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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248호] 빅테크 주요 기업의 AI기술 강화전략 및 시사점

  • 국가 미국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발간일 2023-10-13
  • 권호 248

1. 빅테크 주요 개발자 회의 동향


□ 빅테크 기업은 연례 개발자 회의(Developers Conference)를 통해 첨단기술신제품서비스 등 미래 사업의 전략적 방향과 기술 패러다임 동향 공유


ㅇ 올해 상반기에는 구글 I/O 2023’(’23.5.10.~11.)을 시작으로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2023’(5.23.25.), ‘애플 WWDC 2023’(6.5.9.)이 개최되어, 빅테크 기업의 차기 전략과 제품서비스를 소개하고 시장반응을 탐색


ㅇ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23’(’23.8.29.~31.)를 통해 구글의 클라우드 컴퓨팅 신제품, 서비스 업데이트, 고객 성공 사례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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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I/O 2023) 검색엔진 강자로서 구글입지 강화와 AI First 기술 선도를 위해 AI에서 HW에 이르는 전방위적인 생태계 구축 강화


 생성 AI 기반의 구글 제품을 재창조하기 위한 대규모 언어모델 팜2(PaLM 2) AI 챗봇 바드에 탑재, 100개 이상의 언어 지원 확대로 검색시장의 점유율을 회복강화하고, 업그레이드된 AI 기술(G메일, 구글 맵, 포토 등) 픽셀 폴드(Pixel Fold)’ 폴더블폰을 공개하면서 AI에서 HW에 이르는 생태계 확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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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S 빌드 2023) “The era of the AI Copilot”를 주제로, 새로운 AI 시대를 맞아 챗GPT코파일럿 등을 생산성 도구에 접목한 신규 개발자 지원 기술 공개


ㅇ MS가 오픈AI와 협력, ‘(Bing)’GPT를 통합하고, AI 시대의 개발자가 플랫폼 전반에서 Copilot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다양한 혁신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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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 WWDC 2023)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생태계 전략을 강화하고,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결합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


ㅇ 애플 최초의 MR(혼합현실) 헤드셋, ‘비전 프로를 공개하고, 비전 OS, OS 소노마(Sonoma) 애플의 최신 기술과 제품에 대한 사전 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이들의 차기 전략과 제품 등에 대한 트렌드를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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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23) AI 기반 혁신을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하고, AWSMS가 주도하는 클라우드 시장에 도전


ㅇ 버텍스 AI, 듀엣 AI, TPU v5e, A3 VM AI 기술과 클라우드 핵심 인프라 개선 사항 등을 공개하고, 엔비디아와 파트너십 역량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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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성 AI 기술과 트렌드 확산


 GPT 공개 이후, 생성 AI 시장을 중심으로 기술과 트렌드 변화가 가속화


ㅇ 2020년 이후, 인간과 소통하는 AI 기술이 발전, 최근 대화는 물론 글쓰기까지 가능한 대규모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생성(Generative) AI 기술 경쟁 촉발


ㅇ 빅테크 기업은 컴퓨팅 파워자본력을 바탕으로 초거대AI 기술 주도권 확보 경쟁

OpenAI(GPT, ’22.11.) 구글(Bard, ’23.2.), 메타(LLAMA, ’23.2.) OpenAI(GPT-4, ’23.3.)

- 구글이 AI 챗봇 바드서비스를 확대하자 오픈AI는 웹브라우징(GPT 실시간 검색 가능)과 다양한 서드파티 앱의 플러그인 연동으로 챗GPT 주도권 경쟁 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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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주요 조사기관은 2030년 이후 생성 AI 시장 규모를 1,000억 달러 이상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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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PT 열풍, 생성 AI 테마는 불확실성을 극복하는 지속 가능한 메가트렌드


ㅇ GPT는 가장 빠른 기간 내에 가입자 수 1억 명 돌파로 생성 AI 붐의 글로벌 확산 기여

- 구글 검색 시장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만큼 폭발적인 사용자 증가를 가져온 챗GPTAI의 빠른 성능 향상과 생산성, 편의성, 참신함 등 복합적인 요소에 기인함

