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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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89호] 2016 소프트웨어 산업 전망 조사 원문보기 1
- 국가 기타 , 한국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발간일 2016-06-17
- 권호 89
□ 소프트웨어(SW)산업은 국가 경제발전과 선진화의 핵심동력으로 작용
○ SW가 신(新)가치창출의 중심이 되는 SW중심사회로의 진행 가속화
○ 제조, 금융, 서비스 등 모든 산업에서 SW를 도입/활용하여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및 체질 개선에 주력
○ 특히, 국내의 경우 SW산업이 창조문화 확산, 일자리 창출, 신산업 및 신시장 창출, 기존 산업 고도화 및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 이에 따라, SW산업의 경기 동향을 적시에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확대 되고 있음
○ 본 이슈분석에서는 SW산업의 현재와 미래의 경기 동향과 관련 있는 수출, 인력채용, R&D투자 등의 전망에 관한 객관적인 판단지표를 제공하여 기업의 합리적인 경영계획과 정부의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 진행한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현황 조사’의 모집단에 속한 SW기업체들을 대상으로 2016년 2월에 실시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2015),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경쟁력에 관한 연구’
○ 설문조사 방식은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후, 전화로 보완조사 병행
□ 322개 기업으로부터 유효한 응답을 받았으며, 업종별로는 패키지SW → IT서비스 → 인터넷서비스 → 임베디드 SW → 게임SW 순
○ 유효응답기업을 업종별로 분류해보면 패키지 SW 기업은 35.4%인 114개 기업, IT서비스 기업은 29.8%인 96개, 인터넷 서비스 기업이 13.7%인 44개 기업, 임베디드 기업이 10.9%인 35개 기업, 게임 SW 기업은 10.2%인 33개 기업 순으로 집계됨
<업종 및 매출액 규모별 응답 기업 분포 (단위: 기업수)>
구 분 | 10억 미만 | 10~ 100억 | 100~ 1,000억 | 1,000~ 5,000억 | 5,000억 이상 | 계 | 평균 매출액 (백만원) | 1인당 매출액 (백만원) |
게임SW | 0 | 10 | 14 | 5 | 4 | 33 | 134,236 | 491.4 |
패키지SW | 11 | 46 | 53 | 4 | 0 | 114 | 21,321 | 227.3 |
IT서비스 | 10 | 22 | 43 | 16 | 5 | 96 | 176,507 | 392.5 |
인터넷서비스 | 2 | 5 | 24 | 8 | 5 | 44 | 225,056 | 544.6 |
임베디드 | 3 | 4 | 13 | 12 | 3 | 35 | 240,789 | 636.8 |
계 | 26 | 87 | 147 | 45 | 17 | 322 | 130,854 | 446.8 |
○ 유효응답기업의 2015년 평균매출액은 1,308억원
- 업종별 평균 매출액은 임베디드 업종이 2,408억 원으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인터넷서비스 2,251억 원, IT서비스 1,765억원, 게임 SW 1,342억 원, 패키지 SW 213억 원 순
- 매출액 ‘100억원~1,000억원’ 기업의 비중이 45.7%, 147개 기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조사의 한계>
○ 조사과정에서 유효응답기업의 업종 및 매출액 구간별 분포가 전체 SW기업 모집단과 다소 차이가 발생
- SW기업 모집단은 매출액이 100억 미만의 비중이 대다수이나 조사결과에 포함된 유효응답기업들은 100억 이상 1000억 미만이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음
○ 실제 데이터보다는 응답자의 추정치로 집계
- 향후 실제 매출액, 수출액, R&D투자액, 인력채용 데이터를 추적 조사를 통해 현재 조사 및 분석 결과의 보정 작업이 필요
① 수출 전망
□ 2016년 수출실적이 전년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더욱 개선될 여지도 높음
○ 2016년 수출액은 전년대비 8.0% 증가할 전망
- 전년대비 증감율 기준으로는 게임SW와 인터넷서비스 업종이 각각 35.9%, 33.9%으로 수출 실적이 크게 증가되지만, 임베디드는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
<업종별 2016년 수출액 증감률 추가>
○ 전체 수출경기실사지수 평균은 129.2임
- 업종별로는 인터넷서비스 업종이 187.5로 가장 높은 수준
- 임베디드 업종은 42.1으로 2016년 수출 전망이 어두운 것으로 나타남
