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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184호] 최근 자율주행차 산업 동향과 시사점

  • 국가 주요국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발간일 2021-02-22
  • 권호 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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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주목받기 시작하는 자율주행차

2021, 자율주행차가 다시 ICT/자동차 업계의 화두로 등장


자율주행차는 레벨 2 운전자보조수준에서 레벨 3 이상의 실질적인 자율주행단계로 진화 중


- 지금까지 대부분의 자율주행 기능은 레벨 2, 즉 운전자보조 단계에 머물렀으나, 최근 기술의 진보와 각국의 규제완화로 인해 2021년부터 레벨 3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기 시작할 전망


- 혼다자동차가 레벨 3 기능을 탑재한 승용차 레전드에 대해 국토교통성 인가를 취득하여 20213월경 세계 최초로 레벨 3 자율주행차 대량생산 예정


-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분기 실적발표에서 2021년 말까지 레벨 5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겠다고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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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들도 자율주행차 본격 상용화 시대를 대비해, 투자 및 전략적 제휴를 적극적으로 검토 중


- 최근 현대기아자동차는 애플로부터 애플카 생산 제휴에 관한 협력 제의를 받은 것으로 일부 인론이 보도


- LG전자는 캐나다 전장업체 매그나인터내셔널과 10억 달러 규모의 합작법인을 공동 설립하고 전기차 부품을 생산 예정


- 현대자동차는 2022년에 레벨 3 자율주행차를 출시 예정이며, 앱티브와 합작 설립한 모셔널의 로보택시 서비스를 2023년부터 개시 예정


자율주행차는 SAE 자율주행 기술 단계 기준 레벨 3~5에 해당


자율주행차는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뜻하며, ICT 기술을 이용 운전자의 개입 없이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주행 상황을 판단해 차량을 제어하는 첨단 자동차를 의미


그러나 ICT 기술이 탑재됐다고 모두 자율주행차는 아니며, 자율주행차를 보다 명확하게 구분하기 위해 본 보고서에서는 미국 자동차공학회(SAE)에서 정의한 SAE J3016 기준 중 레벨 3~5만을 자율주행차로 정의하고자 함


- 레벨 1~2는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ADAS라고 통칭하며, 연구 기관에 따라 자율주행차를 레벨 4~5로 정의하는 곳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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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는 단지 승객의 편의성을 개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삶의 질 개선과 다양한 사회 문제 해결에도 기여


자율주행차는 운전자/승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기업에게 부가적인 수익을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감소 교통혼잡비용 감소 환경오염 감소 생산성 증가 주차효율 향상 교통약자 이동 편의성 제고 등 다양한 사회 경제적 효과를 창출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자율주행 기술의 보급으로 전 세계에서 약 3.5조 달러(3800조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추산


국내에서는 5G 포럼이 자율주행 기술 중 하나인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활용할 경우 감소되는 사회적 비용을 추산하였는데, 2020년부터 2030까지 10여년 간 약 486천억 원의 사회적 비용 감소 효과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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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산업 동향

(시장 전망) 수년 내로 레벨 3 이상 자율주행차 시대 도래 전망


레벨 3 이상 자율주행차의 경우 2021년부터, 레벨 42025년 전후 상용화 개시 전망


- 레벨 3 이상 자율주행차의 경우, 기술의 미성숙 각국 규제/제도 미비 소비자 신뢰 부족 비싼 가격 등의 이유로 지금까지 상용화가 지연


- 최근 이러한 한계점들이 하나씩 해결되기 시작하면서 2021년부터 레벨 3 자율주행차가 시장에 보급되기 시작할 것이며, 레벨 4 자율주행차는 빠르면 2025년 전후 상용화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


- 그러나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자율주행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4년에도 고작 1%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데,


- 시장조사기관 GartnerIDC의 전망*을 살펴보면, 2024-2025년경 두 기관 모두 100만 대 내외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2024년 세계 자동차 생산대수를 약 1억 대라고 가정하면 자율주행차 100만 대는 1% 수준


