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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244호] 애플 부품내재화,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

  • 국가 미국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발간일 2023-08-11
  • 권호 244

1. 배경


​□ 반도체 부품 내재화를 추구하는 애플


ㅇ 애플은 반도체 부품을 제3업체 공급에 의존해 왔으나, 내재화 전략으로 자체 개발 지속 중


ㅇ 애플은 반도체 부품 자체 개발을 모바일 기기 성공에 중요한 요소로 판단하고 있으며, 칩셋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

- 2010년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에서 작동하는 A4 칩 이후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맥용 자체 칩을 개발하여 개선된 성능, 에너지 효율, 비용 절감 등을 경험


□ 애플의 디스플레이 독립 선언으로 그동안 애플에 디스플레이를 공급해온 국내 디스플레이 기업에 직간접적인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


ㅇ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의 애플 비중은 삼성디스플레이 21%, LG디스플레이 30% 수준

- 애플 아이폰14 가운데 70%대에 달하는 디스플레이를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급, 애플워치의 약 80%, 아이패드의 32%에 해당하는 디스플레이도 LG디스플레이가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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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의 환경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국내 관련 산업의 전략 방향 수립을 위한 애플의 부품/기술 내재화 전략에 대한 현황 파악 필요


2. 애플 제품의 강점


 프리미엄 라인에 대한 선호도 상승으로 애플 수요는 더욱 확대 예상


ㅇ 스마트폰 출하량이 줄어드는 가운데 프리미엄 폰 판매량은 ’22년 기준, 전년 대비 1% 증가한 25천만 대 수준으로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의 21%, 매출액의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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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애플은 고가 라인 판매 호조로 평균판매단가가 높아짐에 따라 프리미엄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따돌리며 질적 성장 강화

- 애플의 800달러 이상 프리미엄 폰의 판매 비중은 ’196%에서 ’2113%로 큰 폭으로 확대(116.7%)되었으나,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동 기간 23%에서 8%로 축소(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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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브랜드에 10년 연속 1위 기업,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4,822억 달러


ㅇ 애플은 디자인에서 가장 강점을 보이는 기업으로 아름다운 디자인, 사용자 친화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고 있음

- 깔끔하고 단순한 디자인과 최신 기술을 결합한 제품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여 특히 젊은 층의 소비자들에게 신뢰도가 높은 브랜드

인터브랜드 순위: 1) 애플 4,822억 달러, 2) 아마존 2,783억 달러3) 마이크로소프트 2,748억 달러

- 애플은 사용자 경험에 대한 강점을 유지하고, 자사 고객의 필요와 시장 트렌드를 반영하도록 매출액의 7% 정도인 262.5억 달러를 연구개발에 투자


□ 하나의 울타리전략으로 HWSW콘텐츠를 통합하는 디지털 생태계 강화


ㅇ 애플 제품의 부품을 외부 회사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제작하여 빈틈없는 사용자 경험, 차별화 서비스, 고객을 하나의 울타리(Gardened Wall)’로 묶는 Lock in 전략 추구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콘텐츠를 아우르는 디지털 생태계를 강화하는 동시에 사용자가 애플의 영역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디바이스의 진입 장벽도 높이는 것임


□ 모바일 AP 자체 개발로 최적의 성능, 에너지 효율성, 안정성 등 확보


ㅇ 애플의 아이폰13 시리즈 4개 제품, 저가 제품 아이폰SE, 아이패드까지 모두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로 자체 개발한 ‘A15 바이오닉을 사용

삼성전자: 자체 개발한 AP ‘엑시노스부터 퀄컴, 미디어텍 등 다양한 회사의 칩셋을 사용


ㅇ 2010년 이후 자체 설계한 모바일AP(A 시리즈) 채용을 시작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 오디오 처리 등을 수행하는 반도체를 자체 설계하며 호환성 및 안정성 제고

