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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189호] 일본 제6기 과학기술‧혁신기본계획 정책 방향

  • 국가 일본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발간일 2021-04-23
  • 권호 189

1. 개요


일본은 올해 3월 다년간 전문가 수렴을 거쳐 6기 과학기술혁신기본계획*’ (2021~2025)을 수립·확정하고 새롭게 직면한 과학기술 혁신 환경변화를 반영


  * ‘95년 제정된 과학기술기본법에 근거하여 시작되었으며, 종합과학기술혁신회의(CSTI에서 수립·실행하고, 각료회의(국무회의)에서 수행


 ○ 최근 대내외 환경변화와 함께 혁신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과학기술기본법을 과학기술혁신기본법개정 및 과학기술혁신추진사무국신설


  - 과학기술기본법을 과학기술혁신기본법으로 명칭 변경과 함께 개정하고 이에 근거한 기본계획도 과학기술혁신기본계획으로 변경하여 수립


  - 과학기술·혁신 창출 진흥에 관한 컨트롤타워 기능 강화를 위해 내각부에 과학기술혁신추진사무국을 신설해 과학기술·이노베이션 관련 정책 조정


 ○ 6기에서는 인문사회 진흥혁신창출을 추가하고 본격적 사회변혁에 착수


  - 1~3기에서는 과학기술 예산 확충, 4기에서는 상용화, 5기에서는 ‘Society 5.0’ 제안


  - 과학기술혁신기본법개정으로 인문과학에 관련된 과학기술*혁신의 창출조항 추가(1)


  - 과학기술정책의 영역을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을 융합한 혁신정책으로 확장


  * 개정 전 과학기술기본법에서는 혁신(innovation)의 개념이 없었고, 인문과학에만 관련된 과학기술은 진흥 대상에서 제외하는 조항이 있었는데 개정과 함께 조항 삭제


 ○ 본 글에서는 기본법 개정 후 처음 발표된 일본 과학기술혁신기본계획(이하 제6기 기본계획)과 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주요 특징 및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함


  - 글로벌 환경 변화 및 5기 대비 제 6기 성과 지표 방향


  - 6기 과학기술 기본계획 세부 정책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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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내외 환경 변화


글로벌 환경변화로 세계질서 재편, 글로벌 어젠다, 정보사회 한계, 코로나19 확대를 고려한 정책 수립


 ○ 새로운 세계질서 구축에서 보호무역주의, 공급망 확보 등 자국의 주도적 역할 확대


  - 국가 간 패권전쟁과 팬데믹, 사이버공격, 자연재해, 기술유출 등 문제 심화


  - 과학기술혁신 영역에서도 정부의 역할과 기대가 높아지고 미중 대립으로 혼란이 심화된 국제 질서는 새로운 국가 간 연계 예상


 ○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혁신촉진과 규제개혁 등 정책을 총동원하여 탈탄소 사회 실현


  -기후변화에 의한 기후위기와 재해는 현실에 직면한 위협으로 인식하고 대응


 ○ IT 플랫폼을 확보한 글로벌 기업의 정보독점으로 자유경쟁이 제한되고 부의 양극화, 사회의 분단, 미래불안 등 개인의 행복이 저하되는 정보사회 한계 직면


 ○ 코로나19 상황에서 자국 내 디지털화 현실 부각으로 급속한 변화가 요구


  -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은 국제연계를 통해 추진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국제 공급망의 취약성으로 세계질서 재편 가속화


이와 같은 국제 환경 변화를 기반으로 제6기 기본계획은 사회변혁, 연구역량 강화, 교육·인재 양성을 3대 방향으로 선정


 ○ 사회를 재설계하고, 글로벌 과제 해결과 국민 안전 및 안심 확보를 통해 국민 각자가 다양한 행복을 가질 수 있는 사회로의 변혁 지향


  - 이를 위해 세부적으로 종합지식 활용, 혁신생태계 형성 등 6가지의 정책을 통해 국민 안전과 안심을 확보하는 지속가능하고 강인한 사회로의 변혁


 ○ 다양성과 탁월성을 가진 지식을 계속해서 창출해 나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역량 회복