* 두 기관 모두 자율주행차 정의는 레벨 3~5로 동일


- 또 다른 시장조사기관 IHS 마킷은 2030년 레벨 4 이상 세계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가 4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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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전망 가정) 제도, 높은 가격, 기술적 완성도,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같은 문제 해결 여부가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기를 결정하게 될 전망


(제도) 자율주행차 준비도 수준이 높은 주요 선진국에서도 관련 법제도 정비는 빨라도 2023~2025년경에나 가능할 전망


-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2028년까지 전 세계 국가 중 약 1/5이 자율주행차 법제도를 정비할 것이라고 예상


- 독일 정부는 세계 최초로 국가 차원의 완전자율주행차 법안을 2021년 상반기 까지 마련하겠다고 발표


(높은 가격) 레벨 3 자율주행차 역시 비싼 가격이 도입 확산에 장애요인이 될 것이며, 시장 초기 고가 차량에서 채택되기 시작할 전망


-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2027년 레벨 3 이상 자율주행차용 센서 원가는 2020년 대비 약 12% 저렴해질 것으로 예상


(기술적 완성도) 일반 대중들이 자율주행차를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 기술적 완성도가 요구


-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2025년경이면 대부분의 적용 사례에서 자율주행차 인지 알고리즘이 사람이 운전하는 것보다 더 안전하다고 입증될 것으로 예상


(비즈니스 모델 개발) 레벨 4 완전자율주행차의 경우 가격이 매우 높아 시장 초기에는 일반 소비자용보다 MaaS와 같은 새로운 용도로 개발하는 것이 필요


- 1세대 레벨 4 자율주행차의 가격은 대략 30~40만 달러 수준이 될 전망


(투자 동향) 상대적으로 긴 호흡이 요구되는 자율주행차 투자


급성장하던 자율주행차 VC 투자는 최근 투자심리 위축으로 주춤


- 세계 자율주행차 VC 투자는 매년 증가해 왔으며, 특히 2019년에는 투자 규모가 620억 달러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


- 그러나 최근 레벨 4/5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 및 상용화 지연과 대중의 기대감 감소 코로나19로 인한 투자심리 위축 등으로 인해 자율주행차 VC 투자는 주춤하는 모습


자율주행차 R&D 투자의 절반 가량은 웨이모GM우버 등 3대 업체가 차지


- 2019년까지 자율주행차 업계에 최소 160억 달러가 투자된 것으로 추산되는데, 앞으로 수십 억 달러의 투자가 더 필요하지만 현재 관련 수익은 미미하다는 것이 투자자들의 고민거리


- 따라서 충분한 수익이 발생하기까지 앞으로 5~10년 동안 추가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기술력과 비즈니스 모델이 검증된 기업들을 골라내는 옥석가리기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


최근 자율주행차 업계에서는 인력감축, 투자축소, 대체 수익모델 발굴 등이 추진


(기술 동향) 최근 국내 자율주행차 기술력에 대한 평가가 상향 조정


레벨 4/5 자율주행차 기술은 상용화까지 앞으로 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


-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의 기술 성숙도를 표현하는 시각적 도구인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에 따르면, 레벨 3 자율주행 기술과 더불어 라이다, 레이더, C-V2X 등의 하드웨어 및 통신 기술은 앞으로 5~10년 내 시장의 주류로 성장할 전망


- 하지만 레벨 4/5 자율주행 기술이 시장의 주류로 성장하려면 앞으로 10년 이상의 긴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어, 완전자율주행 시대 도래는 2030년 이후가 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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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완성차 업체들보다 ICT 업체들의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이 향상


- 또 다른 시장조사기관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는 매년 자율주행차 기술 수준을 발표하고 있는데, 2020년 순위에서 현대자동차는 앱티브와의 조인트벤처 설립 효과에 힘입어 순위가 크게 상승


- 2020년 순위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중국 바이두 약진과 더불어, 얀덱스, 죽스, 메이 모빌리티, 보이지 오토 등 자율주행 관련 ICT 업체들의 순위가 전년보다 상향되었다는 점


- 물론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 보고서의 순위는 순수한 기술력 순위라기 보다는 전략실행부분 10가지 평가 기준에 따른 순위이기 때문에 결과 해석에 주의가 필요