-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매킨토시 플랫폼 등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며 에어팟, 홈팟, 아이팟 터치, 애플 TV 등 제품에도 자체 설계 반도체 사용

- 하드웨어 간 시너지를 바탕으로 다른 기업은 제공하지 못하는 인터페이스 편의 및 독특한 사용자 고객 경험(멀티터치, 에어드롭 등)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일조


3. 반도체 내재화, 애플의 전략 : 더 많은 통제력 더 작은 비용


 반도체 부품 공급 통제력 향상 및 반도체 협상력 확보


ㅇ 애플은 반도체 부품 내재화 및 제품 내 통합으로 제품에 대한 통제력을 높이고자 제품 개발과 부품 내재화를 동시에 진행하는 소수 기업 중 하나

- 기업들마다 부품 내재화와 함께 파운드리의 반도체 생산에 의존하는 추세 지속 중

- 구글은 Risk-V와 오픈소스에 강조점, 애플은 ARM기반 반도체 SoC 개발을 진행, 삼성은 자사 프로세서에 대한 수요가 조금씩 감소하고 퀄컴에 더 의존


ㅇ 애플은 이미 높은 수준의 이익률을 확대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추구

- 이전에는 제3의 공급자로부터 반도체를 구매하여 제품에 사용했지만, 이제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에 사용될 반도체를 더 많이 자체 개발

- 애플은 자체적인 맥OS, iOS를 사용하여 하드웨어 구성 요소 및 디자인과 강한 통합을 가능하게 함


ㅇ 애플이 제3공급자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기회 확보

-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까지 애플은 맥OS를 개발하면서도 ATI 그래픽 칩, 엔비디아 칩 같은 영향력이 큰 공급 업체의 반도체를 지원하도록 설계

- 2000년대, 팹리스 업체가 증가하면서 반도체 제조 인프라를 소유하는 높은 비용을 치르지 않고도 애플이 자체 칩을 개발할 수 있게 됨

- 애플이 2010년 스마트폰 전용으로 개발한 ARM기반 CPU, GPU 및 고성능 NPU 포함한 A-시리즈 SoC 프로세서는 애플의 반도체 내재화에 중요한 전환점

- 향후 애플이 WiFi, 블루투스 및 셀룰러 모뎀 기능을 모두 갖춘 All-in-one 칩을 자체 개발한다면 제품의 성능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고 배터리 수명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


□ 제품 성능 향상 및 가격 결정권 확보로 매출 상승과 이익 개선


ㅇ 자체 반도체 개발 이점이 설계 실패 위험을 상회

- 자체 반도체 개발을 위해 연구개발에 투자해야 하며 기존 공급업체가 반도체 개발에 특화되어 애플 내부 설계팀이 더 나은 반도체 개발에 실패할 위험이 상존

- 그러나, 개발 성공 시, 전체 제품의 시스템 맥락에서 최적으로 작동하는 반도체 부품을 설계할 수 있음


ㅇ 애플은 매출총이익에서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비용을 상쇄 가능

- 애플은 대규모로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반도체 내재화로 큰 비용 절감을 가져올 수 있음

- 애플의 매출총이익률은 201937.8%에서 202243.3%로 상승하였으며, 향후 퀄컴과 브로드컴으로부터 공급해온 반도체를 자체 개발할 경우 추가 상승 예상

2022년 매출총이익률: 퀄컴(58%), 브로드컴(75%), Skyworks(47%)


ㅇ 애플은 반도체 부품 내재화로 제품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

- 공급망 혼란 및 인플레이션 진행 중에도 애플은 20229, 아이폰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애플워치 가격을 예상보다 낮게 유지

- 인텔 칩을 애플이 자체 개발한 M-시리즈 칩으로 교체한 것만으로도 매년 25억 달러의 라이선싱 비용을 절감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


​ㅇ 애플은 2018~2022, 1천억 달러에 달하는 연구개발비 지출

- 최근까지 애플의 연구개발비 지출은 꾸준히 증가하여 2019162.2억 달러에서 2020187.5억 달러로 15% 이상 증가하고 2021년에는 200억 달러를 돌파

