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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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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231호] 주요국 인공지능 R&D 정책동향

  • 국가 주요국
  •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 발간일 2023-02-02
  • 권호 231

AI 기술은 신산업 성장 동력이자 사회경제의 지속성장을 위한 핵심기술로서 주목


AI 기술이 단순 기술을 넘어 사회적경제적 패러다임 변화를 초래하는 기폭제로 작용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AI 기술 도입 확산

AI 활용 기업의 비율이 ’2156%에 도달(’1720%), 특히 ’20년 이후 기업의 AI 채택이 가장 빠르게 증가(맥킨지, ’21)

- AI 기술은 제조 프로세스 최적화, 고객 맞춤형 서비스 등 기업 경쟁력 향상 뿐 아니라 자율주행차, 드론, 메타버스 등 새로운 신산업을 지속 창출하는 데 기여

- 기후변화, 고령화 등 국제사회의 다양한 난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탐색하는데에도 AI 기술 적용 및 성공 사례 증가

AI 기업 딥마인드의 알파폴드는 단백질 3차원 구조 예측 분야의 50년 난제를 해결. 향후 암, 당뇨병, 항생제 내성 질병 등 의료 분야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ㅇ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산업 전반의 디지털화 진전과 함께 기업과 개인의 AI 활용이 보편화되면서 상업적 AI 활용 본격화

- AI 기술 활용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등 긍정적 효과가 유발됨에 따라 AI 원천기술 개발과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주요 기업 경쟁도 치열

- 산업계에서는 미국의 빅테크 기업(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페이스북, 테슬라 )이 중심이 되어 대규모 AI 투자와 응용서비스 발전 견인


AI 리더십 선점을 위한 글로벌 정책 환경 변화와 R&D 투자 확대도 가시화


ㅇ 주요국들은 AI 기술을 국가안보와 사회경제 시스템의 필수기술로 인식,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여 연구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자

- 미국은 국가안보와 기술우위 전략 차원에서 AI 중요성을 인식, 미국 혁신경쟁법(’21.6)에서 10대 전략기술을 선정하면서 첫 번째 과제로 AI 선정

- EU, 중국, 일본 등도 국가전략에서 AI를 전략기술로 지정하고, 기술경쟁력 확보 정책을 강화


ㅇ 민간 영역에서도 AI 기술 분야에 대한 치열한 연구개발 및 투자 경쟁 전개

- 지정학적 긴장 정세에서도 미국과 중국이 국제연구협력을 주도 중

- AI 기업 투자 급증, 초거대 AI 모델 증가 및 AI 이용의 보편확산 가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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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AI 기술에 대한 통제력 상실과 고위험 AI 시스템 활용 우려 확대에 따라 주요 국제기구는 AI 기술 활용의 신뢰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 마련 중


ㅇ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린 제41회 유네스코 총회에서 193개 회원국 만장일치로 유네스코 AI 윤리 권고채택(’21.11)


EU 집행위원회(EC)AI 개발활용 신뢰, 기본권 보장, 이용자 안전 등을 담은 AI 규제체계인 AI 법안(AI Act) 제안(’21.4), 유럽의회에서 의견수렴, 논의 등을 거쳐 최근 개정안 발의


1. 미국


(전략) 국가안보와 기술패권 확보를 위한 AI 기술의 R&D 거버넌스 체계 정립


ㅇ 미국은 국가 AI R&D 전략 마련 이후 국가안보와 기술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AI 거버넌스 체계를 정립하고 민관협력 기반의 R&D 정책을 지속 추진

- 국가 AI R&D 전략의 기존 7개 전략목표와 함께 ’19년에는 8번째 목표로 정부와 민관협력관계 확대를 추가, ’22년 국가 AI R&D 전략계획 3차 개정을 추진


’22.12월 무역기술위원회(TTC)에서 유럽연합과의 AI 로드맵 공동 발표 예고

- 미국과 EU는 중국이 초래하는 불공정 무역 관행에 공동 대처하고 반도체,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TTC를 출범(’21.9)

* (1차 회의) 미국에서 개최, (2차 회의) ’225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 (3차 회의) ’22 12월 진행 예정

