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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과학기술 진보와 혁신의 핵심 실천을 위한 기본전략 5가지 원문보기 1

  • 국가 중국
  • 생성기관 과학기술부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원문발표일 2006-06-14
  • 등록일 2006-06-15
  • 권호
1. 중국 과학기술 사업의 진전
중국은 이미 비교적 형성되고 있는 학과 구조의 기초 위에 20년의 개혁 개방을 통해 중국의 과학기술 사업은 새로운 면모로 바뀌고 있다. 최근 기초 연구, 첨단기술의 연구와 개발, 중요 제품 개발 분야 능력과 수준이 향상하고 있으며 유인 우주 비행, 나노기술, 양자 정보와 통신, 병렬계산기 등 첨단기술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과학기술의 경제와 사회발전을 촉진과 현대화 건설사업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잡종벼의 아버지” 위안룽핑(원륭평) 등 많은 농업 과학자의 노력을 통해, 농작물 단위면적 당 생산량이 끊임없이 향상된다. 세계에서 가장 수리 공사-- 싼샤프로젝트, 최고의 철도-- 칭창철도 공정 등 중대 건설항목 중에, 대량의 세계성 기술 난제가 함락시킬 수 있고, 정개 공정의 순조로운 진전을 위해서 유력한 보증을 제공한다.

중국의 첨단기술 산업은 약 10년 고속 신장 단계에 있고, 인구와 건강 분야에서, 충분히 과학기술에 의지하고, 성공적으로 사스 질병상황과 조류독감의 중대 전염병을 억제하였으며 자주 지적재산권을 가진 새약을 개발하며, 중대 질병 진단 기술과 치료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재해감소 재해 방지의 분야에서, 새로운 예보의 방법과 모델을 제기하고, 지진, 열악한 기후 조건 등 자연재해에 대한 예보의 수준을 향상시킨다.

지속적인 과기 제도 개혁을 추진하는 것을 통해국가 혁신 체계가 형성되고 있다. 1999년에 국가적으로 응용형 과학기술 체제 변경을 진행하고, 그리고 사회 공익류 과학연구 기구의 분류 개혁을 시작했다. 2개의 개혁과제는 많은 적극적 성과를 얻는다. 이젠 기업으로 주체, 산학연이 서로 결합한 기술 창조 체계는 확립되기 시작하였다. 국제화의 시장 경쟁 조건 하에 창 조적 능력과 경쟁 실력이 있는 대기업과 과학기술형 중소기업이 생겨났다.

과학기술 법규 제도, 과학연구 기간시설, 데외적 개방 협력을 통하여 과학기술 창조 환경 건설을 하여 국제화 전문화 제도화 규범화, 공유화,효율화 하였다.

그러나, 국제 경쟁력에 있어서 경제 사회발전의 급박한 수요, 우리나라 과학기술 전체 능력과 수준은 또한 비교적 큰 격차가 존재한다. 학제간의 교류 및 창조적 연구 고기술 제조업강국으로 준비ㅣ해야 한다. 우리나라 산업 과학기술의 빠른 발전과 비교하고, 공공 과학기술 발전이 상대적으로 낙후하여, 그 중 조건 낙후, 능력 더 비교적 부족하여 및 근무하여 부족한 문제는 부각된다. 미래의 5 내지 15년에서, 개혁과 새로운 것을 창조해야 하고, 상술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강조하고, 우리나라 과학기술, 경제, 사회의 총체적인 발전을 위해서 효과적 보장을 제공한다.

2. 중국 과학기술이 새로운 역사 단계로 발걸음을 내디딘다
미래 사회는 과학기술 기반위에 지식 사회,개혁 사회,세계화한 국제적 환경중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것이 공동 임무이다. 이런 이유로 《국가 중장기 과학기술 발전계획 요강》을 제정하고 연구하였다. 인간 중심의 사회 및 환경을 조성하고 과학발전관을 중심으로 조화로운 사회 건설에 인재를 발굴하고 창조적인 인간 및 사회를 위한 견고한 사회 기초를 다진다. 11.5 기간 동안 목표를 실현하며 개혁 개방을 추진하고, 과학기술 진보와 창조에 의지해야 한다.

중국의 에너지 문제 자원 문제는 심각하며 생태 환경은 취약하고 위험하다. 과학기술에 의지하는 것은 자원과 환경의 어려움을 타파하는 근본 해결책이다. 이미 개방된 국제적 환경에 직면하여 압력에 직면하고 있는 지적재산권, 기술 기준 격차는 장애물중 하나 였다. 이런 이유로 자주 창조 능력을 향상시키고, 연구개발로 지적재산권의 핵심 기술을 갖고 산업 국제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3. 자주 혁신을 기본으로 전면적으로《계획 개요》의 각종 임무를 실시한다.
"11.5"기간 중국은 과학발전관을 기본 사상으로 하여 구체적인 전략을 5가지로 정리하여 본다.

(1) 자주 혁신을 위주로 급박한 수요에 빈약한 상황을 변화시킬 사회공익 분야인 에너지, 자원, 환경 분야를 중점 연구하며 경비를 투입한다. "11.5"기간 공업 분야와 농업과 사회 발전 분야의 경비 지원 비율을 "10.5"기간의 7:3에서 5:5로 조정한다. 과학기술의 투입 구조를 조정하는 것과 기초 과학, 최전방 기술과 사회 공익류의 연구에 대한 지지의 역량을 증가시킨다.

(2) 기업이 주체가 되어 산학연을 결합한 기술 창조 시스템을 세운다. 국가 과학기술 계획과 중대 공정 항목에 기업을 개방하고 중대 산업화의 항목은 기업이 위주로 한 조직 매커니즘을 구축한다. 동시에 중소기업을 우대하여 과학기술형 중소기업의 자주 창신 역량을 제고한다. 최근 중국 과기부는 창조형 기업의 시범 장소를 전개하며 산학연 전략적 연합과 산업화 기지건설을 형성하는 것을 지원하고 기술 창조의 공공 서비스 건설을 강화한다.

(3) 중요한 과학기술 전문 항목을 조직적으로 실행한다.《계획개요》의 목표에 맞게 16개의 중요 전략 제품을 선발하여 국민 생활과 관계된 국가 안전의 핵심 기술을 실시한다. "10.5"기간 12개의 중대 전문 관리의 운행 경험을 기초로 실시방안을 추진하여 안정적으로 협력하여 중대 전문 항목을 완료한다.

(4) 우수한 과학기술 인재 대열을 육성한다. 인재는 대체할 수 없는 성공 및 실패의 요소이다.국가적으로 과학기술 계획, 과학기술 장려, 분배 정책, 지적재산권 정책 분야에서 유능한 인재가 성장하는 정책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특히, 개방 인재 정책을 채택하고 과학기술 인재를 끌어들이고 창조형 국가 건설 사업에 참여시킨다.

(5) 중국 과학기술 고위층을 전세계 과학기술 인력 및 자원을 이용하도록 한다. 적극적으로 국외 선진 기술을 도입하여 흡수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도록 한다. 중국 과학자들이 국제 연구 계획에 참여하도록 지원하고 중국 우위의 기술이 국제적 기술 공정에 참가하도로록 한다. 각 지방에서 우위 비교가 있는 학과를 발전시키고 중대한 국제 과학기술 협력 항목을 확장해야 한다. 동시에 첨단기술 기업, 과학연구 기관은 "나아가(走出去)"전략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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