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미국정부의 연료전지 연구지원 정책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기술혁신지원
  • 원문발표일 2006-01-31
  • 등록일 2006-02-06
  • 권호
수소를 이용해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산업에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여 활발하게 진행되었지만, 연구소 또는 대학 실험실에서 사용되는 시험용 제품을 제외하고는 상업용으로 사용되기에는 아직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 특히 수소를 저장하는 방법과 보다 높은 효율로 전기를 생산하는 방법에 대한 기술은 많은 연구와 개발을 필요로 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2010년까지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를 상업화시키고 대중화시키는 목표를 2년 전에 수립하고 자동차 회사, 대학 연구소, 연료전지 제작회사들과 연계해서 많은 발전을 이루고는 있지만, 근본적인 기술적인 한계는 완벽하게 극복하고 있지 못하다.

Department of Energy는 수소 연료전지를 상업용으로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술적 생산성 문제를 극복하는데 연구자금을 대규모로 투자할 것을 발표했다. 일부에서는 수소 연료전지 연구에 사용되는 연구자금이 기타 대체에너지 연구와 개발에서 일부 전환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정부 입장은 당면한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하는데 연구력을 집중해서 결과를 유도하는 과정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 수소를 저장하는 기술과 장비는 가솔린이나 디젤엔진 연료를 저장하는 기술에 비교해서 월등히 높고 안전성과 내구성 면에서도 정확한 규제안 없이 설계되고 있어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시한폭탄에 비교할 수도 있다. DOE와 행정부는 1억 1천 9백만 달러를 향후 2020년까지 상업용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를 일반에게 시판할 수 있도록 진열장에서 연료전지 자동차가 일반에게 소개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 행정부의 지원을 얻고 있는 DOE의 수소 연료전지 개발에 대한 지원은 미국 정부가 주관하고 있는 대체에너지 개발 프로그램 중 하나이었지만 가장 적은 주목을 받아왔다. 기술적인 한계가 하나의 이유일 수 있겠지만 현재 생산되고 있는 수소는 대부분 증기-reforming 공정을 이용해서 천연가스로부터 축출되는데 수소를 생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정이 특성상 비용이 기존의 에너지 장치와 비교해서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항상 적은 주목을 받아왔다.

새로운 수소 연료전지 연구지원 방안에서는 약 1억 달러의 지원금이 향후 4년 간 전해질막 개발, 연료전지 내부에 생성되는 수분을 처리하는 기술 연구에 사용된다. 또한 첨단 음극관 촉매지지금속, 연료전지의 기능성, 혁신적인 연료전지 기술 개발, 불순물이 연료전지의 내구성과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사용될 예정이다. 이와는 별도로 DOE는 12개의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약 1천 9백만 달러를 고분자 전해질막 개발에 향후 5년 간 지원할 예정이다.

수소 연료전지가 자동차 대기오염과 수입원유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는 있지만 상업용 연료전지 생산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아직까지 많은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다. 수소저장과 저장탱크의 내구성이 현재로서는 가장 큰 문제이지만, 지속적인 연구와 정부의 관심이 합쳐지면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techtrend 자료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