- 2018년에서 2022년까지 84.3%의 연구개발비 증가율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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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애플의 반도체 내재화 효과


 부품 내재화의 출발점 반도체’, 노트북, 스마트폰 등 전방위적으로 확대


ㅇ 애플은 꾸준한 M&A를 추진하며 반도체 설계역량 축적해 왔으며 반도체 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공급 안정성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

- 2008년 반도체 설계회사 팔로알토세미컨덕터, 2011년 플래시메모리 기업 아노비트, 2018년 전력반도체 전문업체 다이얼로그, 2019년 인텔 모뎀칩 사업부 등을 잇달아 인수


ㅇ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및 애플워치용 A시리즈 프로세서 및 맥 컴퓨터용 M시리즈 프로세서와 같은 칩을 직접 설계

- 인하우스 방식은 제품 성능과 기능에 더 많은 통제력을 갖추어 경쟁 업체와 차별화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최적화하여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 또한, TSMC와의 협력을 포함한 애플의 반도체 제조에 대한 투자는 칩 기술의 한계를 넘어서며 산업에서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음


ㅇ 맥 컴퓨터, 스마트폰 등 하드웨어 기업으로 출발한 애플은 iOS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혁신을 창출한 데 이어 자체 반도체까지 설계개발하면서 전방위적으로 독자 생태계 구축

- (애플 실리콘) ARM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설계한 시스템 온 칩(SoC) 및 시스템 인 패키지(SiP) 프로세서를 아이폰 및 주변기기(패드, 워치 등)에 장착해 시너지 발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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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인텔 칩을 사용하던 애플은 2020년 하반기 맥북 에어, 맥북 미니에 자체 개발한 M1 반도체를 적용, 제품 간 통합성 향상 및 독자 생태계 강화


ㅇ 애플의 반도체 개발 측면에서의 강점은 여러 구성 요소, CPU, GPU 및 메모리를 단일 칩에 통합하는 완전히 통합된 시스템 온 칩 설계에 초점을 맞춘 것임

- 이러한 접근 방식으로 더 빠른 성능 및 낮은 전력 소비, 더 효율적인 시스템 구현


5. 애플의 반도체디스플레이 내재화 전망


□ 자체 개발 셀룰러 모뎀 칩 확보로 부품 공급 안정성 및 최적 성능 확보 목표


ㅇ 애플은 2024년 말 또는 2025년 초에 첫 번째 셀룰러 모뎀 칩을 준비할 계획

- 애플은 2023년에 퀄컴의 셀룰러 모뎀 칩을 교체할 예정이었지만, 개발 지연으로 교체 시기 연기

- 애플은 퀄컴 셀룰러 모뎀에서 벗어나기 위한 계획으로, 프리미엄 아이폰 모델에서 자체 셀룰러 모뎀 칩을 사용하고 2025년까지 퀄컴으로부터 벗어날 계획


ㅇ 그간 애플의 셀룰러 모뎀 개발은 과열, 배터리 수명과 칩 검증 문제로 어려움 있었음

- 아이폰은 175개국에서 100개 이상의 통신사와의 복잡한 테스트 과정 필요

- 아이폰에서 셀룰러 모뎀 칩은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퀄컴 칩보다 성능이 저하된다면 아이폰 브랜드에 큰 손실이 될 수 있음


□ 애플, WiFi/블루투스 칩 자체 개발로 저전력 성능 등 최적의 사용자 경험 제공 목표


ㅇ 애플은 브로드컴으로부터 공급받는 WiFi/블루투스 칩을 2025년까지 자체 설계할 계획


ㅇ 브로드컴은 연간 70억 달러(86,000억 원) 규모의 WiFi/블루투스 등 반도체 부품을 애플에 공급하였으며 이는 브로드컴 전체 매출의 20% 규모


