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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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버스를 위한 유럽 CUTE 프로젝트의 성공 원문보기 1
- 국가 미국
- 생성기관 미국화학회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과학기술국제화
- 원문발표일 2006-06-21
- 등록일 2006-06-26
- 권호
2003년 중반 이후로, 수소 연료전지로 구동하는 27개 노선의 버스들이 암스테르담에서 바르셀로나에 이르는 9개 유럽의 도시들을 누빔에 따라 실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임에 의심을 품을 필요가 없게 되었다.
버스들은 1백만 킬로미터 이상을 주행하였고 4백만 명 이상의 승객을 실어 날랐음에도 오염물질의 배출이 없고 사고도 없었다고 5월 종료된 CUTE(Clean Urban Transport for Europe) 프로젝트의 결과 나타났다.
프로젝트 기간 중에 사용된 200톤의 수소 중에 절반은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을 이용한 것이었다.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리하는 전기는 풍력, 수력, 바이오매스 및 태양열을 이용한 것이라고 유럽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밝혔다.
9개의 다른 수소 공급망과 일종의 주유소를 운영한 것, 9,000회 가까이 사고없이 연료를 주입한 것, 90% 이상으로 버스를 가용한 것 등이 또 다른 성과이다. 전반적으로 보면, CUTE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린 셈이다.
BP의 수소 프로젝트 책임자인 Michael Jones는 CUTE의 산업계 파트너 중 한 명인데, 이에 동의하고 있다. BP 의 주요 목적은 좀 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수소를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기존의 디젤이나 가솔린과 같은 액체 연료와 경쟁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유럽위원회는 수소 동력으로 움직이는 차량 200대 이상을 향후 3년 간 도로를 누비도록 할 예정이며, 버스, 승용차, 스쿠터 및 다른 소형 짐차를 포함하고 있다.
반면에 미국 에너지부의 수소기술 유효 프로그램은 승용차에 작년부터 적용되고 있다. 5년 간의 프로젝트는 연료전지뿐만 아니라 수소 생산 단가, 효율,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도 검토하였다. 현재까지 59개의 차량이 개발되어 6개 도시에서 운용되고 있다.
* techtrend참조
버스들은 1백만 킬로미터 이상을 주행하였고 4백만 명 이상의 승객을 실어 날랐음에도 오염물질의 배출이 없고 사고도 없었다고 5월 종료된 CUTE(Clean Urban Transport for Europe) 프로젝트의 결과 나타났다.
프로젝트 기간 중에 사용된 200톤의 수소 중에 절반은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을 이용한 것이었다.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리하는 전기는 풍력, 수력, 바이오매스 및 태양열을 이용한 것이라고 유럽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밝혔다.
9개의 다른 수소 공급망과 일종의 주유소를 운영한 것, 9,000회 가까이 사고없이 연료를 주입한 것, 90% 이상으로 버스를 가용한 것 등이 또 다른 성과이다. 전반적으로 보면, CUTE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린 셈이다.
BP의 수소 프로젝트 책임자인 Michael Jones는 CUTE의 산업계 파트너 중 한 명인데, 이에 동의하고 있다. BP 의 주요 목적은 좀 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수소를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기존의 디젤이나 가솔린과 같은 액체 연료와 경쟁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유럽위원회는 수소 동력으로 움직이는 차량 200대 이상을 향후 3년 간 도로를 누비도록 할 예정이며, 버스, 승용차, 스쿠터 및 다른 소형 짐차를 포함하고 있다.
반면에 미국 에너지부의 수소기술 유효 프로그램은 승용차에 작년부터 적용되고 있다. 5년 간의 프로젝트는 연료전지뿐만 아니라 수소 생산 단가, 효율,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도 검토하였다. 현재까지 59개의 차량이 개발되어 6개 도시에서 운용되고 있다.
* techtrend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