액은 전분기 대비 각각 8.1%, 8.1%씩 증가해 총 3,181만 건, 1조 8,561억 원으로 집계(한국은행, 2014.8.19)


○ 전체 모바일뱅킹 이용건수 중 조회서비스가 전체의 91.2%(2,902만 건)을 차지, 8.8%(279만 건)은 자금이체서비스


○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뱅킹 이용자의 증가로 전체 인터넷뱅킹 이용건수에서 모바일뱅킹 비중이 지속적으로 상승, 2014년 3분기 기준 47.9%로 나타남

 

< 국내 모바일 뱅킹 이용현황(단위: 만 건, 10억 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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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4-2.PNG

 < 국내 모바일뱅킹서비스 이용실적(일평균) >

 < 인터넷뱅킹 이용실적 구성비(일평균,이용건수기준) >

  ※ 자료 : 한국은행(2014.11.18)

 

 

□ 국내·외 모바일 결제 건수 및 시장 규모가 빠른 속도로 증가


○ 글로벌 모바일 결제 건수는 연평균 60.8%씩 성장해 2015년에는 약 47억 건에 이를 전망


   * 비은행 기관의 연평균 성장률은 82.7%로 은행권의 성장률 58.1%에 비해 높게 나타남


○ 2014년 3분기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는 3조 8,83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5% 증가, 전체 온라인 쇼핑 총 거래액 대비 비중도 17.9%에서 34.1%로 증가

 


< 국내외 모바일 결제 시장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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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모바일 결제건수(단위: 십억 건) >

<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단위: 십억 원, % >

  ※ 자료 : Capgemini(2014.8.19), 통계청(2014.10.31)

 

 

□ 모바일 금융의 성장 전망에 따라 다양한 업종의 ICT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대응


○ 광범위한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폰 및 SNS 플랫폼 기업들과 네트워크 인프라를 보유한 통신사 등 ICT기업들이 금융 서비스업에 적극적으로 진출


○ 예금, 대출, 보험 등 서비스에 비해 법, 규제, 인증 등으로 인한 진입장벽이 낮은 이체·송금, 결제, 조회를 중심으로 금융 진출이 확대될 전망


 

② 글로벌 IT 기업의 모바일 금융 진출 현황

□ 글로벌 IT 기업, 자사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결제·투자 등의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


○ 전통적인 금융 산업 범위 확대 및 빅데이터 활용 신규 서비스 모델 창출 등이 가능할 전망


○ 플랫폼, 전자상거래, 통신사, SNS 등 다양한 업종의 IT 기업들이 모바일 금융 시장에 진출

 

< 글로벌 ICT기업 모바일 금융 진출 현황 >

업종

기업명

주요 내용

플랫폼

구글

2011, NFC 기반의 구글 월렛 출시

애플

2012, 전자지갑 서비스 패스북 출시

2014, 전자결제 서비스 애플 페이공개

전자 상거래

아마존

2014, 온라인 결제 시스템 아마존 페이먼츠공개

2014, 모바일 전자지갑 서비스 아마존 월렛출시

2014, 모바일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로컬 레지스터출시

이베이

2002, 온라인 결제 전문기업 페이팔인수

2008, 온라인 결제 서비스 빌미레이터인수

2013, 모바일 결제 스타트업 브레인트리인수

통신사

버라이즌, AT&T, T모바일

2012, 미국 통신 3사 공동으로 모바일 지급결제 서비스 아이시스출시

사파리컴

2007, 지급결제 및 전자화폐 서비스 ‘M-페사출시

2012, ‘M-페사서비스에 예금 및 대출 서비스 추가

2014, ‘M-페사서비스의 유럽 시장(루마니아) 진출

SNS

페이스북

2014, 아일랜드 내 전자화폐 발행 승인

2014, 해외 송금 기업 아지모와의 제휴 추진


 

□ 구글, 애플 등 모바일 플랫폼 보유 업체, 자사 모바일 생태계를 기반으로 모바일 금융 시장 진출 노력을 강화하는 추세


○ (구글) NFC 기반의 ‘구글월렛’, G메일 기반 송금 서비스, 구글글래스 전자결제 기능 추가 등 금융 서비스 확대 노력을 강화


○ (애플) 전자지갑 서비스 ‘패스북’ 출시에 이어 아이폰6 출시와 함께 지문인식 기술을 적용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 공개