- 미국-EU 공동 AI 로드맵은 신뢰할 수 있는 AI(trustworthy AI)’를 위해 필요한 실질적이고 기본적인 AI 위험 관리 도구(tool)와 방법(methodologies) 대한 개요를 제공

- EU‘AI (AI Act)’과 미국 ‘AI 권리 장전(AI Bill of Rights)’을 기반으로 신뢰성, 리스크, 피해 등과 같이 신뢰할 수 있는 AI와 리스크 관리 관련 필수 개념들을 공동 개발할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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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 광범위한 분야의 첨단 AI 기술개발 투자 확대 가속화


AI 국가안보위원회(NSCAI)는 최종 AI 정책제안서의 권고* 등을 반영하여 ’22AI R&D 예산 배정을 지속적으로 확대 요청

* ’26년 회계연도 320억 달러에 도달할 때까지 AI에 대한 연방 R&D 지출을 매년 2배 증액할 것을 촉구하고, AI 핵심 영역에 대한 투자는 ’25년까지 80억 달러로 증액할 것을 요구하는 등 연방정부의 R&D 투자 확대를 권고

- ’22년 회계연도 연방정부의 비 국방 부문 AI R&D 예산은 전년도에 비해 8.8% 증가한 약 16.7억 달러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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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관련 부처의 연구기관(NIST, FDA )들이 학계, 기업들과 협력하며 다양한 산업영역의 AI 기술* 활용 관련 R&D 과제 수행

* 머신러닝,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지능의사결정지원시스템, 자율주행시스템 등

- NITRDNAIIO’22년 예산계획에서는 AI R&D를 전략적 우선순위에 따른 8개 분야로 구분, 세부적인 연구개발 프로그램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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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제) AI R&D 강화를 위한 근거 마련, 위험관리를 위한 AI 활용 원칙 제시


ㅇ 국가차원의 AI 전략의 실행력을 담보하고,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는 국가 AI 이니셔티브법(N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 Initiative Act)’ 제정 및 시행(’21.1)

- 동법은 AI R&D 리더로서의 미국의 위상 확립 민과 관 모두에서 믿을 만한(trustworthy) AI’ 구현 국가 경제와 사회 각 분야의 AI 시스템 통합 추진 인력 육성 강화를 공언

- 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AI 이니셔티브실은 국가 AI 전략을 감독 및 구현하는 책임을 맡고 있으며, 민간, 학계 및 기타 이해 관계자들과 함께 AI 연구 및 정책 입안에서 연방 조정 및 협력을 위한 중앙 허브 역할을 수행


ㅇ 백악관 과학기술정책국(OSTP)AI 기술과 자동화 시스템 설계사용배포 과정에서 시민 권리 보호를 위한 ‘AI 권리 장전 청사진(Blueprint for an AI Bill of Rights)’ 발표(’22.10)

- 대중의 권리를 위협 또는 제한하는 방식으로 기술, 데이터 및 자동화된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현대 민주주의 최대 도전 과제 중 하나임을 공식적으로 명시, AI의 부작용을 언급하며 이를 막기 위한 원칙을 마련

- 안전한 시스템 차별 방지 데이터 사생활 보호 사전 고지와 설명 인적 대안 및 대비책 등 기업과 정부 기관들이 지켜야 할 5가지 기본 원칙을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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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국


(전략) 중국은 AI를 경제 및 안보 측면에서 전략기술로 인식, AI 굴기 전략을 지속 표명


차세대 AI 발전규획의 후속조치로 부처별 각 산업 분야에서 실행계획 수립

- 공업정보화부는 차세대 AI 산업발전 3개년 실행계획(’18~’20)’을 통해 ’30년 중국 AI 선진국 실현을 목표로 국제 경쟁우위 형성, AI와 실제 경제 통합, 산업 발전 환경 최적화를 위한 중점과제* 제시

* AI 적용 제품 대규모 개발, AI 전반의 핵심 인프라 기능 향상, 지능형 제조 발전, AI 지원 시스템 구축

- 과학기술부는 국가 차세대 AI 발전규획 주관부처로서 AI 기술 등 핵심기술 R&D에 적극, 과학기술 혁신을 위한 ‘2030 차세대 AI 핵심 프로젝트추진

