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일본, 서비스 과학에 대한 이해와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후지쯔 종합 연구소(Fujitsu Research Institute)
-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 원문발표일 2006-04-17
- 등록일 2006-04-17
- 권호
선진 각국이 공통적으로 서비스 산업화가 진전되고, 서비스 분야의 중요성이 높아가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업 전체 생산성은 제조업보다 비교적 낮고, 지금까지의 서비스 산업화 진전은 나라 전체를 저부가가치 방향으로 향하게 한다.
서비스업의 생산성이 낮은 것은 서비스가 종래의 직관과 경험으로 행해지는 경우가 많았고, 과학 대상으로서의 활발한 연구개발과 이노베이션을 일으킬 노력이 적었던 것이다.
이러한 반성을 통해 근년 들어 미국에서는 서비스 과학(현재는 서비스 과학, 경영, 엔지니어링으로 개칭되었고, 이하 이를 포함하여 서비스 과학이라 함)이라는 컨셉트가 생겼다. 이는 서비스를 과학의 하나의 대상으로써 취급하여, 이노베이션을 촉진시키고, 서비스 생산성을 올리기 위한 학문 체계이다.
본 조사는 이와 같이 탄생된 서비스 과학을 둘러싼 상황을 선행한 미국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이에 대응하고 있는 일본 현상을 기술하고 있다.
서비스 과학의 개념은 탄생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정설화되었지만 범용적이지 않다. 그러나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 확대와 함께 향후 서비스 분야의 이노베이션을 주도할 중요한 컨셉트가 될 것은 분명하다. 이는 일본 역시 마찬가지이며, 서비스 과학의 이해와 국가나 기업의 적절한 대응이 시급하다.
목차
1. 머리말
2. 서비스 과학이란
2. 1 서비스 과학의 출현 배경
2. 2 대상 서비스를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
2. 3 서비스 과학이란
3. 미국의 서비스 과학에의 대응
3. 1 IBM과 대학과의 서비스 과학 추진 전개
3. 2 비즈니스와의 관련
4. 일본의 서비스 과학 현상
4. 1 기업의 진행
4. 2 대학의 진행
4. 3 일본의 진행 과제
5. 맺음말
서비스업의 생산성이 낮은 것은 서비스가 종래의 직관과 경험으로 행해지는 경우가 많았고, 과학 대상으로서의 활발한 연구개발과 이노베이션을 일으킬 노력이 적었던 것이다.
이러한 반성을 통해 근년 들어 미국에서는 서비스 과학(현재는 서비스 과학, 경영, 엔지니어링으로 개칭되었고, 이하 이를 포함하여 서비스 과학이라 함)이라는 컨셉트가 생겼다. 이는 서비스를 과학의 하나의 대상으로써 취급하여, 이노베이션을 촉진시키고, 서비스 생산성을 올리기 위한 학문 체계이다.
본 조사는 이와 같이 탄생된 서비스 과학을 둘러싼 상황을 선행한 미국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이에 대응하고 있는 일본 현상을 기술하고 있다.
서비스 과학의 개념은 탄생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정설화되었지만 범용적이지 않다. 그러나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 확대와 함께 향후 서비스 분야의 이노베이션을 주도할 중요한 컨셉트가 될 것은 분명하다. 이는 일본 역시 마찬가지이며, 서비스 과학의 이해와 국가나 기업의 적절한 대응이 시급하다.
목차
1. 머리말
2. 서비스 과학이란
2. 1 서비스 과학의 출현 배경
2. 2 대상 서비스를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
2. 3 서비스 과학이란
3. 미국의 서비스 과학에의 대응
3. 1 IBM과 대학과의 서비스 과학 추진 전개
3. 2 비즈니스와의 관련
4. 일본의 서비스 과학 현상
4. 1 기업의 진행
4. 2 대학의 진행
4. 3 일본의 진행 과제
5.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