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유럽연합, 중국에 바이오 디젤 생산 공장 건설 프로젝트 원문보기 1

  • 국가 중국 , 유럽연합(EU)
  • 생성기관 유럽연구개발정보서비스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06-04-14
  • 등록일 2006-04-21
  • 권호
유럽의 연구팀들이 중국에 바이오 디젤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유럽 집행위원회 산하 EuropAid 협력국과 중국 Hangzhou 시의회의 Asia Pro Eco 프로그램으로부터 재정을 지원받았다.

이탈리아의 밀라노 대학, 오스트리아의 바이오 연료 연구소와 스페인의 Jaen 대학(Cordue 대학과의 협력)은 중국의 천진대학과 말레이시아의 말라야대학과의 공조 하에 바이오 디젤 생산 공장의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독일과 베트남의 연구원들은 준회원의 자격을 갖는다.

바이오 디젤은 식물성 기름이나 동물성 기름으로부터 개발된, 환경을 배려한 재생 가능한 생태학적인 연료이다. 그 이점은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인데, 바로 이 온실가스는 중국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1994년에 중국 정부는 중국이 미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온실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 나라임을 나타내는 통계 수치를 발표했다.

중국은 최근 2008년 올림픽의 개최 기간인 2주일 동안 만이라도 북경의 하늘을 맑게 유지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2백만 대 이상의 차량의 통행을 금하면서 올림픽 개최로 인해 그 어떤 공해가 발생하지 않게 한다는 플랜을 발표했다. 비를 불러올 수 있는 구름을 흩뿌리고, 잠정적으로 일부 공사장과 공장을 폐쇄하는 등의 계획도 포함된다.

프로젝트는 바이오 디젤을 생산할 수 있는 현지의 자원에 대한 탐색 작업으로 시작할 것이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에너지원의 처리 가능성, 그에 적합한 생산 기술 선택, 새로운 촉매 장치의 개발, 바이오 디젤을 사용할 수 있는 엔진의 제작 및 그의 조정 등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원들은 기술, 경제, 환경 차원의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시범 공장을 건설하고 그의 결과를 배포하는 등의 일도 맡게 될 것이다. 시범 공장들은 중국의 베이징, 천진, 서호 그리고 베트남과 말레이시아에 건설될 것이다.

Jaen 대학의 연구 그룹의 책임자 Pilar Dorado는 중국의 재생 가능 에너지 관련 법을 보더라도, 바이오 디젤이 중국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을 것이지만, 이를 위해서는 수취인들이 신기술과 새로운 연료에 만족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므로 "추진되는 프로젝트를 통해 얻어진 결과가 운전자와 차량 제작자, 원료 재배자, 환경 정책 결정자, 법 제정자, 폐기물 관리 책임자, 바이오 디젤 생산자는 물론 관련된 연구원들의 마음을 끌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Dorado는 말하였다.

유럽 바이오 디젤 이사회에 따르면, 약 2백만 톤의 바이오 디젤이 2004년에 유럽에서-주로 독일과 프랑스와 이태리에서– 제조되었는데, 2002년부터 생산량은 연간 약 35%의 성장률을 보인다. 중국의 바이오 디젤 산업은 유럽의 대부분의 국가들에서처럼 아직은 초기적인 단계에 머물고 있다.

Asia Pro Eco 프로그램은 정책, 기술과 효율적인 적용책 등의 교환을 통해 아시아와 유럽 간의 환경적인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서 발족되었다. 궁극적으로는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에 의거하여 수급 안정을 확보해줄 수 있으면서, 동시에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을 찾고 이를 진흥한다는 것이다. 5년의 기간으로 계획된 이 프로그램은 2002년에 개시되었다.

*techtrend참조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