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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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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과학기술창신 학제혁신 제안(과학원 원장) 원문보기 1

  • 국가 중국
  • 생성기관 중국과학기술정보연구소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06-06-19
  • 등록일 2006-06-20
  • 권호
2006년 6월5일 중국과학원 제13차 회의가 북경에서 열렸다. 전국인민대표대회 부상무위원장이며 중국과학원 원장이며 학부주석인 로용상(路甬祥)에게 "과학기술 자주혁신을 시작하여 학부 사업의 새로운 국면을 개설하자"라는 주제로 보고회를 열었다. 그는 창신적인 국가건설 중 과학관련 학부가 작용을 충분히 발휘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창신적인 국가 건설을 위한 과학기술의 중요한 작용을 위한 몇가지를 제안하였다.

1. 전략적 연구는 정확한 발전방향의 중요한 과정이고 전략적 목표를 정확하게 응시할 수 있는 유효적인 수단이며 명확하게 중점만 발전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현재 전략적 연구는 국내외에 보편적으로 성행하고 급속히 발전하였다. 전략의 목표를 명확히 함으로서 발전목표와 개혁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우세적인 지위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전략적 연구를 통하여 전략의식을 제고하고 비교우세를 확정하고 국가, 기업과 단체의 상호 호응능력을 제고한다.

2. 과학기술인재가 바로 혁신의 근본이다. 자질이 높고 혁신정신이 많은 과학기술인재를 배양하는 것은 중국 과학기술 사업발전의 전망과 창신적인 국가를 건설하는 목표를 실현하는데 연관이 있다. 과학원 원사들은 인재강국의 전략적 고도에서 대량으로 과학기술인재를 양성하는데 더욱 심혈을 기울이며 덕과 재능을 모두 겸비한 애국적 청년과학기술 인재를 우선 먼저 양육하여야 한다.

3. 과학혁신과 기술창신의 창조성과 체계성은 과학기술발전의 필연적인 과정이며 과학기술발전을 촉진하는 사상이다. 창조적 체계화된 과학혁신과 기술창신을 하려면 세계과학기술 발전추세와 기술전야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경제사회와 과학기술발전의 수요와 방향을 인식하여야 한다. 또한 과학적이며 합리적으로 주요 미래 영역을 예견하여야 하며 과학자의 기술자유를 존중해주고 효과적으로 창신팀을 조직하여 한 영역에서 혹은 한 방면으로 오랜시간 견지하여 연구하여야 한다.

4. 기술창신 활동모형은 과학기술발전과정에서 부단히 변화한다.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는 21세기에서 과학기술창신이 복잡 다양화한다. 국제과학기술 협력과 교류가 더욱 광범위 하고 과학기술과 경제사회발전이 결합함으로서 기술응용과 상업화 주기가 점차 축소된다. 과학원에서는 연구업무를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과학기술창신 활동 규율을 연구하여 과학기술창신 체계모식, 활동모식과 관리모식의 혁신이 유익한 자문과 건의를 제공한다.

5. 현행의 교육이념, 방법과 체제 등은 미래 인재양성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한다. 반드시 교육혁신을 추진하여야 하며 교육자의 창조성과 자주권을 존중하며 과학적인 생각, 본질적 의문(理性質疑), 자주 혁신, 발명창조를 적극 고무 격려 하여야 한다. 반드시 능동적(develpment)교육을 강화하고 독립사고능력 배양을 중시하며 스스로 학습하고 창신능력을 길러야 한다.

창신적인 국가를 건설하는 역사과정 중 과학기술원이 충분히 중요한 작용을 하고 있다. 그러면 학부의 새로운 발전추세를 부단히 연구하고 강화하여야 하며 첫째로는 "인재" 선발하는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둘째, 일을 하여 해결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중국 과학원이 학술 기능과 사회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고 학부자문위원회, 학술교류, 사업의 제도화와 규모화를 추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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