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미 에너지부 장관 현 미국 과학 기술 정책에 대해 논하다(2/2)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에너지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06-05-02
  • 등록일 2006-05-03
  • 권호
4. 미국 경쟁력 계획과 에너지부 과학 사무국 프로그램

“에너지부는 과학 사무국을 통해 물질과학에서 연방정부 지원의 40% 이상을 담당한다. 내년에 미국 경쟁력 계획은 과학 사무국 예산을 5억 5백만 달러 증액하여 총 예산은 41억 달러가 된다. ”

“우리는 어떤 영역에 더 우선순위를 둘 지 이미 주의깊게 고려하였고 중요한 발전에서 가장 큰 가능성을 가진 분야를 선택했다. 내가 지난해 에너지부에서 집무를 시작하였을 때 우리 연구프로젝트는 기한없는 시간표와 측정가능한 결과가 없는 것처럼 보였다. 나는 과학사무국에 내가 67세라고 주의를 환기시켰다. 여러분들은 내가 앞으로 20여 년 더 살 것이라는 것을 알 것이다. 나는 나의 동료들에게 내 여생 동안 명확한 결과가 나오길 원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우리는 가장 큰 가능성이 있는 분야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 분야들은 슈퍼컴퓨터, 나노테크놀로지, 고출력 광원, 바이오매스 에너지원, 그리고 핵 융합이다. 우리는
또한 고에너지와 핵물리에 대한 지원을 증가시킬 것이다.”

5. 생명과학 지원

“나는 생명과학 관계자들이 차기연도 예산 요구안에 여러분들의 수요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고 느끼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이제 물질 과학이 다른 분야의 발전을 따라가야 할 때가 왔다고 여러분들에게 말하고 싶다. 여기에는 몇 가지 실제적인 이유가 있다. 그것은 물질과학이 생명과학에서의 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6. 교육

“대통령과 내가 미국 경쟁력 계획에서 보기를 원하는 것은 모든 수준에서 더 많은 학생들이 과학과 수학을 공부하기를 원하는 정도가 아니라 기술적 과학적 혁신이 지속적으로 흐르길 바라는 것이다. 이 혁신이야말로 국가에 양질의 직업을 제공하고 세계 경제에서 리더십을 유지하는 관건이다.”

7. 미국 경쟁력 계획에 대한 지원

“대통령은 그의 입장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이제 이 계획을 지지하는 여러분들이 이야기할 때이다. 현재의 재정 환경에서는 아무리 가치있는 일도 미래의 자금 지원을 당연시할 수 없다. 나는 미국 경쟁력 계획에 대해 많은 학계 및 비즈니스 종사자들로부터 지지 의사를 들어왔다. 의회에서 회람되는 지지 서한은 이미 68명의 상원의원과 139명의 하원의원들에게 서명을 받았다.”

“이제 의회 앞에는 과학과 수학 교육을 강화하고 연구 개발을 지원할 새로운 법안들이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나는 이 법안들을 지지하는 것이 무척 강제적인 것같다고 여러분들이 여기리라 믿는다. 그러나 나는 대통령의 예산안은 단지 지출을 승인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의 돈을 구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싶다.”

“끝으로 나는 우리가 국가의 과학 기술 기반을 강화할 노력에서 성공할 것에 낙관적이라고 말하고 싶다. 우리는 대통령으로부터 강한 리더십과 대중으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나는 우리가 50년 전에 스푸트니크 호가 우리를 전진시켰던 것과 같은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techtrend참조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