○ 수출 계획이 있는 기업은 응답기업 중 38.2%로 나타남
- 전년대비 수출액 증가를 예상하는 기업은 78개 기업, 감소를 예상하는 기업은 44개 기업
- 응답기업의 2/3가 수출계획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 향후 개선의 여지가 많다고 볼 수 있음
○ 응답기업 당 평균 수출액은 965억 원임
- 업종별로는 IT서비스 업종이 2,390억원으로 가장 수출 실적이 많을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임베디드, 인터넷서비스, 게임 SW, 패키지 SW 순으로 나타남
<업종별 2016년 수출규모 예상 (단위: 기업수)>
구 분 | 10억 미만 | 10~50억 | 50~100억 | 100~1,000억 | 1,000억 이상 | 계 | 평균 수출액 (백만원) | 수출경기 실사지수 |
게임SW | 2 | 8 | 4 | 6 | 5 | 25 | 71,497 (+35.9%) | 128.0 |
패키지SW | 22 | 8 | 6 | 6 | 0 | 42 | 4,775 (+18.9%) | 141.0 |
IT서비스 | 7 | 6 | 2 | 4 | 2 | 21 | 239,004 (+0.7%) | 142.9 |
인터넷서비스 | 2 | 8 | 0 | 4 | 2 | 16 | 111,393 (+33.9%) | 187.5 |
임베디드SW | 2 | 0 | 1 | 9 | 7 | 19 | 162,313 (-3.6%) | 42.1 |
계 | 35 | 30 | 13 | 29 | 16 | 123 | 96,531 (+8.0%) | 129.2 |
※ 주1: 괄호안 수치는 2015년 대비 증감율
주2: 경기실사지수 100은 보합, 100보다 크면 호전, 100보다 작으면 악화를 의미
□ SW기업의 주요 수출시장은 중국, 동남아시아, 일본 등 아시아권 국가
○ 아시아권 국가에 대한 수출비중이 70% 후반대로 이 지역에 대한 수출의존도가 매우 높음
○ 1순위 수출지역만을 살펴보면 46.4%의 기업이 중국을 꼽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단일 응답 기준)
- 그 다음으로는 동남아시아, 일본, 북미, 서유럽 순으로 나타남
<주요 수출 지역 현황 (단일응답기준)>
○ 1, 2, 3 순위의 주요수출지역을 모두 합한 기준으로는 각각 27% 기업이 중국과 동남아시아를 선택 (복수 응답 기준)
- 그 다음으로는 일본, 북미, 아시아/태평양(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제외) 순으로 나타남
<주요 수출 지역 현황 (복수응답기준)>
② 인력 및 신규 고용 전망
□ 모든 SW업종에서 플러스 고용창출이 이루어지며, 2%의 인력증가가 예상됨
○ 40.4%의 기업이 전년도 대비 종업원 수를 증가시킬 예정
- 인력을 작년수준으로 동결하려는 기업이 49.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인력감소를 예상하는 기업은 10.2%
○ 응답기업 당 2016년 예상 평균 종업원 수는 299명이며, 전체 인력은 전년대비 2.0% 증가할 전망
- 업종별 평균종업원 수는 IT서비스 업종이 467명으로 가장 많을 것으로 전망되는 반면, 패키지SW는 평균 96명으로 50명미만의 중소기업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됨
- 증가율을 살펴보면 게임 SW 업종이 4.5%로 예상되어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인터넷서비스
- 패키지SW-임베디드 - IT서비스 순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업종별 2016년 인력 증감률 추가>
○ 전체 고용실사지수 평균은 130.1
- 업종별로는 게임 SW 업종의 고용실사지수가 169.7로 가장 높아 게임 SW 기업들이 고용시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
<업종별 2016년 인력규모 예상 (단위: 기업수)>
구 분 | 10명 미만 | 10~49명 | 50~99명 | 100~299명 | 300명 이상 | 계 | 평균 종업원수 | 고용 실사지수 |
게임SW | 1 | 6 | 5 | 11 | 10 | 33 | 285.5 (+4.5%) | 169.7 |
패키지SW | 13 | 45 | 18 | 31 | 7 | 114 | 95.7 (+2.0%) | 131.6 |
IT서비스 | 6 | 35 | 12 | 27 | 16 | 96 | 456.6 (+1.4%) | 118.8 |
인터넷서비스 | 2 | 8 | 5 | 16 | 13 | 44 | 422.7 (+2.3%) | 136.4 |
임베디드SW | 2 | 8 | 2 | 14 | 9 | 35 | 384.2 (+1.6%) | 111.4 |
계 | 24 | 102 | 42 | 99 | 55 | 322 | 298.8 (+2.0%) | 130.1 |
※ 주1: 괄호안 수치는 2015년 대비 증감율
주2: 경기실사지수 100은 보합, 100보다 크면 호전, 100보다 작으면 악화를 의미
□ 신규 고용인력의 절반 가까이가 SW기술인력
○ 2016년 신규 고용 예정 인력은 총 3,901명이며, 기업 1개당 평균 고용 인력은 14.0명