가입자 수 1억 명 돌파 기간: GPT 2개월, 틱톡 9개월, 인스타그램 30개월, 텔레그램 61개월 등

- 반면, 월별 방문자가 지난 4월에 18억 명에 이를 정도로 높았으나, 최근에는 참신함이 사라지고 구글 바드출시 등에 기인하여 트래픽이 감소하는 경향

구글에서 이용자 한 번 방문 시, 평균 체류하는 시간이 1049초이나 챗GPT는 반 토막 수준(433)으로 밀려남


ㅇ 생성형 AI 기술은 기대 정점(Peak of Inflated Expectations)’ 구간에 포함, 향후 25년 내로 인간 노동력의 생산성과 기계 창의성에 새로운 효과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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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성 AI의 새로운 시대, 소비자의 생성 AI 제품과의 상호작용은 무한대로 확장


ㅇ 웹 트래픽 데이터(월별 방문 수)를 기준(’236월 기준)으로 상위 50개 생성 AI 웹 제품 순위 발표(실리콘밸리 VC, 안데르센호로위츠(a16z))

- 50개 회사 중 Bard(Google), Poe(Quora), QuillBot(Course Hero), Pixlr(123RF) Clipchamp(Microsoft) 등 기존 거대 기술 기업의 제품 또는 인수 기업은 5개에 불과, 대부분의 제품은 1년 전에는 존재하지 않음

- 소비자는 생성 AI에 비용 지불 의향을 갖고 있고, 회사 중 90%는 거의 ​​모두 구독 모델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GPT는 전체 상위 50개에 대한 월간 트래픽의 60% 차지, 월간 방문 수는 약 16억 회, 월간 사용자 수는 약 2억 명 수준(’236월 기준)

최근 챗GPT의 트래픽은 1.5억 명 수준에서 정체를 보이고 있음(similarw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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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또한, 스타트업은 많은 자원과 인력을 활용해 해결해야 했던 문제들을 생성형 AI를 도입하여 상당 부분 해소가 가능(A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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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성 AI는 일상생활에서 전문영역까지 무한대로 확장하고 있고,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생성 AI 개발의 투자와 공략이 주요 핵심과제


ㅇ 빅테크 주요 개발자 회의에서 생성 AI는 행사 전반의 핵심 키워드로, 자사 플랫폼을 기반으로 생성 AI를 접목하여 생태계를 확장하는 필수 기술로 활용



3. 빅테크 주요 기업의 AI기술 강화전략


 코로나-19 이후 전 산업에 걸친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글로벌 ICT 산업 트렌드는 빅테크 기업 중심으로 변화하고, 특정 소수의 빅테크 기업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음


ㅇ 과거에는 특정 산업 분야의 육성을 위한 정책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업이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통해 산업이 활성화되는 순환을 조성함


ㅇ 최근에는 인공지능(AI), AI반도체, 클라우드, 메타버스 등 첨단기술을 앞세운 빅테크 기업전략 = 산업 트렌드가 되는 현상이 뚜렷해 짐


ㅇ 빅테크 기업은 특정 분야에서 글로벌한 독점력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확체증 법칙을 극대화하며 사업영역 확대와 기술 생태계를 장악하면서 그 영향력을 확대


□ 빅테크 기업은 막대한 자본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존 사업의 지속적, 안정적인 성장과 함께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통한 생태계 확장과 글로벌한 독점력 확보로 밸류체인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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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또한, 빅테크 플랫폼 사업자들은 특정 분야에서 서비스 경쟁력 향상, 이용자 확보, 신규 사업 중심의 M&A를 통해 지속적으로 기업의 영향력을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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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의 AI기술 강화전략) 차세대 파운데이션 생성 AI모델의 검색엔진 통합으로 리더십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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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구글은 MSBing에 대화형 AI를 도입하여 검색엔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바드를 검색엔진에 탑재, 언어 지원 확대로 다시 검색시장 지위 강화

- 독보적인 자연어 처리, 추천 시스템, 실시간 데이터 확보 등을 통해 검색시장 리더십 회복(점유율 84.7%92.6%)