□ 애플이 설계한 결과로 추정한 주요 반도체 부품 가격은 아이폰 부품 가격의 8~10%


ㅇ 202110월에 출시한 아이폰13 프로의 경우, 제품에 소요되는 부품의 총 가격 571달러 중 40~60달러를 애플이 자체 개발한 것으로 추정

- 향후, 5G 모뎀과 WiFi/블루투스 반도체 부품을 추가 개발할 경우 애플 자체 개발 비중 증가 예상

- IDC에 따르면, 202184조 달러의 스마트폰 반도체 부품 시장에서 애플은 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퀄컴과 미디어텍을 이어 3위를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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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애플 아이폰에 사용되는 많은 수의 중요 반도체 부품들이 미국에서 설계되고 제조됨


ㅇ 애플은 TSMC에서 생산하는 50~60달러의 반도체 부품 이외에, 아이폰의 나머지 70~80%의 반도체 및 부품을 미국, 유럽 또는 중국 이외 아시아 다른 지역에서 디자인생산

- 고가의 반도체 부품은 미국, 일본에서 생산되거나 TSMC가 생산할 수 없는 특수 공장에서 생산

- 브로드컴, Skyworks, Qorvo가 제조하는 반도체 부품은 콜로라도, 캘리포니아, 노스캐롤라이나, 오사카(일본)에서 생산되고, 이들은 전체적으로 부품 비용의 8~10%를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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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세대 애플워치용 디스플레이 자체 설계개발 움직임


ㅇ 애플은 반도체에 이어 디스플레이도 자체 기술개발 추진

- 2024년 말, 늦어도 2025년에는 애플워치 울트라에 기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대신 자체 설계한 마이크로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으로 관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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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145월 스타트업 럭스뷰(LuxVue) 테크놀로지*를 인수하고, 차기 제품군에 마이크로LED를 적용하려는 애플의 행보로 2017년 코드명 ‘T159’ 하에 마이크로LED 프로젝트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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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애플워치를 시작으로 아이폰, 아이패드 등 다른 차기 제품에도 자체 개발한 마이크로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다는 구상


ㅇ 애플은 설계기술을 확보하고 위탁생산하는 반도체와 마찬가지로 마이크로LED도 자체 생산이 아니라 외부 기업에 위탁하는 방식을 채택할 것으로 관측


6. 애플의 부품 내재화 영향


 애플의 반도체 직접 설계로 기존 반도체 시장의 경쟁을 촉진할 것임


ㅇ 미국 CHIPS법으로, 애플의 칩이 미국에서 생산될 기회가 더욱 높아질 것임

- TSMC, 인텔, 삼성은 미국에서 고급 칩 제조 시설을 증설하고 대략 2025~2026년부터 생산 가능

-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은 TSMC 매출의 26%를 차지, 미국 CHIPS법으로 애플 칩의 생산 일부가 미국에 배정될 것으로 전망

- TSMC 매출 상위 5개사 : 애플(26.55%), 퀄컴(10%), Advanced Micro Device(6.73%), 미디어텍(5.88%), 브로드컴(5.5%)

- 애플 주요 공급사 : 팍스콘(62.22%), 럭스쉐어(13.21%), 페가트론(11.63%), 콴타컴퓨터(9.79%), 삼성전자(7.3%), TSMC(6.72%), LG이노텍(5.79%), 퀄컴(5.18%), 고어텍(5.18%), LG디스플레이(3.38%), ACE테크놀로지(3.35%), 알리바바(3.08%), 브로드컴(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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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스플레이 시장에 장기적으로 애플이라는 새로운 플레이어 등장


 애플이 위탁생산 방식을 선택할 경우, 애플워치 OLED 주 공급사인 LG디스플레이의 물량 축소 리스크가 있지만 다른 측면에서는 새로운 수익 활로 모색 가능

- 애플워치 디스플레이 공급의 약 80% 비중을 LG디스플레이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의 마이크로LED 채택 시 상대적으로 LG디스플레이 물량은 축소타격 예상

