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자율 주행 차량 로드맵 원문보기 1
- 국가 국제기구
- 생성기관 WEF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25-04-24
- 등록일 2025-05-02
- 권호 286
○ WEF는 차량의 자율주행 도입을 위한 타임라인을 제시하여 미래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보고서 발간
- 자율 주행 차량은 도입 초기 단계를 지나고 있으나, 대규모 도입을 위해서는 사회적 도전과제나 기술의 내재적 문제, 규제 및 경제적 복잡성과 같은 문제 해결이 필요함
- 자율 주행 기술은 안전의 강화, 효율성 향상, 비용 절감과 같은 이점이 있기에 구체적인 형태에 따라 도입에 필요한 환경을 식별할 필요가 있음
- 해당 보고서에서는 현재 첨단 운전자 보조 및 자율 주행(ADAS/AD) 수준을 보조 단계인 L0(수동)~L2+/++(발전된 부분 자동 주행), 자동화 단계인 L3(조건부 자동 주행), 자율 단계인 L4/L5(부분/전체 자율 주행)으로 분류할 수 있음
○ 자율 주행 차량 형태에 따른 현황과 특징
1) 개인용 차량
- 비용 효율성과 규제 준비수준으로 인해 향후 10년간은 L2 및 L2+(부분 자동) 시스템일 것이며, L3 도입은 안전 위험, 책임 문제, 높은 비용으로 인해 제한적일 것임
- 중국은 강력한 소비자 수요, 규제 추진, 혁신을 장려하는 생태계에 힘입어 L2+ 및 L3/L4 차량을 가장 빠르게 도입할 것으로 예상됨
2) 로봇택시
- 미국과 중국의 일부 도시에서 대규모 배포를 통해 기술적 실현 가능성을 입증했지만, 소프트웨어 개발, 인프라 설정 및 확장에 드는 높은 비용으로 인해 도입이 계속 지연되고 있음
- 유럽은 소규모의 통제된 파일럿을 우선적으로 도입하여 로보셔틀을 대중교통 시스템과 통합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임
3) 자율주행 트럭 운송
- 기존 트럭 운송과 비교했을 때 효율성과 총소유비용에 있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
- 허브 간 트럭 운송은 자동화에 대한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유럽에서는 장거리 노선의 경우 국경 문제로 인해 어려움이 있으며, 중국의 경우 정책적 개입으로 발전 속도가 빨라지지 않는 한 비용 이점이 약해 도입이 제한될 수 있음
- 자율 주행 차량은 도입 초기 단계를 지나고 있으나, 대규모 도입을 위해서는 사회적 도전과제나 기술의 내재적 문제, 규제 및 경제적 복잡성과 같은 문제 해결이 필요함
- 자율 주행 기술은 안전의 강화, 효율성 향상, 비용 절감과 같은 이점이 있기에 구체적인 형태에 따라 도입에 필요한 환경을 식별할 필요가 있음
- 해당 보고서에서는 현재 첨단 운전자 보조 및 자율 주행(ADAS/AD) 수준을 보조 단계인 L0(수동)~L2+/++(발전된 부분 자동 주행), 자동화 단계인 L3(조건부 자동 주행), 자율 단계인 L4/L5(부분/전체 자율 주행)으로 분류할 수 있음
○ 자율 주행 차량 형태에 따른 현황과 특징
1) 개인용 차량
- 비용 효율성과 규제 준비수준으로 인해 향후 10년간은 L2 및 L2+(부분 자동) 시스템일 것이며, L3 도입은 안전 위험, 책임 문제, 높은 비용으로 인해 제한적일 것임
- 중국은 강력한 소비자 수요, 규제 추진, 혁신을 장려하는 생태계에 힘입어 L2+ 및 L3/L4 차량을 가장 빠르게 도입할 것으로 예상됨
2) 로봇택시
- 미국과 중국의 일부 도시에서 대규모 배포를 통해 기술적 실현 가능성을 입증했지만, 소프트웨어 개발, 인프라 설정 및 확장에 드는 높은 비용으로 인해 도입이 계속 지연되고 있음
- 유럽은 소규모의 통제된 파일럿을 우선적으로 도입하여 로보셔틀을 대중교통 시스템과 통합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임
3) 자율주행 트럭 운송
- 기존 트럭 운송과 비교했을 때 효율성과 총소유비용에 있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
- 허브 간 트럭 운송은 자동화에 대한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유럽에서는 장거리 노선의 경우 국경 문제로 인해 어려움이 있으며, 중국의 경우 정책적 개입으로 발전 속도가 빨라지지 않는 한 비용 이점이 약해 도입이 제한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