‘2030 차세대 AI 핵심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기초이론, 핵심기술, 기초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등을 핵심으로 하는 AI 과학기술 혁신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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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 145개년 규획에 따라 향후 5년 간 전체 R&D 지출 규모를 매년 7% 이상, 기초연구 투자 비중을 6%에서 8%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


ㅇ 제145개년(’21~’25) 규획 및 2035년 장기목표(이하 14.5 규획)’에서 2035년까지 완성할 7대 첨단기술 제시하면서 첫 번째 기술로 AI 명시(’21.3)

- 14.5 규획에서 과학기술 분야 7대 전략기술 중 하나로서 AI, 디지털화 분야의 7 핵심분야 중 하나로서 AI, 8대 산업 중 하나로서 지능형제조로봇을 선정하여 AI 및 관련 분야의 기술혁신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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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확산 촉진) AI 활용 가속화를 위한 시나리오 개발 지침 마련 등 혁신 도모


ㅇ 차세대 AI 발전 규획에 근거, 과학기술부 등 6개 부처 공동으로 양질의 경제발전 촉진을 위한 높은 수준의 AI 적용 시나리오 혁신 가속화 방안을 발표(’22.8)

- AI 기술의 전반적 수준을 제고시키고, 기술의 공급과 수요를 연결함으로써 양질의 AI 활용 및 산업 확산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

- 주요 AI 시나리오 개발 AI 시나리오 혁신 능력 제고 AI 시나리오 개방 촉진 AI 시나리오의 혁신 요소 지원 강화 등 4대 분야 총 15개의 중점임무를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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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제) AI 거버넌스 원칙과 AI 활용 시 준수해야할 윤리규범 마련


ㅇ 국가차세대AI거버넌스전문위원회는 AI 거버넌스 체계와 실행지침을 제안한 차세대 AI 거버넌스 원칙*(책임있는 AI 개발)’ 발표(’19.6)

- 안전하고, 통제가능하며, 신뢰를 보장하는 AI 기술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사회생태계 발전을 촉진하고, 인류의 미래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8AI 거버넌스 원칙* 제시

* 조화와 우호성, 공정성과 정의, 포용과 공유, 프라이버시 존중, 안전 통제, 공동 책임, 개방과 협업, 민첩한 거버넌스


ㅇ 이후 ’21년에는 AI 활용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인간의 통제력을 확보하기 위한 규범으로 차세대 AI 윤리규범마련(’21.9)

- 차세대 AI 윤리규범6개의 기본적 AI 윤리 요구사항과 AI 관리연구개발공급이용 등과 관련된 기관이나 사람들이 AI 활동에서 준수할 특정한 AI 윤리규범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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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U


(전략) 유럽을 위한 AI’ 실현을 목표로 기술적 탁월성신뢰성 확보에 중점


EU AI 전략의 기본방향은 AI 기술의 탁월성(Excellence)과 신뢰성(Trust) 확보가 목표, 동시에 연구 및 산업 역량 성장과 인간 기본권 강화를 추구

- 미래 10년을 준비하며 유럽 시민과 기업이 AI 기술의 편익을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AI의 탁월성(excellence in AI) 및 신뢰성(trustworthy AI) 강조

- ’18유럽을 위한 AI(Artificial intelligence for Europe)’ 발표 이후, 유럽 AI 전략의 포괄적 방향성과 접근법을 제시

- ‘유럽을 위한 AI’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과 전략 개발, 추진체계 마련, 이해관계자 협력을 지속 중


EU는 회원국 전략 개발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위해 AI 조정계획을 수립개정(’21.4)

- ’18년 발표된 최초의 AI 조정계획은 유럽 전반의 AI 정책에 대한 협력의 기틀 마련, 투자 영역 설정, 유럽 공통의 AI 전략과 방향을 제시하고 회원국들의 자국 내 AI 전략 마련을 촉구

- 개정된 AI 조정계획에서는 EU 집행위원회 및 회원국들, 산업계의 상호협력 하에 신뢰성 있는 AI(Trustworthy AI)’를 위한 EU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를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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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 회원국들, 산업계의 긴밀한 논의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공동협력의 가속(Accelerate), 실행(Act), 연계(Align)’를 촉진