- 조사 결과가 시사하는 것은, 앞으로 점차 완성차 업체와 ICT 업체들 간의 기술력 격차가 더욱 벌어지게 될 것이라는 점으로, 완성차 업체들은 ICT가 핵심역량이 아니므로 기술력을 가진 ICT 업체와의 협업이 반드시 필요


현대자동차 ADAS 제품 경쟁력은 상위권으로 평가


- 소비자 정보 잡지 컨슈머 리포트는 최근 완성차 업체의 17ADAS 시스템을 대상으로 레벨 2 자율주행 기술력 평가 결과를 발표했는데, 현대/기아자동차는 종합평가 46점으로 벤츠, 쓰바루와 함께 공동 5위를 차지


- 컨슈머 리포트의 조사는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 조사와 달리, 자동차에 탑재된 ADAS 시스템의 완성도 자체만을 평가하며,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 조사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던 테슬라는 1GM에 이어 종합평가 2위를 차지


(정책 동향) 2020년 우리나라의 자율주행차 준비 수준도 상승


2020년 우리나라의 자율주행차 준비도는 세계 7위를 기록


- 글로벌 컨설팅 기업 KPMG2018년부터 매년 국가별 자율주행차 준비도 지수를 선정발표하고 있는데, 2020년 우리나라는 전년보다 6계단 상승한 7위를 기록


- 2020년 순위가 크게 상승한 이유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 등 자율주행 인프라가 개선되었으며, 무엇보다도 소비자 수용도가 크게 향상되었기 때문


- 그러나 아직도 우리나라는 정책/규제소비자 수용도부문에서 상위권 국가들과 비교해 낮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준비도 지수 1위 싱가포르의 경우 우리나라와 반대로 정책/규제소비자 수용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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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정부도 2022년 레벨 3, 2024년 레벨 4 조기상용화를 천명


- 정부는 부처합동으로 2019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 2020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 선점전략을 각각 발표하며, 이를 통해 레벨 3 이상의 자율주행차 조기 상용화를 발표


- 일본은 2021년 세계 최초로 레벨 3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할 예정이며, 독일은 레벨 4 자율주행차 운행이 가능한 법률을 2021년 상반기까지 제정할 계획이고, 중국은 최근 스마트 자동차 창신 발전전략을 발표하며 자국의 자율주행차 산업 발전 로드맵을 수정 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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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자율주행차 D.N.A 활용 동향

(데이터) 자율주행차 기술의 핵심, 센서


(자율주행차 센서) 자율주행차에서 주변 환경 데이터를 인지판단


- 자율주행차는 센서와 통신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들을 생성수집하게 되는데, 인텔은 2020년에 자율주행차가 1시간 30분 주행으로 4TB의 데이터를 생성하게 될 것이라고 추산


- 자율주행차는 이렇듯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를 수집처리하는 디바이스이며, 자율주행차 센서에 세계 자율주행차 스타트업들이 R&D를 집중


- 자율주행차 센서 기술로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초음파가 대표적이며, 각 기술은 상호 보완적이었으나, 최근 기술 발전으로 상호 경쟁적 관계로 변모


(시장 전망) 현재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가장 비중이 큰 시장


- 센서를 포함하는 세계 ADAS 시장 규모는 2019185억 달러 규모에서 2030694억 달러로 연평균 12.8% 견조한 성장률을 시현할 전망


- 초음파의 비중이 점차 낮아지게 되고, 자율주행차 센서는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등 3대 기술이 시장을 분점하게 될 전망


(해외 동향) 비록 초기 시장임에도 이미 견고한 산업 가치사슬이 구축되어서 후발 업체들의 진입이 쉽지 않은 상황


- 카메라의 경우 인텔 모빌아이가 핵심 부품(반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레이더의 경우 인피니언NXP 등이 시장을 독점


