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우리나라 부산의 지역개발을 지원하는 고등교육기관의 기여 원문보기 1

  • 국가 국제기구
  • 생성기관 경제협력개발기구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06-03-10
  • 등록일 2006-06-12
  • 권호
OECD에서 우리나라 부산 지역에 대한 "지역개발을 지원하는 고등교육기관의 기여"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다음 세 유형의 독자를 주 대상으로 작성했다고 밝히고 있다.

첫째, 375만 시민이 있으며 남한에서 가장 큰 항구 도시이자 서울 다음으로 큰 대도시 부산의 개발을 위해 헌신하는 사람들을 위해서이다. 부산의 지역 파트너들은 대학, 지방 정부와 비즈니스 업계이다. 울산과 함께 경상남도를 아우르는 부산 대도시는 넓은 지역과 다양한 지역 파트너를 포함하는 “남동지역 경제구역”을 형성한다. 이 리포트가 이들에게 파트너쉽을 촉진하고 이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둘째, 이 리포트는 남한의 균형적인 국가적, 지역적 발전에 대해 관심있게 생각하는 국민들에게 참고 자료가 되기 위해 작성되었다. 지난 10년간 남한의 지방 정부는 동부 아시아의 빠르게 움직이는 경제 구조와 함께 민주 정치와 지방분권에 대한 견문을 넓혔다. 2003년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중앙 집중적 정부가 발생시키는 지방분권과 지방 정부의 변화 속도만이 변화되었을 뿐이다.

셋째, 영국 고등교육 후원 위원회가 위임하여 그 지역에 소속된 경제협상 및 발전기구가 있다. 이 파트너들의 주요 관심은 참여를 하든지 하지 않든지 여러 멤버 주들간의 지역 발전에서의 고등 교육의 역할에 대해 국제적으로 배우는데 있다. 게다가 우리는 국제적으로 더 많은 독자 수를 목표로 하고 있고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더라도 OECD와 그 외 지역에도 가치있는 자료를 제공하기를 원한다.

따라서, 이 리포트를 통해 독자들과 지역적 지식과 몇몇 약어를 아는 고등교육을 받는 각 지역 학생들과 사람들에게 쉽게 이해되고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소망한다.
이 자료는 OECD 프로젝트의 다른 리포트와 마찬가지로 깊이 관여하고 잘 알려진 특정 지역정책과 개업자 공동체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지역 정보에 대해 소원한 원거리 독자들을 위해서도 작성되었다. 우리의 주요 고려 사항은 이 지역에 가치 있는, 더 나은 발전과 평가에 기여하는 것을 돌려주는 것이다.
우리는 OECD 웹사이트의 류장수 교수와 그의 동료들이 작성한 실질적인 지역 자가 평가서(SER)에 기반해 이 리포트를 작성했다. 우리는 이 작업에 대해서는 요약하지 않았고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자 하는 독자는 다른 곳을 참고해야 한다.
이 리포트는 대한민국 남한의 중앙 정부 파트너들에게 그들의 상황과 최근 성취, 부산의 현재 포부에 어느 정도 관계가 있는 설득적인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다른 OECD 참가 지역들에게도 적절성 유용성 면에서 사용될 것이다.

<목차>

서문.................................................................... 5
현재 통화 환율.......................................................... 6
약어.................................................................... 7
테이블과 박스 리스트.................................................... 8
1. 도입- 내용과 평가 연구 방법.......................................... 9
1.1 내용과 평가 연구 방법............................................... 9
1.2 평가 처리........................................................... 9
1.3 한국과 한국의 대학, 그리고 부산..................................... 12
1.4 리포트 구조......................................................... 15
2. 국가와 지역 내용..................................................... 17
2.1 남한의 지정학과 광범위의 아시아 경제................................ 17
2.2 균형적인 국가 발전을 위한 신 패러다임............................... 17
2.3 고등 교육 정책 내용과 개정 안건..................................... 19
2.4 지역 혁신을 위한 새로운 대학교(NURI) ............................... 20
2.5 부산 개입시키기 .................................................... 21
2.6 부산 재구조화: 정부, 경제, 대학..................................... 22
3. 지역적 인적 자원 발전을 우선으로..................................... 25
3.1 교육과 학습, 학생 안건 ............................................. 25
3.2 기부자와 부산 지역의 강화된 HRD를 위한 장치 ........................ 27
3.3 두뇌 유출과 성 역할 이슈............................................ 28
4. 지역 혁신을 위한 연구 기여 .......................................... 31
4.1 산학연을 위한 산업적 전략 .......................................... 31
4.2 잠복기 ............................................................. 35
4.3 지역 발전을 위한 전략............................................... 36
4.4 결론 ............................................................... 39
5. 지역 발전을 위한 광범위한 전망....................................... 41
5.1 광범위한 발전과 자가 평가서(SER).................................... 41
5.2 경제 외 더 넓은 차원의 발전 ........................................ 41
5.3 새로운 성인 교육 형태............................................... 42
5.4 선도적 국제 도시로서의 부산의 문화와 발전 .......................... 43
5.5 광범위 발전에서의 고등 교육의 역할 – 광의의 패러다임으로............ 45
6. 신 정책과 환경에 대한 부산 대학의 반응............................... 47
6.1 신 정책에 대한 영향(NURI)........................................... 47
6.2 고등 교육 분야의 재구조화........................................... 48
6.3 부산 지역 대학들의 미래............................................. 50
7. 수용력 확립하기 – 부산과 한국 남동부 지역의 교육 분야................ 54
7.1 교육 지역 설립을 위한 교육기관 수용력 향상.......................... 55
7.2 지역 내 협력적 고등교육 장치 향상................................... 57
7.3 부산과 한국 남동부 지역의 혁신과 HRD 시스템 유지.................... 58
8. 제안의 결론과 요약....................................................62
8.1 도입 – 부산 SER..................................................... 62
8.2 부산 지역의 가능성과 전망........................................... 63
8.3 부산 지역의 고등 교육 기관.......................................... 65
8.4 국가적 차원에서의 발전과 실행 정책.................................. 67
8.5 국제적 학습 – OECD 지역간 학습에의 기여 ............................ 68
참고자료................................................................ 70
부록1: OECD 검토 팀..................................................... 72
선도 평가자............................................................. 72
국제 전문가 ............................................................ 72
국가 전문가 ............................................................ 72
팀 조정자............................................................... 72
부록2: 지역 조정자, 지역 조정 위원회, 지역 자가 평가서의 저자........... 73
지역 조정자............................................................. 73
부산 지역 조정 위원회 멤버.............................................. 73
지역 자가 평가서 저자................................................... 74
부록3: 검토 방문 프로그램............................................... 75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