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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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137호] AI를 활용한 악성댓글 차단 동향과 시사점
- 국가 한국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발간일 2020-04-10
- 권호 137
정보통신 기술 발전의 부작용으로 최근 각종 인터넷 유해 정보가 범람
인터넷·스마트폰·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정보통신 기술의 보급 확산으로 이제 사람들은 이전보다 많은 정보를 보다 손쉽게 취득하는 것이 가능
그러나 정보통신 기술의 이러한 편리함/유용함 이면에는 △악성댓글 △음란물 △가짜뉴스 등 인터넷 유해 정보의 범람으로 인한 각종 사회문제가 발생
- 인터넷 유해 정보는 이 밖에도 △인터넷 사기 △인터넷 도박 △자살 권유 △개인정보 유포 △불법무기 거래 등 다양함
인터넷 유해 정보 중 최근 인터넷 악성댓글이 사회 문제로 대두
유명 연예인들의 자살을 계기로 악성댓글이 다시 사회적 관심사로 등장
- 2019년 말 설리·구하라 등 유명 연예인들이 잇달아 인터넷 악성댓글/혐오표현으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 때문에 자살한 것으로 다수의 언론은 추정
- 최근에는 연예인·운동선수·유명인사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악성댓글로 인한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호소
악성댓글/혐오표현과 같은 사이버 폭력 피해는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
- 초중고교 학생·교사·학부모 대상 방송통신위원회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3명 중 1명이 사이버 폭력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
* 2018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방통위, 한국정보화진흥원)
-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6년간 사이버 명예훼손·모욕의 발생·검거 건수는 2017년 잠시 주춤했다가 2018년부터 다시 증가하는 추세
이에 본고에서는 인터넷 유해 정보 중 악성댓글을 중심으로 정보통신 기술(특히 AI)을 활용한 차단·근절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함
인터넷 악성댓글의 발생 원인은 익명성, 비대면성, 집단성 등의 특성에 기인
인터넷 댓글(comment 또는 reply)은 인터넷 게시물 밑에 남기는 짧은 글로, 네티즌들의 토론 및 지식공유 수단과 새로운 인터넷 문화 형성 도구로 자리매김
- 국내에서 최초의 인터넷 댓글은 2001년 네오위즈가 서비스하던 세이클럽에서 꼬리말이란 명칭으로 시작(나무위키)
악성댓글(troll)은 인터넷 댓글 중 특정인 또는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악의적인 혐오 표현
* 성별, 직업군, 신분계층, 이민자, 성소수자, 지역, 인종, 민족, 국가 등 다양
악성댓글은 만국공통의 문제이나, 우리나라에서 특히 심각한 문제로 인식
인터넷 악성댓글은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보편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사회 문제임
그러나 특히 우리나라에서 인터넷 악성댓글이 문제가 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인터넷 여론 형성에서 포털 사이트의 영향력이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임
- 우리나라의 경우, 악성댓글로 인한 피해 중 상당수가 인터넷 포털에서 발생
- 온라인 뉴스가 주로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통해 유통·소비되는 우리나라와 달리,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주로 개별 언론사 웹 사이트를 통해 유통
인터넷 포털이 主 온라인 뉴스 소비 채널인 국가는 우리나라와 일본이 유일
- 英 옥스퍼드 대학교 부설 로이터 저널리즘 연구소가 2012년부터 매년 발간하는 ‘Digital News Report*’ 보고서에 따르면,
*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2016년부터 공식 협력기관으로 참여 중
- 조사대상 세계 38개국 가운데 온라인 뉴스 소비처로 인터넷 포털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국가는 우리나라와 일본이 유일함
다른 나라들보다 월등하게 높은 인터넷·스마트폰 보급률도 인터넷 댓글 활성화 및 악성댓글 증가의 요인 중 하나로 지목
- 또한, 댓글 쓰기를 허용하지 않거나 제한하는 다른 나라와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 댓글 달기가 보편적임
