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NSF 2020 Vision -3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국립과학재단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06-05-05
  • 등록일 2006-05-09
  • 권호
< 단기목표를 위한 실천전략(Enabling Strategies) >

1) NSF는 보다 발전된 실험기기와 설비, 사이버 인프라 및 최첨단 연구 장비 및 기기 등을 포함, 응용연구를 가능케 하는 다양한 인프라를 제공하여야 한다.
- 새로운 연구 설비의 확충은 biotechnology부터 communication 분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에 있어 기술 혁신을 촉진시킬 뿐 아니라 새로운 연구 기회를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또한 다수의 연구과제들은 새로운 기술이나 장비를 통해서만이 해결할 수 있는 전혀 새로운 유형의 것들이다. 따라서 새로운 실험기기나 장비들은 과학자들과 공학자들에게 보다 생산적인 연구 환경을 제공하고, 이들이 보다 복잡한 과업이나 연구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때문에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IT연구, 중범위 인프라 및 실험설비, 사이버인프라, 교육 및 훈련 기회 확충 등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2) NSF는 현재의 세계적, 관계기관간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한편, 새로운 파트너십을 개발, 확충하여야 한다.
- 경제성장에 있어 과학기술의 중요성이 전제된 상황 하에, NSF는 과학기술 및 외교정책 간의 생산적 관계를 지원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현재와 같이 세계적으로 치열한 국가경쟁상황 하에 과학기술분야에서의 상호적 혹은 다국가적 협력은 안정적인 국제관계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NSF는 특히 개발도상국들과의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하여야 하며, 협력구축과정에서 필요하다면 인프라에 대한 투자 또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 NSF는 인사 및 운영 전반에 있어 현재의 우수성을 계속 유지해나가야 한다.

< 결론 >

NSF는 그동안 유용한 기술의 개발 및 과학기술분야에 대한 이해 증진, 연구 인력의 역량확충에 있어 세계적으로 그 효율성을 인정받아 왔다. 그러나 최근의 NSF에 대한 역할기대 증가 및 연방의 예산지원 삭감은 NSF의 기초연구투자 및 차세대 과학기술자 양성, STEM 교사 양성에 있어서의 그 역량을 심각하게 제약하고 있다.

비록 지난 50년 간 연방정부가 연구 및 교육에 대한 투자를 증진시켜왔고, 그 결과 과학기술분야에서 미국이 우위를 점하게 되기는 하였으나, 다른 나라들이 과학기술분야의 교육과 연구, 혁신에 대한 투자를 경쟁적으로 늘리고 있는 상황 하에 21세기에도 역시 미국이 우월한 위치에 있기 위해서는 미국 또한 과학과 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를 늦추어서는 안 될 것이다.

NSB는 향후 이러한 기회와 위협요소들을 명확하게 제시하기 위한 목적에서 2020년의 NSF를 위한 장기 비전을 수립하였으며, 비전 실현을 위한 전략적 우선순위와 단기적 목표, 단기적 목표 실현 전략 등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제시된 명확한 비전과 체계적인 전략 계획의 실행을 통하여 NSF는 향후 국가 과학기술 분야의 창의성, 역동성, 생산성 강화에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techtrend참조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