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중국, 외국 에너지 기술 정보에 따른 중국내 정책 원문보기 1
- 국가 중국
- 생성기관 과기일보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06-03-09
- 등록일 2006-03-13
- 권호
에너지는 국가의 지속 가능한 발전 과정에서 주요 연구개발 내용이다. 재생 가능 에너지는 일반적인 화석연료의 대체 에너지로서 깨끗하고 오염이 없고 재생 가능하여 지속 가능 발전 요구에 부합되어 에너지 발전 전략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전문가들의 예측에 의하면 2025년 전 세계 에너지 소비량은 2001년에 비해 54% 성장할 것이다. 에너지 개발은 각 국가 경제 발전을 제약하는 문제로 되고 있어 에너지 안전 사용 기술을 발전시키고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 기술 및 새로운 에너지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은 세계 각 국가의 주 관심사로 되고 있다. 중국은 최근 미래전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에너지 문제를 우선순위에 두어 다른 국가의 에너지 정보를 이용하여 우위기술을 발전시키는 정책을 추진하고자 한다. 그 몇가지 내용을 소개한다.
1) 전력 안전 분야
다른 선진국가에서 다층차 전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지만 중국은 관련 기술에 대한 실제적인 응용을 발전시킨다. 정보기술, 현대 제어 기술, 신재료 기술, 초전도기술, 나노 기술 등 신기술의 발전에 의해 전력 안전 기술의 연구는 이러한 신 기술의 응용 연구와 개발에 집중하고 고압 직류 전기 수송 기술, 실시간 시뮬레이션 기술, 광대역 측정기술 및 신형 반도체 부품과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전력전자 기술, FACTS 기술, 초전도 전력기술을 발전시킨다.
2) 석탄의 청결 이용
국외에서는 합성가스 개념을 제안하지만 중국은 청결 석탄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9.5" 및 "10.5" 기간 중국의 청결 석탄 기술은 빠른 발전을 가져왔고 그 중 석탄 세척, 석탄 배합, 석탄 펄프, 순환 유동층(fluid bed)기술은 상업화 응용되었고 초임계 발전기, 연기 탈황, 대형 석탄 가스 기술은 연구 개발 중에 있으며 석탄 액화, IGCC, 석탄층 가스 개발 등 기술은 공업 시범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3) 천연가스 수화물 이용
국외에서는 채굴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나 중국은 천연가스 수화물 저장 운송 기술 영역에 대한 연구를 주 대상으로 한다. 천연가스 수화물 저장 운송 기술은 석유 가스 파이프 중 수화물의 억제, 천연가스 수화물 형식의 저장 운송 기술 및 수화물 수소 저장 기술 등이 있다. 특히,중국의 수화물 수소 저장 기술은 세계 수준에 도달하였다.
4) 핵 발전소 연구 개발
국외(미국,영국,스위스,남아프라카,일본,프랑스,캐나다,브라질,한국,아르헨티나)에서 공동으로 제4세대 핵 에너지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고 있지만 중국은 제3세대 핵 발전기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중국은 9기의 핵 발전기가 작동시키고 있고 발전 용량은 690만 Kw에 달하여 대만지역 6기의 510 만 kw를 초과하였으며 2004년에 국무원에서 결정한 8기의 핵발전소중 4기는 2 세대형, 4기는 3세대형으로 2005년에 이어 2006년에 투입 생산한다. 한편, 312 만 KW 핵 발전기가 시범 단계에 있고, 2006년에 전기 발전에 투입될 것이다.
5) 태양 에너지 이용
국외에서 이미 기본적 연구개발을 실용화하는 수준이지만 중국은 광전기 발전(Photovoltaic)을 발전시키고 "9.5","10.5"기간 태양 에너지 열 발전 기술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11.5" 기간중 태양에너지의 기본기술 및 자체기술을 확보하도록 한다.
6) 풍력 발전
국외에서는 풍력에 대한 대규모 개발 이용을 진행하고 있다. 풍력 발전 기술은 발전이 빠른 청결 에너지 기술이다. 2004년 전 세계 풍력 발전기 용량은 47616.4 MW 에 달하였고 풍력 발전량은 전체 전기량의 0.5%에 달하였다. 중국은 2004년말 풍력 발전기는 1292 대 이고 발전기 용량은 764 MW 이고 43 개 풍력 발전 장소가 있다. 2004년 풍력 발전기 증가율은 34.7% 이고 2004년 새로 증가한 발전기는 250대 이다. 1.2MW 발전기는 지금 연구 개발 및 시범 단계에 있고 "11.5" 기간 제품으로 출시될 것이다.
