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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232호] EU Horizon Europe의 임무지향형 혁신정책 및 시사점

  • 국가 주요국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발간일 2023-02-17
  • 권호 232

1. 개요


주요국은 임무지향형 혁신정책 구축을 통해 기술패권경쟁, 탄소중립 등의 국가적 난제 해결과 정부 R&D 효과성 향상 향상에 주목

EU:‘Horizon Europe’(5대 미션 설정, 기후변화 대응, 암 극복(300만명 이상의 삶의 질 향상), 바다와 물 복원, 100개의 기후중립적이고 스마트한 도시 마련, 토양 및 식품 안전성 확보)

:Moonshot형 프로젝트(초고령화 사회, 지구온난화 등 중요한 사회적 과제에 대한 9대 목표 및 연구개발프로그램 운영)

:DARPA(국가적 임무 달성을 위한 도전적 목표 설정, 목표 대비 달성도 치밀한 성과 관리, 과정방식은 자율)


ㅇ 국내에서도 코로나19 대응, 탄소 중립화, 중 패권 경쟁 대응, 고령화 사회 대응, 양극화, 재난 대비 등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무지향형 과학기술혁신 체계 마련 강조(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 2022)

- 최근 일본 수출 규제 대응과 기술패권 경쟁에 대응한 국가전략기술 육성방안() 발표 등 일부 임무지향형 R&D 적용

- ‘임무 중심 R&D 혁신체계 구축전략()’을 발표하고, 명확한 임무에 기반한 R&D 전략로드맵 수립과 임무 달성에 특화된 R&D 평가성과 환류 체계 구축, 중장기적 안정적 투자와 신속한 사업 착수 지원 계획을 밝힘(’22.10)


ㅇ 최신 임무지향형 정책의 사례인 EUHorizon Europe을 살펴보고, 국내에 적용 가능한 시사점 도출 및 방안 모색


2. EU의 임무지향형 R&D 사례


유럽연합(EU)은 연구혁신 기틀 마련 계획 Horizon Europe의 미션 실행계획 공표(’21.9)


ㅇ 이 계획은 유럽 지역에서 공모를 통해 선발된 지식인들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의하거나 연구기관 및 씽크탱크의 과학적 식견을 토대로 수립

- EU의 행정기관인 유럽연합집행위원회가 각 국가, 가맹국, 관련 단체 및 조직과 협의를 거쳐 수립한 2030년 달성 목표로써 5개의 미션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 계획 제시


Horizon Europe의 미션은 Horizon 2020 중점영역을 대체하는 명확한 목표로서 제한된 수의 자립적인 프로그램에 집중

- 핵심영역 2(Pillar II)에서는 제한된 연구 미션을 도입하여 사회적으로 타당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투자 우선순위와 방향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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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임무지향형(Mission Oriented Innovation Policy) 개념이 EUHorizon Europe(FP9)Pillar II 설계에 도입되면서 새로운 동력을 얻음

- Lamy High Level Group(고위급 전문가 그룹, Pascal Lamy 회장, 2017)FP9에서는 글로벌 도전 문제 해결을 위해 개별 요청 과제보다는 전체 활동 포트폴리오를 포괄하는 소수의 대규모 연구 및 혁신 미션 집중을 권고

- 이 권고와 Horizon 2020(FP 8, 2014~2020)에 대한 중간 평가를 기반으로 유럽연합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는 두 가지 연구에 착수(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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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션 선정

ㅇ 미션의 정의(규정 제 7)

- 의사소통이 쉽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구체적인 목표와 일정

- 광범위한 지원 및 EU에 대한 인식 거리를 좁히기 위한 시민의 완전한 참여

- 포트폴리오 접근 방식으로개별 과제뿐만 아닌 각 과제의 조합을 통한 영향 측정

- 핵심영역 2에서 프로그램화되었지만, 다른 영역 내에서 수행된 조치와 다른 연합의 자금 지원 프로그램에서 수행된 보완 조치로부터도 혜택 수혜 가능

- 회원국의 적극적인 참여와 유럽의회와의 광범위한 교류 보장


ㅇ 미션의 범주

- EU가 가치를 부여하고 연합의 우선순위와 약속 달성 기여

- 다양한 공공 및 민간 이해관계자 참여와 유럽 전역에서의 적절성 확보

- 담대하면서도 영감을 주는 미션

- 시간제한이 명확하고 측정 가능하며 명확한 예산계획이 존재

- 파급효과(Impact)가 야심차고 탁월하면서도 달성가능한 목표 지향

- 미션 결과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자원 동원 가능성 고려

-다양한 기술성숙도(TRL) 활동을 포함하고 학문 전반에 걸쳐 활동 자극

- 다양한 상향식 접근방식을 장려하고 최종 해법에 개방적 태도 견지

- 미션에 시너지 효과를 적극 고려


ㅇ 미션의 특징

- 현재 가장 시급한 사회적 과제 대응

- 의사소통이 쉽고 명확한 목표 및 일정 수립

- 구체적, 변혁적, 체계적 대응 방안 제시

-예산배정, 지원 정책, 입법 환경에 대한 재정지원을 R&D 활동에 결합

-광범위한 지원과 EU에 대한 인식 차이를 좁히기 위한 시민의 완전한 참여


ㅇ 미션 선정 프로세스

- EU2018452512*5개 미션 후보 영역으로 좁혀감

* 12개 후보 미션:소아암, 디지털 시대 건강, 기술/능력 불평등 감소, 탄소중립 산업, 살기 좋은 스마트 도시, 피해자가 없는 도로, 계절적 에너지 저장,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며 탄력적인 농식품 시스템, 생물다양성과 탄소저장을 위한 토지관리, 제로 폐기물 사회, 건강한 바다, 양자컴퓨팅