- 신규 고용 규모는 전체종사자수 대비 4.1%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업종별로 살펴보면 IT서비스 업종에서 39.1%인 1,526명의 고용 계획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인터넷서비스-게임 SW-패키지 SW-임베디드 순으로 나타남
- 업종별 기업당 평균 고용규모는 인터넷서비스와 게임 SW 업종이 20명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
○ 직무별로 신규채용 분야를 구분해보면 SW기술인력이 45.7%인 1,784명
- 특히, 게임SW업종에서 SW기술인력 채용계획이 72.0%의 높은 비중을 차지
<업종별 2016년 신규 고용 예상 (단위 : 명)>
구 분 | 전체 신규고용 규모 | 평균 신규고용 규모(기업당) |
게임SW | 622 | 20.7 |
패키지SW | 550 | 6.1 |
IT서비스 | 1,526 | 17.5 |
인터넷서비스 | 863 | 21.0 |
임베디드SW | 340 | 11.0 |
전 체 | 3,901 | 14.0 |
③ R&D 투자 전망
□ R&D 투자규모가 전년대비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여, SW기업의 기술축적과 기술혁신을 통한 경쟁력 향상이 기대됨
○ 응답기업 대부분(96.3%)이 R&D 투자계획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전년대비 투자규모 증가를 계획하는 기업은 151개 기업, 감소할 예정인 기업은 41개 기업, 동일한 수준을 예상하는 기업은 116개 기업
○ 응답기업 당 2016년 예상 R&D 투자규모는 115억 원이며, 전년대비 11.3% 증가할 전망
- 업종별로는 인터넷서비스 기업들이 평균 400억원을 투자할 것으로 전망되며, 패키지SW 기업들이 평균 22억으로 투자규모가 가장 작을 것으로 집계됨
- 전년대비 증감률로는 IT서비스 업종이 24.9%로 가장 높을 것으로 보이며, 뒤를 이어 임베디드-인터넷서비스-패키지 SW-게임 SW 순
<업종별 매출액 대비 R&D 투자 금액 비중>
○ 전체 R&D실사지수 평균은 135.7
- 전체 업종이 모두 120 이상을 기록하여 2016년 R&D 투자가 전년대비 크게 호전될 것으로 보임
<업종별 2016년 R&D투자 예상 (단위: 기업수)>
구 분 | 10억 미만 | 10~20억 | 20~50억 | 50~100억 | 100억 이상 | 계 | 평균R&D 투자금액 (백만원) | R&D 실사지수 |
게임SW | 9 | 2 | 6 | 4 | 12 | 33 | 19,206 (+2.4%) | 140.6 |
패키지SW | 55 | 16 | 25 | 4 | 5 | 105 | 2,212 (+5.2%) | 137.1 |
IT서비스 | 55 | 18 | 13 | 4 | 4 | 94 | 4,754 (+24.9%) | 136.2 |
인터넷서비스 | 19 | 8 | 6 | 3 | 8 | 44 | 40,711 (+10.6%) | 139.5 |
임베디드SW | 6 | 5 | 7 | 6 | 10 | 34 | 13,549 (+19.7%) | 120.6 |
계 | 144 | 49 | 57 | 21 | 39 | 310 | 11,500 (+11.3%) | 135.7 |
※ 주1: 괄호안 수치는 2015년 대비 증감율
주2: 경기실사지수 100은 보합, 100보다 크면 호전, 100보다 작으면 악화를 의미
□ 신(新)사업 추진계획이 있는 기업은 전체 기업의 42.2%인 136개
○ 기업당 평균 1.8개인 총 244개의 신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집계됨
○ 23.3%의 기업이 모바일 분야에 신사업 추진계획이 있는 것으로 드러남
- 뒤를 이어, IoT와 빅데이터 분야가 11.8%, 클라우드 분야가 9.3%으로 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보임
<신(新)사업 추진 분야 및 비중 (복수응답 허용)>
④ 결 론
□ 2016년 SW수출성장률은 8%로 국내SW시장성장률인 4.3%* 및 국내 경제 성장률인 2.8%**를 훨씬 상회할 전망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6 소프트웨어산업 전망과 대응’
** 현대경제연구원, ‘2016년 한국 경제 전망
○ 기업당 평균 수출액은 894억에서 966억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수출실적이 없는 SW기업이 61.8%에 달하고, 수출지역 역시 아시아 국가에 편중되어 수출성장의 기회가 많은 상황
□ SW기업의 인력은 전년대비 2.0% 증가하며, 신규채용규모는 전체 종사자 수 대비 4.1%에 이를 전망
○ SW기업의 고용실사지수는 130.1이며, 전체산업을 대상으로 한 경제전망조사*에서 드러난 고용실사지수 88.6보다 월등히 높아서 SW산업이 고용시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됨
* 한국경영자총협회, ‘2016년 최고경영자 경제전망 조사 결과’
□ 2016년 R&D투자는 2015년 대비 11.3% 증가할 전망
○ SW기업의 R&D실사지수는 135.7이며, 이 역시 타기관 전체산업 경제전망조사에서 드러난 R&D실사지수 86.5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드러남
○ SW산업의 R&D투자 증가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