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세계 정보통신의 4가지 화두 - RFID, Mobile TV, IPTV, HDVD 원문보기 1
- 국가 중국
- 생성기관 중국과학기술촉진발전연구센터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06-03-23
- 등록일 2006-03-28
- 권호
매년 1회 열리며 세계에서 규모있는 정보와 IT 분야의 전망을 내다 보는 CeBIT(컴퓨터, 사무자동화 및 정보기술의 축약어)가 독일 하노버에서 열렸다. 2006년에 또 어떤 주목을 끄는지 중국 전문기자들은 정리를 한 내용이다.
1. Ubiquitous 를 위한 RFID(무선식별 기술)
개미 머리만한 크기의 RFID칩은 이번 전시에서 제일 돋보였다. RFID관련 기술은 적용 영역이 다양하며 국가적인 행사(안전요소 및 효과적인 진행)에 쓰일 수 있는 기술들이다. 이는 무선 전파로 칩위의 전자 라벨을 스캔하여 물체를 식별한다. 2006년 독일 월드컵대회 입장권에서 처음으로 RFID기술을 사용하여 불안전 요소를 제거할 것이다. 전시관 한 쪽에 차지한 "미래 슈퍼마켓"의 컨셉은 물품 물류 관리 및 창고관리 고객의 취향, 제품의 정보나 이동상황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개념으로 미래에 소매업으로 발전할 여지가 충분히 있다.
안전영역에서 RFID 기술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독일 프랭크 폴드공항과 일본 동경공항이 공동으로 이 기술을 응용하여 짐의 안전검사 효율을 높였다.프랭크폴드에서 전자 스캐너로 검사한 데이터를 동경에서도 즉시 볼 수 있다.독일의 새 여권에도 RFID 기술을 사용하는데 여권소유자의 이름,출생정보 및 디지털 사진 정보가 들어있어 위조를 방지할 수 있다.독일의 한 회사 제품중 하나인 아동 버스의자에 RFID칩을 설치하여 사고 발생시 가장 빠른 속도로 안전 공기 주머니를 열 수 있게 하였다.스위스는 올해 부터 관리를 위하여 모든 새로 등록한 애완견에 RFID칩을 휴대하도록 하였다.미국,유럽,일본등 IT 관련 대기업은 은 관련 소프트웨어 및 칩의 제조에 투자하고 있다.
2. TV 휴대폰이 가정에 진입한 시기
독일 2006년 월드컵 시작전, 독일의 일부분 사람들은 TV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다. 독일에서 남과 북에서 시청 가능한 DVB-H 표준 혹은 DMB 표준형 휴대폰을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두 가지 표준을 모두 지원하는 TV휴대폰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이번 전시회에서, 노키아회사에서 DVB-H 표준과 UMTS 표준을 지원하는 TV 휴대폰 NOKIAN92 를 선보였다. 지금,디지털 이동 TV는 아직 통일된 표준이 없다. DVB-H, DMB, UMTS는 서로 독립되어 있어 휴대폰 제조업자에게는 눈치만 살피고 있는 상황이다. 먼저 시장점령을 취하는 전략을 구사하기도 한다. 삼성회사 독일 시장부 사장은 모든 표준에 맞는 휴대폰을 연구 개발하고 표준이 정해지면 그 표준에 맞는 시장을 점령할 수 있다고 하였다. 동시에 LG 등 회사도 겸용성이 있는 TV휴대폰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3. Broadband 네트워크 TV와 유선TV, 위성TV의 경쟁
독일 사람들은 유선 TV 네트워크 혹은 위성 TV를 통하여 텔레비전을 시청하고 있다. 하지만 DSL전화 Broadband의 진입으로 2006년 여름부터는 3가지 선택을 할 수가 있다. 독일 텔레콤 회사와 독일 텔레비전 방송국 ARD, ZDF, SAT1, RTL의 렵력은 보너스로 요금을 더 지불하는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이다. IPTV는 기술적으로 존재하지만 전자우편, 첨부파일 다운로드, 열기 등 컴퓨터에서 텔레비전을 보는 것은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 이러한 어려움은 이미 과거가 되었고 사람들은 쉽게 전화 네트워크를 통하여 컴퓨터에서 텔레비전을 시청할 수 있다.
전화, 네트워크와 텔레비전을 하나로 융합(IPTV)하는 전략은 이 분야에서 3개가 하나로 통합되는 도전의 기회가 시작되었다.
4. 고화질 DVD 기술 경쟁
2005년, 독일에서 120만대 액정평면 TV, 30만대 플라즈마 TV를 판매하였고, 이 TV들은 대부분 고선명도 HDTV를 방영할 수 있다고 언급하였지만 사용자는 HDTV를 본 적이 없다. 극히 적은 위성 TV채널에서 특수한 처리 과정을 통해서 만이 볼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 일본 도시바회사에서 세계 첫 HD-DVD 플레이어를 전시하였고 월말에 미국 시장에 내 놓을 것으로 발표하였다.