-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가 이미 중국산 저가 물량 공세로 위축된 상황에서 애플까지 자체 디스플레이를 적용한다면 물량이 축소되면서 수익에 타격 요인

- 하지만 애플의 마이크로LED 물량을 수주받아 위탁 생산하게 된다면 중국 업체에 밀린 LCD 시장의 열세를 만회하는 등 새로운 수익원으로 부상 가능

- 디스플레이 시장조사기관 DSCC*의 대표, 로스영(Ross Young)애플은 마이크로LED 설계 제조 전체를 수행하지 않을 것이며, LG디스플레이가 위탁생산할 것이라고 트위터에 게재

* Display Supply Chain Consultants

- LG디스플레이는 이미 마이크로LED 백플레인*을 위한 작은 라인을 구축

* 디스플레이 구동 회로가 포함된 뒷면


ㅇ 높은 가격, 대량 생산, 아이폰 등 중소형 제품으로 확대 채용까지 상당 기간이 소요될 수 있어 단기적으로 큰 타격은 없을 것임

- 현재 스마트워치용 패널 가격과 비교해 마이크로LED 기술을 적용한 워치 패널 가격이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 실제 적용가능 시점은 2025년 이후로 관측

- 또한, 중대형 화면에 마이크로LED 도입 시 생산 비용 효율성이 낮고 가격적인 문제로 아이폰 같은 더 큰 화면의 제품으로 단기간에 확장은 쉽지 않다는 것

- 마이크로LED 대량 생산을 하려면 대규모 투자비 증가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향후 수년간 애플은 한국 업체로부터의 디스플레이 조달은 유지 전망

- 아이폰14 OLED 패널 공급은 지난 20226월부터 9월까지 삼성디스플레이가 82%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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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결론 및 시사점


 자체 반도체 부품을 개발하는 애플의 전략은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성공에 결정적 역할


ㅇ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함으로써, 애플은 고성능, 저전력 및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 제공


ㅇ 애플의 반도체 자체 개발은 기업에 상당한 경쟁 우위를 제공하고 경쟁 업체와 구별되는 제품 제공


□ 애플의 반도체 자립은 인텔퀄컴브로드컴과 같은 팹리스 기업의 시장 지배력을 약화시키고 TMSC 같은 파운드리 업체에 힘을 실어줄 수 있음


ㅇ 애플의 자체 칩 탑재 소식 직후 브로드컴 주가는 2%, 퀄컴 주가는 0.6% 하락한 반면, 애플은 0.4% 상승하며 시장 분위기 반영


□ 삼성디스플레이는 현재 아이폰용 OLED 패널 생산에만 집중하고 있고, 애플워치용 OLED 패널은 2022년부터 생산이 중단된 상태로 향후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


ㅇ 애플워치에 탑재를 희망하는 마이크로LED2인치 미만의 소형 모바일 기기에 적합


ㅇ 지금 시점에서는 마이크로LED를 스마트폰에 적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분석


□ 애플이 마이크로LED를 애플워치에서 아이폰, 아이패드 등 모바일 기기 전체로 탑재를 확대하고, 중국 BOEOLED 패널의 메이저 공급업체로 선정할 수 있다는 최근 보도는 향후 전망으로 근거가 확실하지 않을 것으로 분석


ㅇ 향후 수년간 애플은 디스플레이 패널 조달에 있어서는 삼성디스플레이를 비롯한 한국업체 의존도가 최소 60% 이상 유지될 것으로 예상


□ 기업마다 자체 반도체 부품 개발 등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국내 기업의 반도체 부품 등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다각적인 정책 지원방안 추진 필요


ㅇ 유망 팹리스 기업 성장 지원, 시스템반도체 생태계 역량 강화 등 기존정책을 더 크게 확대하고, 장기적인 R&D 지원을 통해 국내 반도체 부품 산업경쟁력 강화 추진 필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반치호 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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