- GPT-4에 버금가는 PaLM 2를 공개, 지메일, 구글 독스 등 워크스페이스, 검색엔진, 챗봇 등 약 25개의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결합을 추진

PaLM 2는 이미지와 음성을 이해하는 멀티모달로 100개 이상의 언어 지원, 코딩수학연산 기능을 수행하고 챗봇 바드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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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차세대 멀티모달 파운데이션 모델 Gemini 개발출시와 이를 Google 검색에 통합상호 작용하여 검색시장에서의 독보적인 선두를 계속 유지하기 위한 구글의 AI 퍼스트 전략 실현

- GPT와 빙AI는 텍스트 기반 상호작용(대화)에 사용되지만 Gemini는 멀티모달 베이스로 텍스트와 시각적 요소를 모두 이해반응하는 AI 챗봇 생성에 사용

- Google 검색을 업그레이드하거나 AI를 사용하는 더 다양한 제품과 어플리케이션 처리

오픈AI는 멀티모달 Gemini에 대응하여 ‘GPT-비전공개와 고비(Gobi)’를 개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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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또한, 구글은 AI개발 도구 버텍스AI’에 메타(Llama2)앤트로픽(클로드2) 타사의 초거대 언어모델(LLM)을 업데이트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개지원


□ (MSAI기술 강화전략) GPT AI플러그인 서비스 확장과 클라우드 시장 지배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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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높은 B2B 시장 지배력을 중심으로 애저 오픈AI 서비스(Azure OpenAI Service) GPT 결합, 클라우드 시장 성장 한계 돌파를 위한 경쟁 강화

- 또한, Azure Government(국방부, 에너지부, NASA )에 오픈AI 모델(GPT-4, DALL-E )을 제공하여, 추가적인 고객 확보와 매출 강화


ㅇ 윈도우-오피스365-스카이프라는 온프레미스(데스크탑)에서 애저-다이나믹스 365-파워 플랫폼-팀즈체계의 클라우드 시대에 부합시켜 B2B 시장 패권 강화

애저는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지원을 위해 상위의 다이나믹스 365, 파워플랫폼 및 오피스 365, 깃헙(Github), 커뮤니케이션 허브로서 팀즈까지 모든 통합 플랫폼으로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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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생성AI=GPT’ 플러그인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확산으로 생태계 조성 강화

- Office 등에 생성 AI 탑재로 더 많은 제품 판매와 가격 인상, 구독 모델 등 생성AI=GPT’ 플러그인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확산으로 생태계 조성 강화

- 새로운 AI 제품 출시로 새로운 고객을 자사의 생태계로 유입시켜 더 많은 자사 제품 판매를 추진

플러그인을 통해 챗GPT 사용하는 챗GPT 비즈니스 모델 진화(Opentable, FiscalNote )

- 업무 생산성 도구 전반에 생성 AI를 결합하여 사용자의 창의성, 생산성, 스킬 향상을 지원하고, 빙 검색, 생산성 도구에 챗GPT 연결을 통한 검색 지원 강화

기존 검색엔진이 키워드 검색 결과로 해당 사이트를 보여준 반면에, GPT는 질문에 직접적으로 답변하는 형태로써 더욱 정확한 광고 제시로 추가 수익 창출 가능(Bing의 검색 엔진 점유율 1% 증가에 약 20억 달러 매출 증가 예상, 삼성증권)

- 생성AI는 이전 질문을 기억하여 연관성까지 고려할 수 있어, 현재의 검색 광고 알고리즘 변화 전망


□ (애플AI기술 강화전략) 새로운 생성 AI 개발을 통한 온디바이스(On-device) AI 서비스 추진과 XR 시장으로의 신사업 영역 확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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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애플GPT’는 대규모 데이터 학습으로 큰 모델을 구축하는 클라우드 기반 AI보다 자사 서비스 강화를 위한 LLM과 온디바이스 AI에 적합한 서비스 개발 예상