- (가속) 새로운 디지털 솔루션 도입으로 경제사회 회복을 촉진하기 위한 AI 기술 투자 가속

- (실행) 적기에 AI를 구현하여 EU가 선점자(First-mover)의 편익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AI 전략 및 프로그램 실행

- (연계) 파편화 된 전략을 조정하여 글로벌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AI 정책 연계


(연구개발) AI 기반 산업혁신과 위험대처 사이의 균형있는 연구혁신 추진


EUAI가 의료, 교육 등 전산업 혁신과 동시에 상당한 위험을 수반한 사회경제적 변화를 유발한다는 인식 하에 조화로운 AI 연구혁신 정책 추진

- 사회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AI 솔루션을 개발보급하기 위해 AI 부문에 대한 공공 및 민간의 확대와 우선순위 설정


Horizon Europe, 유럽연구이사회(European Research Council), 유럽혁신이사회(Europe Innovation Council), 유럽 파트너십이 주축이 되어 AI 연구혁신 투자를 관리

- (Horizon Europe) EU의 연구 및 혁신 자금 지원 프로그램인 Horizon Europe AI 개발 및 보급의 기술 및 사회적 측면을 지원

- (유럽연구이사회) 보조금 지급과 EU 국가의 AI 중심 연구센터 설립 지원 등을 통해 유럽이 국제적인 우수한 AI 연구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

- (유럽혁신위원회) 유망한 혁신가와 중소기업을 위한 자금지원을 통해 AI 연구 결과가 획기적 혁신으로 전환되도록 지원

- (유럽 파트너십) 공동연구 및 혁신 이니셔티브를 통해 유럽의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U집행위(EC)와 공공 및 민간부문 협력 촉진통합조정을 통한 투자 중복 방지 및 EU 연구혁신 생태계 발전에 기여

:AI, 데이터 및 로봇공학 파트너십(AI, Data and Robotics Partnership)의 경우, Horizon Europe의 디지털, 산업 및 우주 분야의 유럽 파트너십 중 하나로 관련 기술의 혁신, 수용 및 활용 주도


EU는 기존 프로젝트와 Horizon 2020의 최신 AI 관련 프로젝트 추진결과와 진행 상황을 공식 웹사이트에 공개

- 14개의 혁신적’ Horizon 2020 프로젝트는 유럽 제조 부문의 AI 확산을 지원, 13개의 선구적’ Horizon 2020 프로젝트는 산업부문별 AI 활용을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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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제) 인간의 기본권 보호, 신뢰할 수 있는 AI 구현을 위한 법안 제안


AI 기술 경쟁력과 동시에 신뢰성 강화를 위한 ‘AI 법안(AI Act)’ 입법화 추진

- AI 기술의 급속한 진화와 이용 확산에 따라 AI 기술이 개인이나 사회에 새로운 위험을 초래하고,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인식 하에서 법안 제정의 필요성 인식

- EU 집행위원회는 AI 기술 활용과 위험 대비를 위한 균형 있는 접근방식을 채택하여 AI 활용과 투자 혁신을 강화하는 동시에 EU 고유의 가치와 기본권을 보호하여 신뢰할 수 있는 AI를 구현하기 위한 AI 법안 제안(’21.4)


유럽의회 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IMCO)*와 시민자유정의내무위원회(LIBE)** AI 법안 검토 및 의견 수렴을 거쳐 개정안 제출(’22.5)

- 현재 유럽의회 심의 중, 유럽의회의 본 투표를 거쳐 이르면 연내 법제화 예상

* Committee on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 Committee on Civil Liberties, Justice and Home Aff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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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집행위원회는 AI 제품 및 서비스로 발생된 소비자 피해에 대해 보상할 수 있도록 ‘AI 책임 지침(AI Liability Directive)’ 개정안 발표(’22.9)

- 유럽인들로부터 신뢰받고 경쟁력을 갖춘 AI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

- AI 시스템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및 이와 관련된 정보 접근 보장과 피해 입증에 대한 소비자 부담을 경감시키는 통일된 규칙 마련, 피해자(개인 또는 기업)에 대한 광범위한 보호 체계 마련, AI 산업 발전이 지침의 주요 목적