□ 전자상거래, SNS, 통신사 등 다양한 업종의 ICT 기업들은 모바일 금융 시장 진출에 적극적으로 대응


○ (이베이) 2002년 온라인 전자결제 서비스 기업 ‘페이팔’을 인수해 전자결제 시장에 진출, ‘빌미레이터’, ‘브레인트리’ 등 온라인/모바일 결제 기업을 인수하며 금융 사업을 강화


 * 2013년 페이팔의 매출은 200억 달러 이상으로 이베이 전체 매출액의 40%에 해당


○ (아마존) 1999년 ‘원클릭 쇼핑’을 통해 금융 시장에 진출, 2013~14 기간에 ‘로그인 앤 페이 위드 아마존’, ‘아마존 월렛’, ‘로컬 레지스터’ 등 금융 서비스를 출시하며 전자결제 시장 공략을 가속화


○ 페이스북은 자사 SNS 플랫폼을 기반으로 송금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미국의 AT&T, 버라이즌, T모바일과 케냐의 사파리컴 등 통신업체들도 모바일 결제, 예금, 대출 등 서비스를 제공


출처 : KDB산업은행(2014.7) / 머니투데이(2014.8) 등

https://rd.kdb.co.kr/er/wcms.do?actionId=ADERERERWCE03&contentPage=/er/er/er/ERER27I00012_01RS.jsp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4081715503569255&outlink=1

 


 

③ 중국의 모바일 전자 상거래 확산

□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1990년대 중반 이후, 온라인 기술 발전을 토대로 온라인 금융이 확대되고 2000년 이후 ‘제3자결제보증시스템’을 토대로 빠르게 성장


○ 제3자결제보증 : 비금융기구가 자금의 지급자와 수령자 사이에서 중개역할을 하며 인터넷 상의 거래 결제, 선불카드의 발행 처리, 은행카드의 결제 수령 및 기타 중국인민은행이 지정한 지불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 인터넷 및 모바일 보급의 확대, 전자상거래 시범도시 등 정부의 지원 정책, 기업들의 전자상거래 적극 활용 등에 힘입어 전자상거래가 빠르게 확산


○ Alibaba, Tmall, Taobao 등을 운영 중인 알리바바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상황 

 

< 중국의 주요 전자상거래 기업 현황(2013년 기준) >

구분

플랫폼명

기업/그룹명

주요 거래 품목

시장 점유율

B2B

Alibaba

阿里巴巴

전자상거래, 전자지급

44.5%

Mysteel

上海鋼鐵電子商務

철강

10.6%

Global Source

環球資源

국제무역

7.1%

HC360

北京慧聰國際資迅

종합

3.6%

Made-in-China

焦點科技

종합

2.4%

GMC

環球市場

국제무역

1.7%

Toocle

生意寶

국제무역

1.3%

B2C

Tmall

阿里巴巴

의류, 식품

50.1%

JD

京東世紀貿易

가전제품

22.4%

Suning

蘇寧雲商

가전제품, 3C

4.9%

BUY.QQ

Tencent

3C, 의류

3.1%

Amazon.cn

亞馬遜中國

도서

2.7%

Yhd

上海益實多電子

식품

2.6%

VIP

廣州唯品會信息科技

화장품, 의류

2.3%

Dangdang

當當網

가전제품

1.4%

Gome

國美電器

의류

0.4%

VANCL

凡客誠品

종합

0.2%

C2C

Taobao

阿里巴巴

종합

96.5%

Paipai

Tencent

종합

3.4%

Eachnet

Tom

종합

0.1%

  ※ 자료 : 한국은행, 국제경제리뷰 제2014-19(2014.7.22)

 

□ 중국 전자상거래 업계의 모바일 금융 시장 선점 노력과 모바일 이용자의 증가로 전자상거래 규모가 빠르게 성장


○ 2013년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 전년대비 약 165% 증가한 1,676억 위안


○ 2011년 모바일 결제 시장은 전체 온라인 시장의 1.5%에 불과했으나 2013년 9.1%로 6배 이상 증가, 2017년에는 24.1%로 확대될 전망


○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모바일 쇼핑 장려 정책, 스마트폰 보급 확대 등이 성장의 주요 요인


