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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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제11차 5개년 계획 발전을 이끄는 과학기술 혁신 원문보기 1
- 국가 중국
- 생성기관 중국과학기술정보연구소
-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 원문발표일 2006-06-22
- 등록일 2006-06-24
- 권호
1.과학기술 혁신을 국가전략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하자.
중국 중앙부서에 "자주혁신"을 제기하여 과학기술 분야부터 시작하여 과학연구체제의 개혁과 과학연구 체계로부터 출발하여 2년 안에 경제와 각 분야의 사회발전에 확대되어 국가 전략, 현대화 건설의 전체 국면을 제고하여 전국적으로 추진하는 추세를 갖는 것이다. 중국 사회발전중에 26년간 지속적인 9% 이상의 성장을 하였다. 그러나 경제 성장은 높은 자금의 투자에 의존하며 높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상황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며 특히, 핵심 기술, 관건적인 기술이 다른 국가에 지배를 받는 심각한 상황이 존재한다.
현재 중국의 대외 의존 기술이 50% 정도이며 설비 투자의 60% 이상이 수입에 의지하며 과학기술 진보의 기여율은 39% 밖에 달하지 않는다. 만약 자원만 믿고 혁신 전략으로 변화하여 실시하고 경제 사회발전을 과학기술의 진보에 의지하도록 바꾸지 않으면 "제11차 5개년 계획"시기의 경제발전은 출구가 없다.
반드시 자주혁신 능력을 강화하고 노동자 소질을 향상시키는 것에 더 많이 의지하여 경제발전의 역사 단계를 추진하여야 한다. 최근 중국 과학협회 <<제7차 전국 대표대회>>에서 과학기술의 진보와 혁신이 중국 사회경제발전을 과학발전의 궤도로 전입하는데 의지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러므로 각 성시에서는 "제11차 5개년 계획"의 기본전략 아래 과학기술 혁신을 하여 과학기술이 주도적인 힘이 되여 국민경제와 사회발전의 지원하여야 한다.
2. 과학기술 혁신 전략을 지방에 실천 및 실시한다.
국가 과학기술 발전 계획 개요 정신을 관철하기 위하여, 전국 여러 부분적인 성시에서는 전문 의견을 내놓는 과학기술 창조 대회를 열어 창신형 성시 건설을 마련하였다. 그중 대표적인 과학기술 진보 종합 지수 전국에 앞선 강소성과 요령성 그리고 심수(shenzhen)이 있다.
2006년 2월16일, 국가과학기술부에서 "2005년 전국 각 지역 과학기술 진보 결과"를 발표하였다. 강소성은 과학기술 진보 환경, 고신기술 산업화, 과학기술이 경제 사회발전을 추진 지수가 전국의 5위 안에 들어갔다. “제11차 5개년 계획” 기간에 강소성은 “1개의 방침”을 견지하고 “2대 전략”을 실시하며 “3개의 체계”를 형성하여 “4개의 증진”을 과학기술 진보와 혁신 전략하에 통과하였다.
2010년에 사회 과학기술 연구개발의 투입이 GDP 2% 로 향상하며 고신기술 산업 생산액은 규모 이상의 공업 생산액 비중과 증가치 비율이 30% 가량 이르고 공업과 농업 과학기술 진보 기여율은 각각 50%, 60% 좌우에 이르러 과학기술 대성의 과학기술 강성으로 실현하는 것을 가속화하였다.
2006년 2월 23일, 요녕성 과학기술 대회에서 과학기술 진보에 입각하여 과학기술 창신능력 강화를 산업 구조 조정하는 것으로 경제 성장 방식의 핵심내용을 전환시켜 과학기술창신을 충분히 발휘하여 낡은 공업기지를 진흥시키는 작용을 할 것을 제기하였다. “제11차 5개년 계획”기간에 료녕성을 국가 신형의 산업기지와 중요한 경제 성장구로 건설하기 위하여 재정예산을 과학기술 3가지 항목 지출비용이 4.12억 위안으로 확정하겨 2005년보다 1억 위안 증가하여 38% 증가율을 보임으로서 전 성시의 과학기술 재정 투입이 재정 항상성 소득 성장 증폭보다 현저히 높다.