7) 연료 전지
국외에서는 연료 전지 전동 자동차는 상업화로 되고 있고 중국은 연료 전지에 대한 핵심 기술을 연구 개발하였다. "10.5" 기간 중국 과학기술부에서는 3,000 만 위안을 투자하여 수소 에너지 연료 전지 "973" 계획 기초 연구를 진행하였고 8.8억 위안을 투자하여 “863” 계획 “전동 자동차 중점 전문 항목”을 가동하였고 그 중 4.0억 위안은 연료 전지 도시 버스와 자가용의 연구 개발에 사용하였다. 이미 최고속도 120km, 최장 200km 정도로 기술개발이 되었으며 2008년 올림픽과 2010년 상해박람회때 개발실용화 제품을 전시할 것이다.
1) 전력 안전 분야
다른 선진국가에서 다층차 전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지만 중국은 관련 기술에 대한 실제적인 응용을 발전시킨다. 정보기술, 현대 제어 기술, 신재료 기술, 초전도기술, 나노 기술 등 신기술의 발전에 의해 전력 안전 기술의 연구는 이러한 신 기술의 응용 연구와 개발에 집중하고 고압 직류 전기 수송 기술, 실시간 시뮬레이션 기술, 광대역 측정기술 및 신형 반도체 부품과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전력전자 기술, FACTS 기술, 초전도 전력기술을 발전시킨다.
2) 석탄의 청결 이용
국외에서는 합성가스 개념을 제안하지만 중국은 청결 석탄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9.5" 및 "10.5" 기간 중국의 청결 석탄 기술은 빠른 발전을 가져왔고 그 중 석탄 세척, 석탄 배합, 석탄 펄프, 순환 유동층(fluid bed)기술은 상업화 응용되었고 초임계 발전기, 연기 탈황, 대형 석탄 가스 기술은 연구 개발 중에 있으며 석탄 액화, IGCC, 석탄층 가스 개발 등 기술은 공업 시범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3) 천연가스 수화물 이용
국외에서는 채굴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나 중국은 천연가스 수화물 저장 운송 기술 영역에 대한 연구를 주 대상으로 한다. 천연가스 수화물 저장 운송 기술은 석유 가스 파이프 중 수화물의 억제, 천연가스 수화물 형식의 저장 운송 기술 및 수화물 수소 저장 기술 등이 있다. 특히,중국의 수화물 수소 저장 기술은 세계 수준에 도달하였다.
4) 핵 발전소 연구 개발
국외(미국,영국,스위스,남아프라카,일본,프랑스,캐나다,브라질,한국,아르헨티나)에서 공동으로 제4세대 핵 에너지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고 있지만 중국은 제3세대 핵 발전기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중국은 9기의 핵 발전기가 작동시키고 있고 발전 용량은 690만 Kw에 달하여 대만지역 6기의 510 만 kw를 초과하였으며 2004년에 국무원에서 결정한 8기의 핵발전소중 4기는 2 세대형, 4기는 3세대형으로 2005년에 이어 2006년에 투입 생산한다. 한편, 312 만 KW 핵 발전기가 시범 단계에 있고, 2006년에 전기 발전에 투입될 것이다.
5) 태양 에너지 이용
국외에서 이미 기본적 연구개발을 실용화하는 수준이지만 중국은 광전기 발전(Photovoltaic)을 발전시키고 "9.5","10.5"기간 태양 에너지 열 발전 기술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11.5" 기간중 태양에너지의 기본기술 및 자체기술을 확보하도록 한다.
6) 풍력 발전
국외에서는 풍력에 대한 대규모 개발 이용을 진행하고 있다. 풍력 발전 기술은 발전이 빠른 청결 에너지 기술이다. 2004년 전 세계 풍력 발전기 용량은 47616.4 MW 에 달하였고 풍력 발전량은 전체 전기량의 0.5%에 달하였다. 중국은 2004년말 풍력 발전기는 1292 대 이고 발전기 용량은 764 MW 이고 43 개 풍력 발전 장소가 있다. 2004년 풍력 발전기 증가율은 34.7% 이고 2004년 새로 증가한 발전기는 250대 이다. 1.2MW 발전기는 지금 연구 개발 및 시범 단계에 있고 "11.5" 기간 제품으로 출시될 것이다.
7) 연료 전지
국외에서는 연료 전지 전동 자동차는 상업화로 되고 있고 중국은 연료 전지에 대한 핵심 기술을 연구 개발하였다. "10.5" 기간 중국 과학기술부에서는 3,000 만 위안을 투자하여 수소 에너지 연료 전지 "973" 계획 기초 연구를 진행하였고 8.8억 위안을 투자하여 “863” 계획 “전동 자동차 중점 전문 항목”을 가동하였고 그 중 4.0억 위안은 연료 전지 도시 버스와 자가용의 연구 개발에 사용하였다. 이미 최고속도 120km, 최장 200km 정도로 기술개발이 되었으며 2008년 올림픽과 2010년 상해박람회때 개발실용화 제품을 전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