HD-DVD와 光射(blue-ray), 이 두 가지 표준의 경쟁중 Blue-ray의 전망이 더 좋다. 그것은 대중 IT기업의 지원을 받고 있는데 그중에는 소니(Sony), 삼성, 애플(Apple)이 포함되어 있다. 그 저장 능력도 HD-DVD보다 높다. 하지만 지금 마이크로소프트(MS), 도시바(TOSHIBA)와 NEC의 지원을 받은 HD-DVD가 추격하여 새로운 고화질 제품을 선보였다. 표준의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으면, 이용자는 두가지 전기 기구 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처럼 두 가지 표준이 공존하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1. Ubiquitous 를 위한 RFID(무선식별 기술)
개미 머리만한 크기의 RFID칩은 이번 전시에서 제일 돋보였다. RFID관련 기술은 적용 영역이 다양하며 국가적인 행사(안전요소 및 효과적인 진행)에 쓰일 수 있는 기술들이다. 이는 무선 전파로 칩위의 전자 라벨을 스캔하여 물체를 식별한다. 2006년 독일 월드컵대회 입장권에서 처음으로 RFID기술을 사용하여 불안전 요소를 제거할 것이다. 전시관 한 쪽에 차지한 "미래 슈퍼마켓"의 컨셉은 물품 물류 관리 및 창고관리 고객의 취향, 제품의 정보나 이동상황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개념으로 미래에 소매업으로 발전할 여지가 충분히 있다.
안전영역에서 RFID 기술을 적용하기 시작했다. 독일 프랭크 폴드공항과 일본 동경공항이 공동으로 이 기술을 응용하여 짐의 안전검사 효율을 높였다.프랭크폴드에서 전자 스캐너로 검사한 데이터를 동경에서도 즉시 볼 수 있다.독일의 새 여권에도 RFID 기술을 사용하는데 여권소유자의 이름,출생정보 및 디지털 사진 정보가 들어있어 위조를 방지할 수 있다.독일의 한 회사 제품중 하나인 아동 버스의자에 RFID칩을 설치하여 사고 발생시 가장 빠른 속도로 안전 공기 주머니를 열 수 있게 하였다.스위스는 올해 부터 관리를 위하여 모든 새로 등록한 애완견에 RFID칩을 휴대하도록 하였다.미국,유럽,일본등 IT 관련 대기업은 은 관련 소프트웨어 및 칩의 제조에 투자하고 있다.
2. TV 휴대폰이 가정에 진입한 시기
독일 2006년 월드컵 시작전, 독일의 일부분 사람들은 TV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다. 독일에서 남과 북에서 시청 가능한 DVB-H 표준 혹은 DMB 표준형 휴대폰을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두 가지 표준을 모두 지원하는 TV휴대폰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이번 전시회에서, 노키아회사에서 DVB-H 표준과 UMTS 표준을 지원하는 TV 휴대폰 NOKIAN92 를 선보였다. 지금,디지털 이동 TV는 아직 통일된 표준이 없다. DVB-H, DMB, UMTS는 서로 독립되어 있어 휴대폰 제조업자에게는 눈치만 살피고 있는 상황이다. 먼저 시장점령을 취하는 전략을 구사하기도 한다. 삼성회사 독일 시장부 사장은 모든 표준에 맞는 휴대폰을 연구 개발하고 표준이 정해지면 그 표준에 맞는 시장을 점령할 수 있다고 하였다. 동시에 LG 등 회사도 겸용성이 있는 TV휴대폰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3. Broadband 네트워크 TV와 유선TV, 위성TV의 경쟁
독일 사람들은 유선 TV 네트워크 혹은 위성 TV를 통하여 텔레비전을 시청하고 있다. 하지만 DSL전화 Broadband의 진입으로 2006년 여름부터는 3가지 선택을 할 수가 있다. 독일 텔레콤 회사와 독일 텔레비전 방송국 ARD, ZDF, SAT1, RTL의 렵력은 보너스로 요금을 더 지불하는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이다. IPTV는 기술적으로 존재하지만 전자우편, 첨부파일 다운로드, 열기 등 컴퓨터에서 텔레비전을 보는 것은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 이러한 어려움은 이미 과거가 되었고 사람들은 쉽게 전화 네트워크를 통하여 컴퓨터에서 텔레비전을 시청할 수 있다.
전화, 네트워크와 텔레비전을 하나로 융합(IPTV)하는 전략은 이 분야에서 3개가 하나로 통합되는 도전의 기회가 시작되었다.
4. 고화질 DVD 기술 경쟁
2005년, 독일에서 120만대 액정평면 TV, 30만대 플라즈마 TV를 판매하였고, 이 TV들은 대부분 고선명도 HDTV를 방영할 수 있다고 언급하였지만 사용자는 HDTV를 본 적이 없다. 극히 적은 위성 TV채널에서 특수한 처리 과정을 통해서 만이 볼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 일본 도시바회사에서 세계 첫 HD-DVD 플레이어를 전시하였고 월말에 미국 시장에 내 놓을 것으로 발표하였다.
HD-DVD와 光射(blue-ray), 이 두 가지 표준의 경쟁중 Blue-ray의 전망이 더 좋다. 그것은 대중 IT기업의 지원을 받고 있는데 그중에는 소니(Sony), 삼성, 애플(Apple)이 포함되어 있다. 그 저장 능력도 HD-DVD보다 높다. 하지만 지금 마이크로소프트(MS), 도시바(TOSHIBA)와 NEC의 지원을 받은 HD-DVD가 추격하여 새로운 고화질 제품을 선보였다. 표준의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으면, 이용자는 두가지 전기 기구 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처럼 두 가지 표준이 공존하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