  - 지식을 육성하는 연구환경에는 인재 양성과 연구인프라의 정비, 그리고 다양한 연구에 도전할 수 있는 문화가 필수적이고 국가의 기반기능으로 정비


  - 기초연구와 학술연구의 핵심을 담당하는 대학의 변혁 필요


 ○ 사회 전체를 Society 5.0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개개인의 다양한 행복을 추구하고 과제에 대처하는 인재 육성


  - Society 5.0의 사회 실현을 위해 세계에 새로운 가치를 산출하는 인재 배출과 그것을 실현하는 교육인재육성 시스템 실현을 목표로 할 필요


3. 6기 목표 및 추진 체계


5기 과학기술 기본계획에서는 연구력 강화 부문에서 목표대비 성과가 부진하여 6기에서의 근본적 연구력 강화 정책 제시


 ○ 반면, 상대적으로 성과가 높은 연구개발형 벤처기업에 대한 정책 목표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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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사과정 진학률은 크게 감소, 뛰어난 논문수도 국제적 지위 저하(유동성 목표 미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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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기 기간 중 산학공동연구 규모 및 스타트업 설립이 큰폭으로 증대, 벤처 투자액은 리먼 쇼크를 웃돌아 사상 최고기록(2891억엔,‘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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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기 기본계획의 세부 정책방향별로 다양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대응하는 성과지표를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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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혁신정책 추진을 위해 연구개발투자 등 확보와 정부민간 연계 추진 분야별 전략, 종합과학기술혁신회의(CSTI) 기능 강화


 ○ Society 5.0 실현을 위한 지식 창출과 경제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재원을 활용한 투자 대폭 확충


  - 이를 위해 2021년도부터 2025년도까지의 정부 연구개발 투자 총액 규모를 약 30조 엔, 정부민간 연구개발 투자 총액 약 120조 엔 목표


  -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세계 각국이 대규모 연구개발 투자를 계획하는 가운데, 외국과의 치열한 국가간 경쟁을 위해 대담한 규모의 정부 연구개발 투자를 확보하고 민간 연구개발 투자 유도


 ○ AI기술, 바이오기술, 양자, 재료, 건강의료, 우주, 해양, 식재료농림수산 분야별 전략 책정


  - 5기 기본계획 기반분야로 AI기술, 바이오기술, 양자, 재료, 응용분야로 환경에너지, 안전안심, 건강의료, 우주, 해양, 식재료농림수산 분야별 전략 선정


  - 6기 기본계획에서 환경에너지와 안전안심분야는 정책방향의 글로벌과제 해결 및 안전안심사회 항목에서 전략 선정


 ○ 인문사회과학도 포함한 종합지식 활용, 객관적 증거에 기반한 정책 입안, 정책 간 조정 기능 강화


  - 특히 컨트롤타워로서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각부 설치법 개정으로 내각부 내 과학기술혁신추진사무국을 설치하여 정책 중복 조정 및 연계 강화 기능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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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 6기 과학기술 기본계획 정책 방향


  . 국민 안전과 안심을 확보하는 지속가능하고 강인한 사회로의 변혁


  1) 정부 디지털화, 양자기술 등 차세대 기술개발 등으로 가상공간과 현실의 융합에 의한 새로운 가치 창출


  - 질 높은 다양한 데이터, AI의 적극 활용 등으로 현실공간을 가상공간으로 재현하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선순환 사회 변혁


  -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안심하고 데이터와 AI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


  2) 탄소중립을 위한 연구개발 및 순환경제로의 이행 등 글로벌 과제해결을 위한 사회개혁과 불연속적 혁신 추진


  - 2050년까지 탄소중립 및 건전하고 효율적인 폐기물 처리·지원에 의한 순환경제 실현


  - 녹색산업의 발전을 통한 세계 주도 및 경제와 환경의 선순환 창출


  3) 위협에 대응할 중요기술 선정 및 연구개발을 기반으로 한 안전안심사회 구축


  - 첨단 ICT와 인문사회과학을 포함한 종합적 자연재해, 사고와 재해의 위험 저감 등 관련 과학기술혁신 활용


  - 가상공간 등 공격이나 새로운 생물학적인 위협으로부터 국민생활 및 경제사회의 안전·안심 확보


  4) SBIR 제도 및 창업교육 추진, 스타트업 거점도시 구축 등 가치 창조형 신산업 창출 기반 혁신생태계 구축


  - 기업, 대학, 공적연구기관 등의 다양한 주체가 연계하여 가치를 공동 창출하는 새로운 산업기반 마련


  - 대학과 연구개발법인·기업· 지방공공단체의 연계로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변혁에 도전하는 스타트업 생태계 형성