- 라이다의 경우는 업체는 많지만 벨로다인쿼너지이노비즈루미나 등 소수 업체가 시장을 과점


(국내 동향) 기술력이 뛰어난 토종 스타트업들이 시장에 도전하고 있으나, 아직 내세울만한 공급 실적은 없는 편


- 국내 자율주행 센서 개발은 LG이노텍현대모비스만도 등 대기업을 제외하면, 주로 스타트업에서 R&D 투자가 진행


- 투자와 인력 부족이라는 2重苦를 겪고 있는 열악한 국내 자율주행차 생태계 속에서, 스트라드비젼에스오에스랩 등 일부 업체는 국제적으로 인지도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편


- 카메라, 레이더, 라이더 등 3대 분야에서 고르게 개발 및 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앞으로 국내 기업들의 성장이 기대


(네트워크) 자율주행차 센서의 안전성을 보완하는 차량사물통신(V2X)


(차량사물통신) 검증된 DSRC인가, 우수한 C-V2X인가


- 차량사물통신이란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보행자 기기, 도로교통시스템 탑재 기기, 다른 차량 등 주변 환경의 다양한 요소들과 소통하는 통신 기술로 정의


- 차량사물통신 기술은 DSRC 기반 웨이브기술과 이동통신 기술 기반 ‘C-V2X’ 기술이 대표적


- 최근 중국과 미국은 C-V2X로 표준을 통일했으며, EU일본우리나라는 아직 특정 표준을 확정하지 않은 상황


- 우리 정부는 당초 DSRC를 기반으로 C-ITS를 추진한다는 계획이었지만, C-V2X와의 비교 검토 후 2021년까지 C-ITS 국가 표준을 결정한다는 계획


(시장 전망) 시장에서는 DSRCC-V2X가 함께 공존할 것


- 세계 V2X 시장은 20196.6억 달러에서 2028168억 달러로 무려 25배 폭발적으로 성장할 전망


- 최근 정부가 C-ITS용으로 C-V2X를 단독 표준으로 선정함에 따라, 일부에서는 DSRCC-V2X로 대체될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으나, 아직 5G V2X 기술 성숙도가 낮아 당분간 시장에서 두 기술이 공존할 것으로 전망


- 통신방식별로는 V2VV2I가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디바이스 유형별로는 RSU보다는 OBU가 시장에서 대부분을 차지할 전망


- 지역별로는 아시아(특히 중국)와 유럽이 전체 시장의 80% 가까이 차지할 것으로 예상


(해외 동향) 시장은 초기 단계이지만 핵심 기술시장은 글로벌 대기업이 선점


- 세계 V2X 시장은 핵심 칩셋과 소프트웨어는 ICT 업체들이, 하드웨어는 완성차 업체들에게 V2X 모듈을 공급하는 전통적 전장업체들이 주도


- DSRC의 경우 공급업체 선택지가 상대적으로 넓은 편이나, C-V2X의 경우 퀄컴 같은 소수 업체가 글로벌 핵심부품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


(국내 동향) 국내 업체들은 주로 내수 시장에서 모듈 중심으로 사업화를 추진


- V2X 관련 우리나라 업체로 5-10곳 정도를 꼽을 수 있으며, 대부분 V2X 하드웨어(RSU/OBU) 제조 업체로, 핵심부품인 V2X 칩셋으로는 퀄컴, NXP 등 외산 제품이 대부분 탑재


- 국내 업체들은 정부에서 발주되는 C-ITS 시범사업에 주로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 DSRCC-V2X 겸용 하이브리드 단말기 개발에 주력


(인공지능) 자율주행을 보다 똑똑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핵심 요소


(자율주행차의 두뇌) 인지/판단/제어 등 자율주행차의 모든 기술 구성요소에 인공지능이 적용


- 자동차 산업에서 인공지능은 현재 HMI(Human-Machine Interface)와 자율주행차 2가지 분야에서 사용 중


- HMI의 경우 인공지능으로 일반적으로 음성인식이 사용되는데, 차량 내장형과 클라우드 서버용으로 크게 구분되며, 자동차에 탑재된 멀티미디어 시스템 내비게이션 공조장치를 제어하거나 자동차 외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