3. 국내외 인터넷 기업들의 악성댓글 대처 동향
개별 언론사와 IT 기업들은 악성댓글 근절 대처 방법으로 크게 제도적 방안과 기술적 방안을 혼용
(제도적 방안) 非기술적 방법으로, 회사 정책적으로 댓글 쓰기를 금지한다거나 로그인한 실명 확인 사용자만 작성이 가능하도록 제한하는 방식
- 특히 영미권 국가의 언론사들은 기술적 방안보다 제도적 방안을 주로 선택
- 우리나라에서도 다음(2019년 10월)과 네이버(2020년 3월)가 연예 뉴스 댓글을 폐지한 바 있으며, 2020년 3월 19일에는 네이버가 댓글 이력을 전면 공개하는 제도적 조치를 단행
- 시행 기간이 짧아 속단할 수 없으나 네이버 댓글 이력 공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는데, 날짜에 따라 편차가 있지만 한때 0.77%까지 증가했던 규정 미준수 댓글 비중*은 3월 27일에는 2020년 들어 최저치까지 감소
* 규정미준수 댓글 비중 : 0.77%(2월 26일)→0.35%(3월 18일)→0.18%(3월 31일)
(기술적 방안) 하루에도 수만 건씩 등록되는 댓글을 사람이 일일이 확인·분류하기 어렵기 때문에, IT 기술을 활용해 악성댓글을 자동 분류하는 방안
- 해외에서는 구글·유튜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스냅 등 IT 기업들이 주로 채택하는 방식
- 기술적 방안으로는 주로 ‘자동치환’, ‘인공지능 검색 필터링’이 사용
- 자동치환은 욕설 등 특정 혐오 단어/문장을 ‘♬’ 같은 특정 기호로 자동변환하는 기술로,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2012년부터, 카카오는 2017년부터 도입 중
- 그러나 자동치환 기술은 욕설이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문맥상 상대방을 비방․모욕하는 댓글은 걸러낼 수 없기 때문에 기술적 한계가 존재
- 인공지능 검색 필터링 기술은 인공지능이 기존 악성댓글의 패턴을 학습해, 악성댓글이라고 판단되는 댓글을 자동으로 숨기거나 삭제하는 인공지능 자연어처리 기술의 하나임
각 나라의 문화에 따라 제도적 방안과 기술적 방안을 적절하게 혼용하여 악성댓글 감소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지혜가 필요
- 기술적 방안이 효율적이기는 하지만 아직 기술적 성숙도가 높지 않아 모든 악성댓글을 걸러내기가 쉽지 않고, 그렇다고 무조건 댓글 작성을 금지 또는 제한하는 제도적 방안도 정답은 아님
- 따라서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면서도 악성댓글을 자연스럽게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이 필요
4. 악성댓글 또는 혐오표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조사 설계) ICT 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악성댓글에 대한 인식과 근절 방안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
설문조사 모집단은 IITP 평가위원과 ITFIND 가입자로 ICT 산업에 종사하는 전문가 집단
- 조사기간 : 2019년 12월 4~6일 (3일간)
- 조사대상 : IITP 평가위원, ITFIND 가입자 등 약 5만여 명
- 응답자수 : 203명
본 조사는 ICT 산업과 관련성이 높은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기에, 표본 특성은 모집단의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
- 표본은 주로 서울/수도권에 거주하는 대학 이상 학력의 40대 이상 남성이 대부분을 차지
- 따라서 표본은 ICT 업계 종사자이지만, 성별/연령별/지역별로 다소 편향되어 있을 수 있어, 조사결과 해석에 주의를 요함
-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악성댓글의 가해자/피해자 중 상당한 비중이 20~30대 연령층이 차지할 것으로 추측되기 때문에, 본 조사 결과는 악성댓글 실태에 관한 하나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악성댓글 피해 경험) 4명 중 1명이 악성댓글로 인한 피해를 경험
응답자 4명 중 1명이 악성댓글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피해 장소는 인터넷 포털(41%), 소셜미디어(27%)가 높은 비중을 차지
2011년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실시한 ‘인터넷윤리문화실태조사’ 결과에서는 설문 대상자의 54.5%가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바 있는데, 본 조사에서는 모집단 연령대가 높아 악성댓글 피해 경험자가 다른 설문 결과보다 적은 것으로 분석
악성댓글로 인한 피해 중 모욕형이 3/4으로 대다수를 차지
- 모욕형이란 욕설·비속어가 포함되거나 험담·인신공격·인견모독하는 댓글
- 유언비어형이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나 루머를 사실인 것처럼 묘사한 댓글
- 선동형이란 다른 대중에게 댓글과 반대되는 주장에 동조하기를 요청하거나 집단 따돌림 등을 선동한 댓글