  5) 스마트시티슈퍼시티 구축 등 다음 세대에 물려줄 도시와 지역사회 구축


  - 역 격차 해소와 자연재해나 전염병 등의 다양한 위협에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생활기반력 있는 사회 실현


  - 전국에 Society 5.0을 구현한 스마트시티로, 시민 포함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여 지역 과제를 해결하고, 사회경제환경 가치가 높아지고 다양하며 지속가능한 도시지역 형성


  6)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개발 확대 및 성과 창출과 종합지식 활용


  - 인문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융합에 의한 종합지식을 활용하면서 일본과 가치관을 공유하는 국가 및 지역 국제기관 등(EU, G7, OECD ) 연계


  - 기후변화 등 글로벌 과제와 저출산 고령화 등 지역 과제 해결 및 미래 산업창조, 경제성장과 사회과제의 해결을 양립하는 사회 실현


  나. 지식의 영역을 개척하여 가치창조의 원천이 되는 연구역량 강화


  1) 신진여성과학자를 포함한 다양한 연구자들이 내재된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여 과제해결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 실현


  - 특히, 박사과정생 처우개선과 경력개발, 신진연구자 지위 확보, 여성연구자 활약 촉진, 기초연구학술연구의 진흥, 국제 공동연구 추진


  - 인문사회과학에서 다양한 지식이 창출됨과 동시에, 국내외와 지역의 복잡한 여러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자연과학의 지식과 융합된 종합지식창출 활용


  - 우수한 청년층이 학계, 산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 가능한 환경에서 경제적 걱정 없이, 스스로 연구자로서의 삶에 가치를 갖고 박사과정 진학


  2) 오픈 사이언스와 데이터 기반 연구추진 등 새로운 연구개발 시스템 구축


  - 사회 전체의 디지털화와 세계적 오픈 사이언스 조류에 따른 연구 자체의 디지털화를 통해, 부가가치가 높은 연구성과를 창출하고 국가 위상 강화


  - 연구 데이터의 관리활용, 스마트 랩AI 등을 활용한 연구 가속, 연구시설장비의 공동이용 등


  3) 오픈 세계수준 연구중심대학 성장을 위한 대학개혁의 촉진과 전략적 경영을 위한 기능 확장


  - 각 대학의 다양한 가치관에 따라 적절한 임무를 명확히 하여 다양한 대학군을 형성하고, 인재가 자유롭게 유동함으로써 새로운 사회변혁 촉진


  - 세계적 수준의 연구대학으로 성장하고 탁월한 연구력 강화


  ※ 10조 엔 규모의 대학 펀드 설립


  - 국립연구개발법인은 각각의 임무를 다함과 동시에 외부 기관과의 적극적인 연계 협력과 민간 포함 다양한 재정 기반확충으로 연구개발 성과 최대화


  다. 개인의 다양한 행복과 도전을 실현하는 교육인재 양성


 ○ 탐구력과 지속적 학습태도를 강화하는 교육인재육성 시스템으로 전환


  - 사회의 다양한 주체의 참여 아래 호기심에서 비롯한 배움에 의하여 탐구력이 강화되고, 하고 싶은 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위해 능력과 자질을 끊임없이 연마해 가는 인재 육성


  - 이전까지는 인재 육성의 주된 대상은 자국의 연구 인재로 한정했지만, Society 5.0 사회 실현을 위해 세계에 새로운 가치를 실현하는 교육인재육성 시스템 실현을 목표로 구축


5. 시사점


일본은 과학기술혁신기본법 개정과 과학기술혁신기본계획 수립으로 과학기술정책의 영역을 혁신정책으로 확장하고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의 융합을 강조