2006년 초, 심수시 정부에서는 "1호의 문서"의 자주 혁신으로 도시발전의 주도전략으로 확정하였다. 심수의 "1+N"계획 즉 "1호의 문서"”와 20 가지의 부문 정책(340 종류 구체적인 조치를 포함)은 정부 자원배분과 공공 서비스는 자주 창신형 기업으로 되기에 힘써 노력하는 것이다. 심수시 재정은 심수의 자주 창신형 기업, 과학연구 기구와 제품 목록, 연구와 결합하여 자주 지식재산소유권이 고신기술장비와 상품 "정부일괄 구매"를 시행한다. 또한 세부 부문에서는 자주 창신형 기업이 세금서비스에서 "녹색 체계"를 열어주었다.
3.중점적으로 기업의 기술 혁신 중의 주체 지위와 작용을 강화.
"제11차 5개년 계획"을 시작한 후 자주 혁신은 이미 전국 각지에서 과학 발전을 실현한 제일의 중점이 되었다. 각 성별로 지방정부의 주도적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끊임없이 과학기술 제도 개혁과 경제 체제 개혁을 심화하고 더 한층 과학기술 진보와 혁신의 체제성, 메커니즘성 (机制性) 장애를 제거하여 효과적으로 지방 과학기술 자원을 정리하여 경제와 과학기술의 결합을 추진하고 상호촉진하며 각자의 특색과 우세를 구비한 지역 혁신체계를 형성한다.
기업이 과학기술 혁신중 주체적 지위와 작용을 강화하는 것이다. 기업을 주체로 하며 시장에 고학기술혁신체계를 도입하여 기업이 진정으로 연구개발 투입의 주체이고 기술혁신활동의 주체임과 동시에 혁신성과 응용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건설하여야 한다. 또한 민영 과학기술 기업을 발전시켜 기술혁신 중 생산역도 작용을 발휘한다.
자주혁신의 재정투입과 정책 지지역량을 크게 늘이고 기술 서비스와 과학기술성과 거래, 융자와 인재서비스 등 플랫폼의 건설을 잘 하며 혁신적인 사회 환경, 정책 환경, 시장환경 과 법제 환경을 조성하여 기업의 주체 작용을 충분히 발휘시키고 각종 인재발국 적용의 적극성을 동원하며 혁신형 국가 건설을 위하여 견고한 기초를 다진다.
중국 중앙부서에 "자주혁신"을 제기하여 과학기술 분야부터 시작하여 과학연구체제의 개혁과 과학연구 체계로부터 출발하여 2년 안에 경제와 각 분야의 사회발전에 확대되어 국가 전략, 현대화 건설의 전체 국면을 제고하여 전국적으로 추진하는 추세를 갖는 것이다. 중국 사회발전중에 26년간 지속적인 9% 이상의 성장을 하였다. 그러나 경제 성장은 높은 자금의 투자에 의존하며 높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상황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며 특히, 핵심 기술, 관건적인 기술이 다른 국가에 지배를 받는 심각한 상황이 존재한다.
현재 중국의 대외 의존 기술이 50% 정도이며 설비 투자의 60% 이상이 수입에 의지하며 과학기술 진보의 기여율은 39% 밖에 달하지 않는다. 만약 자원만 믿고 혁신 전략으로 변화하여 실시하고 경제 사회발전을 과학기술의 진보에 의지하도록 바꾸지 않으면 "제11차 5개년 계획"시기의 경제발전은 출구가 없다.
반드시 자주혁신 능력을 강화하고 노동자 소질을 향상시키는 것에 더 많이 의지하여 경제발전의 역사 단계를 추진하여야 한다. 최근 중국 과학협회 <<제7차 전국 대표대회>>에서 과학기술의 진보와 혁신이 중국 사회경제발전을 과학발전의 궤도로 전입하는데 의지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러므로 각 성시에서는 "제11차 5개년 계획"의 기본전략 아래 과학기술 혁신을 하여 과학기술이 주도적인 힘이 되여 국민경제와 사회발전의 지원하여야 한다.
2. 과학기술 혁신 전략을 지방에 실천 및 실시한다.
국가 과학기술 발전 계획 개요 정신을 관철하기 위하여, 전국 여러 부분적인 성시에서는 전문 의견을 내놓는 과학기술 창조 대회를 열어 창신형 성시 건설을 마련하였다. 그중 대표적인 과학기술 진보 종합 지수 전국에 앞선 강소성과 요령성 그리고 심수(shenzhen)이 있다.