   * 2013년 스마트폰 보급량은 5.8억 대로 2012년 대비 60.3% 증가 

 


< 중국 모바일 전자상거래 규모(단위: 억 위안) >

64-5.PNG


  ※ 자료 : iResearch(2014.7.22) 

 

 

□ 중국 최대의 인터넷 기업 BAT(Baidu, Alibaba, Tencent)가 향후 모바일 금융 시장 성장을 주도할 전망


○ (알리바바) 제3자결제대행 서비스 ‘알리페이’를 통해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향후 모바일 결제 시장 공략을 위해 화웨이, 애플 등과 협력을 강화할 전망


○ (바이두-텐센트) 중국 최대의 오프라인 유통업체 완다그룹과 협력을 통해 중국 최대 규모의 모바일 기반 O2O* 사업을 추진할 계획


 * O2O : Online-to-Offline 및 Offline-to-Online의 약자로 '오프라인 상점 마케팅을 온라인으로 돕는 모든 활동'을 의미

 

출처 : 한국은행(2014.7) / 해럴드경제(2014.10) 등
http://dl.bok.or.kr/viewer/MediaViewer.ax?cid=701523&rid=5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41021000774&md=20141022111424_BK

 

 


④ 국내 모바일 금융 진출 현황

□ 국내 금융업계, 기존 대면서비스를 모바일로 제공하는 모바일 뱅킹에 주력


○ 과거 스마트폰 앱에서 자금이체 및 조회 등 한정된 서비스만 제공했으나 최근 모바일 전용 상품 개발, 추가 혜택 등 모바일 서비스 확산에 적극적으로 대응


○ 한편, 전체 인터넷뱅킹 중 모바일뱅킹 이용건수 비중은 약 30~50% 사이인 반면, 이용 금액은 5% 수준에 그침 

 

< 인터넷뱅킹 중 모바일뱅킹의 비중(일 평균) >

구분

2013

2014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이용건수

35.8%

38.1%

40.7%

44.1%

43.3%

45.5%

47.9%

이용금액

3.8%

4.2%

4.2%

4.6%

4.6%

4.8%

5.1%

  ※ 자료 : 한국은행(2014.11.18)

 

□ 모바일 결제 시장, 국내 통신사, 금융사, IT 기업들 등 다양한 업종이 참여


○ 시장 초기에 통신사들을 중심으로 성장해 왔으나 최근 금융권의 관련 서비스 출시가 활발해지며 금융사 계열 서비스 비중이 빠른 증가세를 보임


○ (카카오 페이) 카카오톡 앱에 신용카드․체크카드와 결제 비밀번호를 등록해 스마트폰에서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단하게 결제를 마칠 수 있는 서비스 시행(9.5)


○ (삼성전자) 중국 국영 카드사인 유니온페이와 함께 NFC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모바일 결제 서비스 제공(9.11)


○ 한편, 국내 모바일결제 시장은 소액결제 중심의 서비스, 기술 표준 파편화, 낮은 보안 신뢰성 등이 성장의 걸림돌이 될 전망

 

< 스마트폰 가입자의 스마트 월렛 이용률 추이(단위: 만 명) >

64-6.PNG


  ※ 자료 : KT경제경영연구소(2014.5.6)

 

출처 : KT경제경영연구소(2014.7) / 한국은행(2014.11) 등

 


⑤ 시사점

□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 글로벌 ICT 기업들의 모바일 금융 사업 강화는 국내 금융 산업에 위협으로 작용할 전망


○ 사용자 결제 정보, 전자상거래 기록, SNS 활동, 위치정보 등 다양한 빅데이터의 활용이 가능해 개인 맞춤형 금융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전망


○ 특히,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 대규모 플랫폼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들의 모바일 시장 진출은 더욱 큰 영향을 미칠 전망


○ 또한, 중국 기업들도 자국 시장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한중 FTA 타결 등으로 인해 한·중간 금융거래도 확대될 전망


□ 반면, 국내 모바일 금융 업계는 디지털 기술력 부족, 정보 접근 한계, 생태계 영향력 부족 등으로 인해 모바일 금융 시장 주도권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


○ 따라서, 온라인 및 모바일 채널 경쟁력 강화, 디지털 기술 접목 노력 강화, 금융기업-ICT기업 협력 확대 등 대응 노력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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