- AI 관련 위험을 허용 불가한 위험(Unacceptable risk), 높은 위험(High-risk), 제한적 위험(Limited risk), 최소한의 위험(Minimal risk)으로 구분하여 대응할 계획


4. 캐나다


(전략) 2026년까지 원천기술 확보 상용화 촉진2단계 AI 전략 추진


(1단계 전략) 1980년대부터 AI 연구개발을 시작, AI 분야 선도국가로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는 캐나다는 미래 신산업 육성을 위해 일찍이 캐나다 AI 전략*을 마련(’17.3)

* Pan-Canadian Artificial Intelligence Strategy(5개년 계획)

- 5대 전략목표로 고급인재 확보 연구역량 강화 경제사회정책법제 등의 글로벌 리더십 확대 연구인력 커뮤니티 지원 추진

- 글로벌 AI 선도도시인 알버트주의 에드먼튼, 온타리오주의 토론토, 퀘벡주의 몬트리올에 3개의 국가 AI 연구소*를 지정, AI 분야 R&D 예산을 집중 투입

* 앨버타기계지능연구소(Alberta Machine Intelligence Institute), 벡터연구소(Vector Institute), 몬트리올학습알고리즘연구소(Montreal Institute for Learning Algorithms)

- 우수 연구인력 유치와 인재 유지를 위해 캐나다 CIFAR* AI 우수인력(Chair) 프로그램운영, 국가 AI 연구소와 협력하여 캐나다 AI 인재 양성 생태계 구축

* Canadian Institute for Advanced Research:다수의 노벨상을 배출한 캐나다의 첨단 연구소로 ’83‘AI로봇사회(Artificial Intelligence, Robotics and Society)’ 연구 프로그램, ’04캐나다 기계뇌 학습프로그램 개시

’17~’22년까지 100명 이상의 국내외 최고연구원을 캐나다 AI 우수연구원(Chair)으로 채용, 국가 AI 연구소는 1,500명 이상의 대학원생과 박사 후 연구원 양성


(2단계 전략) AI 투자, 세계적 인재 양성, 첨단연구 역량 구축, 책임있는 AI 도입과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AI 전략 2단계에 착수(’22.6)

* ’21년 연방예산은 CIFAR 지원(2.08억 캐나다 달러) 포함 4.43억 캐나다 달러 이상

- 세계 최고 수준의 캐나다 인재와 첨단연구역량을 상용화에 연계하여 산업 생산성과 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모든 시민이 디지털 경제 성장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전개

CIFAR, 국가 AI 연구소, 캐나다표준위원회 및 캐나다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 등과 협력하여 AI 전략을 수행

- 인권, 포용성, 다양성, 혁신 등 캐나다의 가치가 글로벌 기술 플랫폼에 널리 활용되도록 책임있는 AI 개발과 활용을 촉진 중


ㅇ 특히 AI 전략의 2단계는 CIFAR와 국립 AI 연구소가 중심이 되고, 캐나다 전역의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다음의 4개 사항을 중점적으로 추진

- 자금 지원 및 연구 촉진을 통해 캐나다 CIFAR AI 우수인력(Chair) 유치 및 유지

- 의료를 위한 AI와 에너지 및 환경을 위한 AI 등 유망 분야 적용 기술 발전 성장 중점 지원

- 상업화 및 연구 계산 능력을 가속화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전략 파트너와 협력하여 국가 전역에서 시행

- 국내 및 전 세계적으로 AI 분야 취약 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추진에 중점을 두면서 AI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주요 정책을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 및 지식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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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 3대 국가 AI 연구소 중심으로 첨단 AI 연구 강화


ㅇ 국가 3AI 연구소(에드먼턴의 Amii, 몬트리올의 Mila, 토론토의 Vector 연구소)AI 분야의 중심적인 연구생태계를 형성하여 AI 연구개발 수행 중


2단계 전략의 주요 예산 또한 국가 AI 연구소, 캐나다표준위원회 및 캐나다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 CIFAR 등의 R&D 사업 추진에 집중적으로 투입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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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제) 민간의 AI 기술개발 및 활용 체계 마련을 위한 규제 입법화