구글의 검색 재편, MS의 생산성 소프트웨어 개선보다, 애플은 iOS 기반 기기 판매를 우선시하는 의미로 해석

- 향후, 애플의 AI 챗봇은 아이폰, 애플워치의 데이터 활용, 모델 경량화를 통해 AI기반 건강 코칭서비스 쿼츠(Quartz)AI 음성비서 시리(Siri) 성능 향상 등에 적용 예상


ㅇ VR/AR HWSW시장 선도를 통한 XR 영역의 생태계 확장 추진

- 애플 생태계 전략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유기적인 통합을 통해 사용자에게 최상의 사용 경험을 제공하고, 애플의 수익을 창출

-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의 사례처럼 경쟁 제품을 완전히 뛰어넘는 새로운 경험 제시를 통해 VR/AR HWSW시장을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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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가상공간에서 사용자의 경험과 몰입을 위해 요구되는 AI디바이스와 XR플랫폼, 콘텐츠 등 기술 인프라 재구성을 통해 메타버스 등 XR 영역으로 새로운 성장 진화

- 메타(Quest 3), 애플(Vision Pro) 등의 헤드셋 출시는 XR 시장(공간컴퓨팅 등) 규모와 파이를 키우는 계기로 작용 예상(AR/VR 시장의 성장속도와 시장판도 예측)

- ‘비전 프로는 사람과 기기의 소통 방식을 PC나 아이폰에서 3D 공간으로 확장한 시도로 이미 구현하고 있는 가상공간 플랫폼인 ‘SPACES’에서 기기 활용을 예상

고해상도, 고프레임 영상송출과 고성능 통신이 요구되는 OS 기반 VR 디바이스는 타사의 제품에 비해 압도적인 성능 차별화 달성 여부가 향후 제품의 성공 여부를 판가름


ㅇ AR 글라스 출시를 위한 칩과 배터리 등 부품 확보와 경량화 기술의 한계 극복 추진



4. 시사점


 빅테크의 차기 전략과 사업 방향을 상시 모니터링하며 미래 사업 조망


ㅇ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는 AI 관련 서비스 및 제품을 발표하고, 증가하는 AI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자사 플랫폼의 강점을 활용하여 AI 생태계 확장에 경주


ㅇ 국내 개발자, SW 종사자, 연구자 등도 글로벌 빅테크의 개발자 회의에서 공개하는 신규 기술SW에 관심을 갖고 차세대 기술과 시장 트렌드를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대응


□ 빅테크는 끊임없이 신규 사업 진출과 미래 먹거리 육성을 위한 다각화에 매진


ㅇ 빅테크 기업은 기업 인수를 통한 AI기술의 제품 탑재와 기존 서비스 고도화를 도모하고, SW 패키지 기업에서 AI, 클라우드 플랫폼 중심 기업으로 핵심 역량 강화


ㅇ 빅테크 기업은 자체 개발, 기업 인수 외에 오픈소스 생태계 조성을 통한 다양한 연구자와의 협력 및 기술 공유로 기술 개발을 강화


□ AI 패권 경쟁에서 밀리지 않는 디지털 주권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 강화


ㅇ AI 기초기술(딥러닝, 인지추론 등 범용AI)에서 AI반도체(NPU, PIM ), AI 응용기술(공공산업분야 난제 해결) 등 초격차 실현과 선점을 위한 기술 개발 강화


ㅇ 생성 AI 분야 시장의 급속한 확대와 무한한 잠재력에 대응한 국내의 기술 개발 및 인력양성 등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강화


□ 국민과 디지털 혜택을 공유하는 AI 일상화 시대 준비하는 전략과 제도 마련


ㅇ AI는 단순 자동화생산성 제고 수준의 보조적인 역할을 벗어나 사람과 공존 가능한 AI 기술 발전으로 인류가 당면한 경제사회 문제의 해결 수단으로 주목


ㅇ GPT를 계기로 누구나 AI를 쓰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사회산업 전반에서 초거대AI를 폭넓게 수용하기 위한 신디지털 질서와 법제도 정비 및 신뢰성윤리 확보 추진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임양섭 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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