- 미션 선택기준(5*):기반 공공 자문에서 20개 구분영역 범주에 대해 디지털화, 건강/웰빙, 사회경제적 전환, 지속 가능한 생산, 교통/이동, 질병, 에너지 생산/소비의 순으로 인용

* 기후변화 적응, , 해양바다와 물, 기후 중립과 스마트도시, 토양 건강과 식량

- 해당 미션이 중요해서 선정된 것도 있지만 각 국가 간의 정치적 협상의 결과도 관여되어 있으며, 20개 중 어느 것이 선정되어도 정당화 가능

빈도 높은 단어:양자, 질병, 식량, 데이터, 이동, 도시, 기후, 환경, 교육, 교통, 도시지역

잠재적인 임무 영역과 특정한 임무 예시:디지털화(양자), 건강(암퇴치), 깨끗한 유럽(건강한 해양, 깨끗한 도시), 식량/농업(지속 가능한 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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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임무별 자문위원회(Mission Advisory Board)에서 유럽 연구혁신의 날’ (2020.9.22.-24) 5개 임무에 대한 제안서를 EC에 제출

- 2019년 여름 5개 임무위원회(Mission Board)가 구성되고 20212EC에 임무 관리자 임명

20187~115개 임무에 대한 법적 기반 제안과 2019-2020 임무위원회의 임무 식별을 포함한 전략계획 작성 후 임무에 대한 Work Programme 작성(2020)

- 준비 단계(202010~20219)에서 임무 계획(세부 실행 계획, 투자전략, 성과지표 포함) 개발 후 기준*에 따라 임무를 평가

* 부가가치, 명확한 연구혁신 내용, 수용성(buy-in), 실행 계획의 실현 가능성, 예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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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C2021929일 연구 임무를 위한 19억 유로 투자계획(2021~2022) 발표

임무 제안 1년 후인 ’21929일 임무 각각에 대한 목표를 최종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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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미션 설계 및 추진 거버넌스


ㅇ 임무 공동 설계 주체는 시민과 이해관계자, 임무위원회, EC, 유럽의회 등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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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유럽연합의 임무는 사회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며, 연구혁신 임무는 체계적인 해결책을 통해 사회적 도전을 해결하여 사회적 변화와 영향을 미치는 것임

임무는 그린 딜’, ‘암 퇴치 계획’, ‘차세대 유럽과 회복기구’, ‘유럽연합 산업전략’, ‘유럽의 디지털 시대 적응과 같은 우선순위의 주요 EU 정책을 지원

임무는 FAIR(Findable/검색 가능성, Accessible/접근 가능성, Interoperable/상호운용성, Reusable/재사용성) 연구 데이터와 과학 출판물에 대한 오픈 액세스와 같은 연구 결과 재사용과 재현성 이행 지원

임무는 연구혁신을 위한 프레임워크 프로그램의 새로운 지원 수단으로, 유럽 파트너십과 클러스터 등 다른 EU 펀딩 수단 및 정책과 연계가 중요

- 유럽연합 임무는 연구개발, 리빙랩, 모니터링, 시민참여 등을 통해 추진되며, 임무 거버넌스는 유럽연합, 회원국, 자문기구(임무위원회 등), 이해관계자 등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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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R&D 기획


EU 차원의 전략 계획을 먼저 수립하고, 이와 연계하여 주요 영역별, 국가별 전략계획을 수립하며, 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 기획


각 국가가 필요한 사항을 반영하며, 개인과 단체가 각각 의견을 다양하게 제시 가능

- 이익단체, 협회, 학회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 가능하며 의견수렴과정이 대중에게 투명하게 공개


적합성과 적격성(Admissibility and Eligibility) 확인 후 탁월성(Excellence), 영향력(Impact), 질적 측면 및 효과에 따른 평가 및 순위 부여

- 동료 평가(Peer Review) 기반의 심층 토론, 다국가 및 다학제 전문가 참여 권고

- 다학제는 인문 사회를 포함한 분야이며, R&D가 사람에 미치는 영향과 사람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기획되어야 함을 강조