ㅇ 최근 캐나다는 디지털 헌장(Digital Charter)’을 이행하면서 AI 시스템 개발과 활용에 대한 적정한 규제체계 마련을 위해 ‘AI 및 데이터법(Artificial Intelli- gence and Data Act)’의 입법화 추진(’22.6)

캐나다는 우리나라 등 총 25개 회원국이 참여한 세계최초 인공지능 협의체 ‘GPAI (Global Partnership AI)’ 사무국을 운영 중(’21.6~ )

GPAIOECDAI 권고안에 근거하여 인권, 포용성, 다양성, 혁신 및 경제성장에 기반 한 AI의 책임성 있는 개발 및 사용을 위해 만들어진 국제협의체

- 디지털 헌장은 기업이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방식에 대한 10가지 원칙을 제시:보편적 접근 안전 및 보안 통제 및 동의 투명성이동성상호호환성 개방적현대적 디지털 정부 공정한 경쟁 데이터와 선한 디지털 강력한 민주주의 증오 및 폭력 극단주의 규제 실질적 집행과 책임부여

- ‘AI 및 데이터법은 민간부문을 주요 적용 대상으로 하며, 개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경우의 AI 시스템 설계개발활용관리를 위한 AI 시스템 책임자의 책무, 민간 분야 AI 시스템 규제사항, 법률 위반에 대한 처벌사항을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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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사점

ㅇ 기술적 한계를 극복한 차세대 AI 시대 시장경쟁을 대비한 새로운 전략 요구

- AI는 실제 산업 영역에 적용되어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능을 개선하는 등 선순환 되는 구조로 성장함에 따라 기술 선점 주체의 시장 독식이 가능한 생태계 구축 전망

- AI 반도체 등 유망 융합기술 분야 성장 지원을 위한 투자 확대와 초거대 AI 등 관련 분야 원천기술 확보에 R&D 자원을 집중하기 위한 새로운 혁신 전략 필요

미국은 ’22.10, 수출관리규정 개정을 통해 슈퍼컴퓨터와 첨단 AI 칩 분야의 대중 수출규제를 강화하는 등 AI 기술 경쟁 대응 체계를 적극적으로 정비


AI 기술 역량 내재화 촉진을 위한 AI 혁신 인재 유치는 물론, 공공-민간 AI R&D 협력 기반 성과 발굴 및 상용화 지원 강화가 필요한 시점

- 교육, 의료, 국방 등 다양한 산업영역의 AI 기술 활용을 위해서는 각 분야 수요에 대처하기 위한 창의적 AI 혁신 인력 확보가 필수, AI 분야별 시나리오 개발 역량 강화 지원 등 혁신 인재 양성 세부 프로그램 특화 개발 필요

- AI 연구소, 대학원과 해외 우수대학, 연구기관 간 공동연구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동시에 해외인재 또한 국내 연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인 정책과 지원체계 마련 필요

- AI 인프라 공유, 매칭 펀드 조성 원천기술의 민간 이전 촉진, 샌드박스, AI 관련 기업 세제혜택 등 AI R&D 성과 가시화를 위한 전략적 지원 필요

:공공 AI 데이터 공유와 민관 연계 확대, 대학의 스핀아웃, 스타트업대기업의 R&D 상용화 지원 등


ㅇ 지속가능 사회 실현 도구로서 AI 기술의 활용 촉진 vs. 역기능 방지간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한 법제도적 기준 정립 필요

- 디지털 시대 이전에 맞추어진 법제도로 인해 새롭게 등장하는 AI 관련 이슈를 다루는 법제도적 체계 미비

- 고위험 AI 시스템 활용의 역기능에 대비하기 위해 AI 신뢰 및 윤리 관련 기준에 대한 국내 이해관계자 간 공감대 형성과 자율적인 규범 정립을 촉진 중, 향후 AI 신뢰성 관련 국제적인 정책 및 연구 교류 확대 중요

(’18) AI R&D 전략(’19) AI 국가전략(’20) AI 제도 정비 로드맵(’21) 신뢰할 수 있는 AI 실현전략(’22~ ) AI 제도규제 혁신 로드맵 2.0 마련(’23 예정) 인공지능 기본법 제정 등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박혜영 수석(valuability@iitp.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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