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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 유럽을 위한 청정도시 운송 프로젝트 결과를 보고 원문보기 1

  • 국가 유럽연합(EU)
  • 생성기관 유럽연구개발정보서비스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06-05-12
  • 등록일 2006-05-15
  • 권호
유럽 위원회(European Commission)는 유럽을 위한 청정 도시 운송 프로젝트(Clean Urban Transport for Europe, CUTE) 결과를 함부르크에서 열린 CUTE 회의에서 보고하였다 (2006년 5월 10일). 프로젝트는 오염 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 수소 연료 전지를 장착한 버스 개발과 운영에 관한 것이다.

프로젝트는 다섯 번째 프레임워크 프로그램(FP5) 산하에서 가장 많은 연구비가 사용되고 있음. 예산인 5천 240만 유로(euro) 중에서 1천 850 만 유로를 사용함. 2003년 이후, 수소 버스는 9개 유럽 도시(암스트롱, 바르셀로나, 함부르트, 런던, 룩셈부르, 매드리드, 레이캬비크)에서 4백 만명, 백만 킬로미터 이상을 운행함.

유럽 에너지 위원회장인 앤드리스 피에발그스(Andris Peibalgs)는 이 프로젝트는 청정 운송 에너지 기술의 역사에서 초석이 되었으며,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고 운행할 수 있는 새로운 시대의 시스템을 열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의 성과는 매우 인상적. 각 도시들은 수소 충전 체인점이 필요함. 이들 네트워크로 수소 192톤 이상 사용하였다. 100 톤은 재생 가능 원료에서 공급되었고, 재충전에 의해 9천 톤 이상이 공급되었다.

다음 단계는 수소를 운송 주체로 밀어 올리는 것. 수소로 운행되는 200대 이상의 차량이 유럽 도시과 이 외까지 도입됨으로, 운송 주체가 됨. 수소 기반 시설 확대에는 더 많은 문제들이 존재하고 있음. 비록 차량의 기술력은 증명되지만, 수소 충전과 저장 수소를 위한 해당 기반 시설이 필요한데 수소가 휘발성이 크게 때문에 많은 문제들이 존재하고 있음.

1억 5백만 유로의 개인-공공 자금이 투자됨. 유럽 위원회에서는 4천 8백만 유로 투자. 세 개의 대륙에 수소 전지를 장착한 50대 버스를 달리게 한다는 다른 수소 프로젝트에 투자될 것임. 스트롱, 바르셀로나, 함부르트, 런던, 룩셈부르, 매드리드, 레이캬비크에 버스가 달릴 것이고, 중국의 베이징과 서부 오스트레일리아 페뜨가 이 계획에 동참할 것이다.

제로 레지오(ZERO REGIO) 프로젝트는 독일의 플랑크푸르트와 이탈리의 만토바에 여덟 대의 연료 전지 자동차가 달리고, HyCHAIN:MINITRANS에 158대의 밴, 미니 버스, 스쿠터와 다른 소형 차량들이 프랑스와 독일, 이탈리아에서 운행될 것이다. 작은 크기의 차량들이 수소 자동차의 출발점.

더 많은 정보를 원하면 CORDIS의 CUTE 프로필을 참고하길 바람.
http://cordis.europa.eu/fetch?CALLER=FP6_PROJ&ACTION=D&RCN=57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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