피해자들 중 상당수는 악성댓글에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는 것을 선택
- 응답자 중 61%는 악성댓글에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았으며, 글 삭제/차단 요구, 반대/해명, 법적대응 등 적극적 대응을 한 응답자는 절반 이하에 불과
(악성댓글에 대한 인식) 악성댓글 피해를 경험하지 않는 응답자들도 대다수가 악성댓글의 부정적 견해를 피력
악성댓글 非피해자들도 악성댓글에 대해서는 강력한 법적 처벌이 필요하거나 기술/제도적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대답
- 악성댓글에 대해 옹호하는 입장의 응답자들은 비록 문제가 있더라도 표현의 자유를 위해 악성댓글을 금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응답
악성댓글에 대한 부정적 응답자들은 여론 왜곡, 범죄 피해 발생 가능성, 인터넷 오염 등의 부작용에 대해 우려
악성댓글에 대한 긍정적 응답자들은 의사표현의 자유 보장, 악성댓글의 비중이 낮다는 점, 역기능보다 순기능이 더 크다는 점 등을 옹호 이유로 제시
(악성댓글 저감을 위한 대안) 응답자들은 기술적 대안보다는 제도적 대안을 보다 선호하고 있었으며, 특히 서비스 제한이나 법적 처벌 등 강력한 대책을 요구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댓글 서비스 제한(ID 차단) △법적 처벌 △댓글 실명제 도입 등 주로 제도적 방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결과가 집계
인공지능 자동 필터링 기술 도입이 3위를 차지하기는 했으나, 제도적 방안에 비해 상대적으로 응답 비중이 낮은 편
따라서 응답자들은 기술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보다는 악성댓글을 게시하는 소수 악플러들에 대한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여겨짐
5. 시사점
우리나라 현실에 적합한 악성댓글 대처 방안이 마련 되어야 함
각국별로 저마다 문화가 상이해 악성댓글에 대한 대처는 온도 차이가 존재
- 같은 영미권 국가라 하더라도 유럽은 전반적으로 악성댓글에 대해 엄격하게 처벌하는 편이나, 표현의 자유를 보다 중시하는 미국의 경우 정부가 규제하기 보다 사업자들이 자체 규정으로 악성댓글을 관리
- 동북아에서도 중국의 경우는 정부가 언론을 통제하고 있고, 일본은 사업자가 댓글을 직접 관리
국내의 경우 악성댓글을 게시하는 악플러들에게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지만, 또 다른 한편에서는 무조건적 처벌과 규제가 능사는 아니라는 의견도 제기
악성댓글 근절 방안으로 이제 기술적 방안 모색을 시작해야 할 때임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고 모든 이를 잠재적 범죄자로 간주하는 댓글 폐지나 인터넷 실명제가 문제 해결의 유일한 정답지는 아님
댓글의 순기능은 살리면서 역기능은 기술로 보완하는 방법이 앞으로 악성댓글 근절 방안으로 중요하게 대두될 전망
본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들은 ‘댓글 서비스 폐지(19%)’보다 ‘악성댓글 인공지능 필터링(31%)’을 선호
완성도 높은 자연어처리 인공지능 기술은 전 세계 인공지능 기업들이 목표로 하는 전략 기술로, 보다 적극적인 R&D 투자가 필요
자연어처리 인공지능 기술은 글의 맥락·의도와 인간 감정을 이해하는 인공지능 핵심 기술 중 하나임
악성댓글 탐지 인공지능 기술은 비록 악의적인 표현 탐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기술이 고도화되면 단순 질문이나 명령이 아닌 인간처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범용
인공지능 분야*로 확대 적용 가능
* 챗봇, AI비서, 스마트ARS 등
- 네이버는 2019년 8월 전화예약 인공지능 ARS ‘AiCall’ 서비스를 공개
정부 차원에서도 한국어의 자연어처리 기술 고도화를 위한 전략적 R&D 투자 확대와 양질의 학습 데이터 개발·축적·공유가 필요
IITP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가짜뉴스 탐색 능력을 겨루는 ’2017 인공지능 R&D 챌린지’ 대회를 개최한 바 있는데, 악성댓글의 경우도 챌린지 방식 R&D를 지원하는 방안
고려 필요
인공지능 기술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마련해야 함
현재 악성댓글 탐지 인공지능 기술이 글의 맥락과 의도까지 파악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므로, 여전히 교묘한 비방·모욕 표현은 탐지가 쉽지 않은 상황
따라서 예를 들어 90% 정도는 인공지능으로 자동화하고, 인공지능이 판별하기 어려운 10% 정도는 사람이 직접 모니터링하는 식의 하이브리드 방식을 당분간 도입하는 것
이 바람직
※ 작성자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융합정책팀 김용균 수석(valuation@iitp.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