- 인류학자, 철학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참여


ㅇ 기획 단계에서 철저한 연구계획서를 요구하며, 2년 이상의 연구 수행 기간이 주어짐

- 발주할 사업의 목록이 2년 전에 공고되며, 200페이지 이상의 기획보고서를 제출하게 되어 있음

- 여러 국가와 팀을 이루어 컨소시엄 형태로 지원을 하다 보니 경쟁이 치열하며 해당 연구 분야에서 철저히 검증된 연구자로 구성

- 과제의 예산이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각 연구인력에 대한 등급, 기여 비율, 비용 등과 각 연구 별 위험 및 성과, 홍보 관리 방안도 기획보고서에 포함하여 제출

- 기획 단계에서 이미 완결된 구조를 지닌 제안서를 받으며, 연구 수행기간이 길게 주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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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글로벌 우수성과 글로벌 리더십, 과학기술 및 산업 경쟁력 향상 강조

- 정책의 연속성이 보장되며, 국제협력과 성과 확산 강조

 

(4) R&D 평가


아직 미션 내 R&D 평가와 관련된 기준은 마련되지 않았으며, 과제 선정 단위에서는 연구책임자의 우수성과 영향력(Impact) 위주로 사전 평가


사전에 기획된 전략계획과 연계하여 평가를 실시하고, 기존의 원칙 및 가이드라인을 철저히 준수

1) 사전 합의한 목표, 성과 항목, 질적/양적 목표치에 집중

2) 사후 평가보다 사전 기획 단계에서 충분한 의견수렴 과정, 정보 공유 및 합의를 중요시

3) Peer Review(동료 평가) 기반의 심층 평가 강조와 정량적 평가보다는 평가자의 전문성 및 권위에 의한 정성적 평가에 더 큰 비중을 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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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 미션의 목표 달성은 2030년까지로 기한이 맞추어져 있어 Horizon Europe 운용 기간(2021~2027)과 불일치되어 이에 대한 해결책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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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사점


EUHorizon Europe에서 임무지향형 혁신정책(MOIP)를 확장하고, 각 국가의 상황에 맞는 Transformer Missions*Accelerator Missions** 도입

* Transformer mission은 기후변화와 같은 유럽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대규모 R&I 노력을 의미하며, R&I 성과뿐만 아니라 규제 및 사용자 행동 변화, 새로운 시장 창출 등 기술이 사회 전반에 걸쳐 수용되고 적용되는 방식의 체계적 변화 목표

** Accelerator mission은 거대한 사회적 문제보다는 긴급한 산업, 경제 및 지정학적 문제에 대응하는 것이 목표이며,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며, 궁극적으로 사회 과제 해결과 경제적 성과 창출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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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임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등 전 지구적 해결 과제와 사회적 도전 과제 고려 필요

- 다만 다양한 사회 문제에서 제한된 주제로 한정하여 보다 다학제적 접근이 필요한 이슈에 집중


ㅇ 구체적인 미션을 정의하기 위한 분야별 미션 위원회 구성 및 미션 기한 관련 로드맵 설정 필요

- 유럽의회에서는 기회 변화, , 건강한 물, 스마트시티, 토질과 식품에 대한 위원회를 구성하며, 구체적인 미션을 설정함

- 명확한 기한이 있는 임무 목표 설정과 로드맵 구상

- 국가 단위에서도 해당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정책적인 로드맵을 설정하고 있으므로, 이를 참고할 필요

다만, EU는 국제기구 단위로 27개 국가가 컨소시엄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우리나라에 바로 적용하기에는 프로그램과 정책에 대한 간격이 존재


ㅇ 미션 수립 과정에서 광범위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 채널 확대 필요

- EU는 시민사회, 펀딩기관, 민간 투자자, 연구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형태이며, 정부는 일종의 기업가 역할, 선도적인 혁신 투자, 민간 참여를 독려하고 후속 투자를 유도하는 등 능동적인 역할 수행

- 구성원들의 사회적 합의를 동반해야 하며, 연과 시민 등 폭넓은 주체 참여


ㅇ 미션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 필요

- 기획 단계에서의 명확한 임무 설정과 이를 토대로 R&D 기획 단계가 전주기적으로 이루어지며, 측정가능한 성과 평가

- 대내외적인 환경에 따른 변화에 맞게 임무 유연화 및 조정 필요


R&D-서비스-규제-인프라 등 관련 요소들에 대한 통합적 접근 필요

- R&D 인력, 규제, 정책 등을 함께 고려하는 정책패키지형 지원 고려

- 경제사회적으로 영향력이 큰 임무는 통합적 접근으로 해결


ㅇ 미션 달성을 위한 관련 부처, 기관 간 협력 및 인센티브 설계 필요

- EUMOIP 논의에서도 국가간 정책 조정과 협력은 지속적으로 강조되는 부분으로, 국내처럼 여러 부처가 분절적으로 R&D를 지원하는 시스템에서는 협력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부처 간, 기관 간 협력 강화 필요

- 장 사태의 경험을 토대로 범부처 협업체계 가동 필요



본 원고는 KISTEP(2022), 과학기술혁신정책 핵심이슈 발굴 및 인텔리전스 기능강화 연구중 김다은 연구원(dekim@kistep.re.kr) 연구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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