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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혁신인재의 5가지 도전에 직면(상해 인력자원원구소 탐방) 원문보기 1

  • 국가 중국
  • 생성기관 중국과학기술정보연구소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06-06-22
  • 등록일 2006-06-24
  • 권호
"최근에 중국의 창신의식과 창신능력이 강화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자주혁신기초가 탄탄하지 못하여 과학기술 전략이 온전하지 못하고 창신인재의 상황은 심각하다." 상해 공공행정 및 인력자원연구소 소장은 창신형 국가를 건설하는 관건은 창신형 인재에 달려있는데 현재 중국은 "인재포화"상태에 있다고 우려를 표하였다.

중국 과학기술인재 자원 총량이 세계의 선두이지만 자주 창신인재가 적고 소질이 높지 않아 인재밝굴의 오랜 시스템이 근본적으로 변화되지 않았다. 이는 2005년 인재보고에서 나온 결과이다. 중국 인재 종합지수는 0.35, 48개 나라를 선택하여 조사한 중 37위, 일반 선진국은 과학기술진보가 경제성장 기여율이 60%~80%에 있으나 중국은 50% 정도 이다. 그리하여 중국의 창신인재 관련 5가지 도전을 정리하여 본다.

1. 관념의 도전:새로운 상황에 도전하고 임무 완성에 적합한 인재관이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
과학적 인재관은 중국 총서기인 추진타오가 2003년 전국 인재회의에서 제일 처음으로 제기하였다.그러나 현재 가장 빈약한 부분이 과학적 인재관 실시이다. 과학적인 인재관은 노동력 제도와 "4개 하지 말아야 할 것"라고 하지만 아직도 학력과 직명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심사제도는 실제를 핵심으로 하는데 결국 나이와 증서에 얽매이고 있었다. 인재도입에 있어서 종합적 소질을 고려하여야 하는데 실질적으로는 전통적인 인재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2. 교육의 도전: 현행의 교육 제도는 자주 창조의 인재를 기르기 어렵다.
자주창신 인재건설의 기초는 교육이다. 중국의 교육발전은 양적인 규모 분야에서 큰 성취를 거두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초등학교 중학교 응시교육과 고등학교,대학교교육은 경제사회발전과 서로 어긋나 2개의 큰 어려운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유명 과학자 전학림(錢學森)은 현재 중국은 아직 완전히 발전하지 못한 것은 과학기술발명창조인재를 배양할 수 있는 모델 대학이 없으며 자신만의 새로운 독창적인 것이 없으며 걸출한 인재가 없는 것이 문제이다. 그러므로 중국 교육이 전면적으로 창신정신배양을 추진함과 동시에 위기감과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3. 체제의 도전: 전통의 인재제도의 근본이 변화되지 않았다.
자주창신인재 건설의 관건은 인재 제도이다. 오늘날, 경제제도개혁보다 국가 기관과 국유기업부문이 심각한 상황이다. 기본적인 계획경제하에서 노동력 제도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것이 자주창신인재의 성장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 즉 지금도 여전히 지식과 권력 사이의 불균형 현상이 존재한다.

4. 정책의 도전: 자주 창신인재의 필요 동기력과 특별 보장 체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자주창신인재 건설을 주동하는 것은 바로 정책이다. 제도방면에서의 정책—주로 투자정책, 평가정책, 노동력 고용정책과 격려정책 등이 포함된다. 투자정책 분야에서, 경제사회 발전에 비하여 중국 인재건설투자가 부족하다. 평가정책 분야에서, 현재 과학기술성과 평가 메커니즘과 평가체계가 수량을 중시하고 질을 경시하는 비교적 위험한 경향이 있다. 노동력 고용정책 분야에서, 국유기업단위 계획경제하에서 노동력 고용정책이 실질적 효과가 없었으며 과학기술 인재 작용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한다. 격려정책 분야에서, 인재 자본 재산권 제도는 여전히 제도만 존재하는 상황이다. 이는 중국이 국제 인재 경쟁 중 열세에 처하도록 한다.

5. "주체"의 도전: 기업이 자주창신의 주체가 되지 않았다.
자주창신의 주체는 기업이며 자주창신인재의 주체도 기업이다. 이 방면에서 심수(광동성 경제특구,shenzhen,深玔)기업이 중국 전역에서 모범적인데 90% 의 연구개발 및 개발기구의 기업, 연구개발경비의 90%가 개인기업에서 행해지며 90%의 특허가 기업에 의해 신청되었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기업이 자주창신인재의 주체가 되지 못하였다. 국가기업 중 전문기술자의 비율이 낮으며 40% 만 점유한다. 그러나 선진국 기업은 일반적으로 70% 정도 이르며 미국은 81%가 과학연구개발에 종사하는 과학자, 기술자이며 영국은 61%가 기업에 속해 있다.

그러므로 중국 창신인재 건설은 일련의 심층 개혁을 진행하여야 하며 시장제도와 개혁 등 분야부터 시작하여 관념,의식,사상을 개방하여야 한다. 21세기의 새로운 교육이념을 확립하고 전면발전 창신인재를 배양하며 양호한 환경과 분위기를 창조하여야 한다. 이렇게 할때 충분한 인재와 소질이 높은 창신인재를 배양할 수 있으며 나아가 창신형 국가건설을 순조롭게 완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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