(시장 전망) 레벨 3 자율주행차 및 커넥티드카 보급 확산에 발맞춰 자동차용 인공지능 시장은 성장세가 매우 빠를 전망


- 세계 자동차용 인공지능 시장 규모는 20179.1억 달러에 불과했지만 2025년에는 126억 달러로 연평균 39% 성장할 전망


- 현재 자동차 산업에서 인공지능은 자동차 내 운전자와 승객에게 편의/정보/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HMI 서비스 분야에서 주로 사용 중으로, 2017년 전체 시장에서 3/4을 차지


- 그러나 ADAS 보급이 늘어나면서 자동차용 인공지능 시장에서 HMI 시장의 비중은 201724%에서 202540%까지 늘어날 전망


(해외 동향) 완성차 업체들은 자율주행차 스타트업을 인수하거나 제휴를 통해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경쟁력을 확보


- 해외에서는 일찌감치 완성차 업체들이 유망 풀스택 자율주행차 스타트업을 인수한 바 있는데, GM의 크루즈 인수, 포드의 아르고 AI 인수, 앱티브의 뉴토모리 인수 등이 대표적


- 그 외 미국에서는 자율주행 스타트업으로 오로라, 죽스(아마존 인수), 파이브AI, AI모티브, 보이지, 우버 등이 주목받고 있고, 중국에서는 바이두, 포니.ai, 오토X, 위라이드, 모멘타 등이 유망


(국내 동향) 기술력을 인정받는 토종 자율주행 풀스택 스타트업들이 주목받고 있지만 아직 프로토타입 테스트 단계에 머물러


- 국내에서는 완성차 관련 업체를 제외하고, ICT 대기업 중 삼성전자, LG전자, 네이버, 카카오, SK텔레콤, KT 등이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를 받아 국내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테스트 중


- 국내 자율주행차 스타트업 중 풀스택 자율주행 스타트업은 대략 10곳 내외를 꼽을 수 있으며, 아직 연구개발 및 프로토타입 시범 운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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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및 시사점

이제는 방향을 제대로 잡고 옥석을 가려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때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려는 업체는 많으나 투자자금은 한정적이고, 당초 예상보다 자율주행 기술 개발 속도가 더디고 관련 법제도 미비로 상용화가 지연되면서, 2000년대 중반 장밋빛 전망으로 그려졌던 자율주행차 시대는 아직도 갈 길이 먼 상황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35억 달러를 투자한 웨이모가 현재 벌어들이고 있는 수익은 수만 달러 수준에 불과


미국에서도 드라이브.ai는 파산 직전에 애플에 인수됐고, 자금난을 겪던 자율주행 트럭 스타트업 스타스키는 결국 문을 닫았으며, 투자금이 바닥난 죽스는 기업가치에 훨씬 못미치는 금액에 아마존에 인수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우리나라 자율주행차 개발 기업은 분명한 비즈니스 모델과 목표 시장에 따라 기술을 개발해야 하며, 자율주행차 이외 용도로 사업 다각화를 검토하는 것도 필요


뒤에서 밀어주는 정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


우리나라 정부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미래자동차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는데,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서 보다 적극적인 정부의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정부가 우선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은 관련 법제도 및 인프라의 정비이며, 5GV2X 네트워크, 고정밀 지도, 고성능 GPS 구축 등 민간에서 하기 어려운 인프라를 다른 국가들보다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과감한 투자가 요구


또한 자율주행차 관련 사이버 보안 문제에 대한 대응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적되며,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제도적으로 담보함과 동시에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실험실증/시범운행, 기술데이터 표준화 같은 정부 차원의 지원 노력도 병행하는 것이 필요


따로국밥식 자율주행차 투자 환경이 변해야


투자회수 방법으로 인수합병 비중이 적은 우리나라 벤처캐피탈 환경에서, 기술 개발에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는 반면 기술안전성 검증에 수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자동차 분야에 5년 이상 장기 투자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님


따라서 국내 완성차 업체 또는 전장부품 업체들이 국내 자율주행 스타트업에 투자자로 참여해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성과를 나눠 갖는 상생협력형 성공 사례를 만들어 나가는 것도 필요


      작성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김용균 수석(valuation@iitp.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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