2006년 2월16일, 국가과학기술부에서 "2005년 전국 각 지역 과학기술 진보 결과"를 발표하였다. 강소성은 과학기술 진보 환경, 고신기술 산업화, 과학기술이 경제 사회발전을 추진 지수가 전국의 5위 안에 들어갔다. “제11차 5개년 계획” 기간에 강소성은 “1개의 방침”을 견지하고 “2대 전략”을 실시하며 “3개의 체계”를 형성하여 “4개의 증진”을 과학기술 진보와 혁신 전략하에 통과하였다.
2010년에 사회 과학기술 연구개발의 투입이 GDP 2% 로 향상하며 고신기술 산업 생산액은 규모 이상의 공업 생산액 비중과 증가치 비율이 30% 가량 이르고 공업과 농업 과학기술 진보 기여율은 각각 50%, 60% 좌우에 이르러 과학기술 대성의 과학기술 강성으로 실현하는 것을 가속화하였다.
2006년 2월 23일, 요녕성 과학기술 대회에서 과학기술 진보에 입각하여 과학기술 창신능력 강화를 산업 구조 조정하는 것으로 경제 성장 방식의 핵심내용을 전환시켜 과학기술창신을 충분히 발휘하여 낡은 공업기지를 진흥시키는 작용을 할 것을 제기하였다. “제11차 5개년 계획”기간에 료녕성을 국가 신형의 산업기지와 중요한 경제 성장구로 건설하기 위하여 재정예산을 과학기술 3가지 항목 지출비용이 4.12억 위안으로 확정하겨 2005년보다 1억 위안 증가하여 38% 증가율을 보임으로서 전 성시의 과학기술 재정 투입이 재정 항상성 소득 성장 증폭보다 현저히 높다.
2006년 초, 심수시 정부에서는 "1호의 문서"의 자주 혁신으로 도시발전의 주도전략으로 확정하였다. 심수의 "1+N"계획 즉 "1호의 문서"”와 20 가지의 부문 정책(340 종류 구체적인 조치를 포함)은 정부 자원배분과 공공 서비스는 자주 창신형 기업으로 되기에 힘써 노력하는 것이다. 심수시 재정은 심수의 자주 창신형 기업, 과학연구 기구와 제품 목록, 연구와 결합하여 자주 지식재산소유권이 고신기술장비와 상품 "정부일괄 구매"를 시행한다. 또한 세부 부문에서는 자주 창신형 기업이 세금서비스에서 "녹색 체계"를 열어주었다.
3.중점적으로 기업의 기술 혁신 중의 주체 지위와 작용을 강화.
"제11차 5개년 계획"을 시작한 후 자주 혁신은 이미 전국 각지에서 과학 발전을 실현한 제일의 중점이 되었다. 각 성별로 지방정부의 주도적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끊임없이 과학기술 제도 개혁과 경제 체제 개혁을 심화하고 더 한층 과학기술 진보와 혁신의 체제성, 메커니즘성 (机制性) 장애를 제거하여 효과적으로 지방 과학기술 자원을 정리하여 경제와 과학기술의 결합을 추진하고 상호촉진하며 각자의 특색과 우세를 구비한 지역 혁신체계를 형성한다.
기업이 과학기술 혁신중 주체적 지위와 작용을 강화하는 것이다. 기업을 주체로 하며 시장에 고학기술혁신체계를 도입하여 기업이 진정으로 연구개발 투입의 주체이고 기술혁신활동의 주체임과 동시에 혁신성과 응용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건설하여야 한다. 또한 민영 과학기술 기업을 발전시켜 기술혁신 중 생산역도 작용을 발휘한다.
자주혁신의 재정투입과 정책 지지역량을 크게 늘이고 기술 서비스와 과학기술성과 거래, 융자와 인재서비스 등 플랫폼의 건설을 잘 하며 혁신적인 사회 환경, 정책 환경, 시장환경 과 법제 환경을 조성하여 기업의 주체 작용을 충분히 발휘시키고 각종 인재발국 적용의 적극성을 동원하며 혁신형 국가 건설을 위하여 견고한 기초를 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