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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SS1999 이과수업 비디오 연구' 국제조사결과 요약 원문보기 1

  • 국가 기타
  • 생성기관 국립교육정책연구소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기술혁신지원
  • 원문발표일 2006-04-11
  • 등록일 2006-05-12
  • 권호
‘TIMSS1999 이과수업 비디오 연구’는 국제교육도달도평가학회(약칭 : IEA, 본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가 1999년 실시한'제 3회 국제수학∙이과교육조사 제 2단계조사’의 부대조사로서, 수학∙이과 실제수업(중등 2학년 단계)에 관한 첫 국제비교연구이다.

참가국은 오스트레일리아, 체코 공화국, 일본, 네덜란드, 미국 5개국이었으며 1999년부터 2000년에 걸쳐 각국에서 각 100학교가 무작위로 추출되었고, 최종적으로 439교에서 중등 2학년 이과수업을 비디오에 수록하였다.

본 조사를 통하여 국제학력조사에서 비교적 성과가 좋은 국가들의 이과수업 특징을 찾아내서, 보다 효과적인 이과지도법을 확립하는 동시에 자국의 이과수업을 뒤돌아보고 지도법 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주목할만한 결과로서 각국의 이과수업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체코 : 과학 내용을 이야기로 전달.
네덜란드 : 개별적으로 이과를 학습시킴.
일본 : 개념과 증거를 관련시킴.
오스트레일리아 : 주요 개념 및 증거와 실세계의 여러 문제를 관련시킴.
미국 : 다양한 학습활동을 시킴.

일본은 높은 비율로 관찰실험활동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난이도가 높은 내용을 다루는 수업이 적고 65%의 수업은 기본적 내용만 다루고 있었다. 또한, 학습내용과 활동이 개념적으로 강하게 연결되어 있었으며 예측을 세운뒤에 관찰실험을 하는 수업이 많았다.

성적이 좋은 국가의 공통점 중 하나는 학습내용 수준 및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기대치가 높았다는 점이고 두번째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지도법이나 학습내용을 경험시키는 것이 아니라, 수업내용에 중점을 둔 공통의 지도법을 보급시키고 있었다는 점이다.

자세한 조사결과와 CD-ROM에 수록된 비디오클립 사례를 시청하기 위한 정보들은 전체 보고서 (Roth et al.2006)에 나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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