 ○ 혁신 창출이 개정법에 추가된 것은 지난 25년간의 혁신 개념 합의의 큰 변화로, 지구환경문제 등 복잡하고 광범위한 사회적 과제 대응을 위한 사회 변혁 지향


  ※ 기존 혁신(innovation)의 개념은 기업활동의 상품개발, 생산활동에 직결된 행위로만 보았지만, 이제는 폭넓은 주체의 활동으로 인해 경제와 사회의 큰 변화를 창출하는 것으로 확장


 ○ 기본법 개정과 함께 6기 과학기술혁신기본계획수립 시기에 직면한 코로나19, 국제질서의 변화 등을 고려하여 과학기술혁신의 방향 반영


  - 일본 과기기본법 개정 외 제5기 기본계획 당시와 비교하여 추가적인 환경변화로 세계질서 재편, 글로벌 어젠다, 정보사회 한계, 코로나19 확대 등을 고려


 ○ 이러한 환경변화와 개정법을 고려하면서 동시에 제5기 기본계획에 이어 제6기 기본계획에서도 Society 5.0 실현을 위한 추진방향 설정


  - 국민의 안전과 안심을 확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하고 강인한 사회와 개인의 다양한 행복을 실현할 수 있는 사회 지향


 ○ 과학기술혁신정책 추진을 위한 연구개발투자 확보와 종합과학기술혁신회의(CSTI) 기능 강화 등 정책 추진체제 강화


  - Society 5.0 실현을 위한 지식 창출과 경제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향후 5년간 정부연구개발투자 30조 엔, 총연구개발비(정부+민간) 120조 엔 목표


  - 인문사회과학 포함 종합지식 활용기능 강화, 객관적 증거에 기반한 정책입안기능 강화, 정책간 조정기능 강화 등 종합과학기술혁신회의(CSTI)의 기능 강화


 ○ 특히 기본법 개정에 따라 과학기술·혁신 창출 진흥에 관한 컨트롤타워 기능 강화를 위해 내각부에 과학기술혁신추진사무국을 신설해 과학기술·이노베이션 관련 시책을 횡단적으로 조정


우리나라의 차기 과학기술기본계획 수립 시 사회 전체의 변화를 추구하는 비전과 그에 따른 변화된 혁신 개념의 반영, 일관된 정책 기조와 환경변화 반영의 균형, 지속적인 재정투자 확대, 거버넌스 조정 등 검토 필요


 ○ 과학기술정책을 통해 사회 전체의 변화를 추구하는 비전 설정, 이를 달성하기 위해 혁신의 개념 정의 등 과학기술정책의 역할과 관점의 검토


  - 일본은 국민의 안전과 삶의 질 등을 최우선 사항으로 고려하여 과학기술혁신 성과가 사람 중심의 과학기술로 이어지도록 추진되도록 일본 사회를 재설계하여 사회변혁 지향


  - 기업활동에 한정된 기존 혁신(innovation)의 개념을 복잡하고 광범위한 사회적 과제에 대응하기 위한 폭넓은 주체의 활동으로 경제와 사회의 큰 변화를 창출하는 것으로 확장 반영


 ○ 코로나19 등의 환경변화를 반영하면서도 일관된 정책 방향도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균형을 고려한 중장기 과학기술계획 수립


  - 일본 기본계획은 Society 5.0 실현이라는 기존 장기 비전과 체계를 유지하면서 코로나19 등 예상하지 못한 전 세계적인 환경변화와 영향에 대한 고려도 반영


  ※ 일본 제5기 과학기술 기본계획의 주요 특징은 ICT 기술 발전에 따른 초스마트 사회(Society 5.0) 실현 및 혁신 시스템 구축, 신진연구자 확보, 산학연 연계 강화 등으로 볼 수 있고, 6기에도 Society 5.0 등 핵심적인 비전과 방향 유지


 ○ 전염병, 기후변화 등 글로벌 문제해결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학기술혁신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R&D 투자 확대 기조


  ※ 일본 정부R&D투자 26.1조 엔(’16~’20)에서 30조 엔(’21~’25)으로 확대 목표


 ○ 과학기술혁신추진사무국신설과 같이 과학기술정책의 컨트롤타워 조정기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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