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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주창신 인재그룹이 창신형 국가를 건설 원문보기 1
- 국가 중국
- 생성기관 중국과학기술정보연구소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06-06-26
- 등록일 2006-06-27
- 권호
자주혁신을 실시하여 혁신형국가를 건설하는것은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새로운 국면을 여는 중대한 전략 방침이다. 이 목표를 실현하려면 반드시 자주혁신인재를 육성함으로서 혁신형 국가건설과정에서 창조자,발명자,개시자의 작용을 충분히 발휘하여 함께 혁신형 국가를 건설해야 한다.
1. 자주혁신형인재를 육성하는것은 혁신형 국가건설의 근본이다.
(1)자주혁신형 인재대열은 혁신형 국가 건설의 핵심이다. 자주혁신형 인재대열의 결정적인 작용은 원시혁신,집성혁신,소화흡수 및 재창조의 3개 단계에서 나타나며 이들 혁신형 인재들이 현재의 과학기술이론에 도전하고 과학기술을 생산력으로 전환하고 도입된 선진기술을 흡수 재혁신하는것을 수요로 한다.
(2)혁신형인재대열의 육성은 자주혁신능력을 제고시키는 관건이다.자주혁신인재대열의 육성을 통하여야만 인재발전에서의 장애를 극복하고 인재들의 잠재적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근본적으로 중국 자주혁신 능력을 제고시키고 경제사회발전을 위해 끊임없는 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
(3)자주혁신형 인재대열의 육성은 경제가 건전하게 발전하는 보장이다. 개혁 개방이래, 중국경제는 지속적이고 비교적 빨리 증가하였지만 낙후한 생산력과 증가하는 물질문화수요의 모순 및 경제사회발전과 자원환경 압력의 모순등이 아직 존재하며 이에 대비하여 반드시 과학적인 발전관을 수립하여 기술 함량이 높고 경제효익이 좋고 자원 소비가 낮으며 환경 오염이 적고 인력 자원의 우세가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신형 공업화 길을 걸어야 한다. 이는 자주혁신형인재의 대량 육성을 요구로 한다.
2. 자주혁신인재 전략을 실시하여 자주혁신 인재대열을 육성한다.
(1)새로운 과학인재관을 수립하여 자주혁신인재를 존중하는 사회 공감을 형성한다. 인재자원은 중국 미래의 경제사회가 빠르로 지속적이고 건강하게 발전하는 주요동력이다.고신기술 인재와 리더형인재를 대량 배양해야만 고질량,고수준의 자주혁신 인재대열을 건설할 수 있다. 또한 자주혁신형인재의 간고한 작업을 충분히 긍정하고 존중하며 실패를 관용함으로서 청년과학기술 인재들이 용감히 혁신하고 탐구하는것을 격려해야 한다.
(2)체제를 개혁하여 자주혁신 인재의 성장에 유리한 사회환경을 조성한다. 첫째,전통적 과학기술관리체제를 개혁하여 시장경제와 적응되고 과학기술발전의 수요에 적응하는 새로운 체제를 건립한다.둘째,전통적인 과학기술평가지표를 개혁하여 자주혁신에 유리한 과학기술평가체제를 건립한다. 셋째,지적재산권보호체제를 개혁하여 과학기술 인재들이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호의식을 제고시키고 지적재산권을 이용하여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게 하며 법적조치로 지적재산권을 보호한다.
(3)메카니즘을 전환시킨다.첫째,과학기술에 대한 투입메카니즘을 전환하여 과학기술의 투입이 GDP중에서의 비중을 증가시킴으로서 자주혁신인재의 적극성을 불러 일으킨다.둘째,인재를 끌어들이는 메카니즘을 전환시켜 정부 부문을 주도로 하고 고등학교,과학연구원과 기업을 주체로,외국주재기구을 기본으로 인재를 도입하는 시스템을 건립한다.셋째,인재의 채용 메카니즘을 전환시켜 자주혁신인재 발전 공간을 제공한다.과학기술인원이 행정화를 사용하는 추세를 없애고 혁신인재의 합리적인 수요를 충분히 만족시켜 주며 혁신 인재간의 적극적인 경쟁을 격려하며 혁신성과가 실제사회와 경제효익에 주는 물질적,정신적이익을 표준으로 하는 혁신인재평가 심사체제를 건립한다.
(4)교육을 혁신하여 대량의 자주혁신의 새로운 역량을 육성한다.첫째,교육이념을 혁신하여 자주혁신인재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단순한 지식전수로 부터 자주혁신능력의 배양으로 전환해야 하며 전면발전을 추구하는데로부터 개성발전으로 전환해야 하며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고 잠재적창조능력을 불러일으킨다. 둘째,교육모델을 혁신하여 혁신능력의 배양을 중점으로 한다. 소질교육을 전면적으로 실시하여 전업형 교육 모델로 부터 혁신형 교육모델로 전환하고 단순한 모방모델로 부터 자주혁신형모델로 전환하여 학생들의 자주능력과 분석능력,제조능력과 창조능력을 증가시킨다.셋째,교육제도를 혁신하여 인재가 대량 배출되도록 한다. 과학적인 교학 평가체계를 건립하여 학생의 자주혁신능력을 교직원의 교학효과 평가의 중요한 표준으로 하고 교학의 중점을 학생들의 잠재적능력의 개발에 두며 시험제도를 혁신하여 학생들의 혁신능력과 종합소질을 심사하게 한다.
1. 자주혁신형인재를 육성하는것은 혁신형 국가건설의 근본이다.
(1)자주혁신형 인재대열은 혁신형 국가 건설의 핵심이다. 자주혁신형 인재대열의 결정적인 작용은 원시혁신,집성혁신,소화흡수 및 재창조의 3개 단계에서 나타나며 이들 혁신형 인재들이 현재의 과학기술이론에 도전하고 과학기술을 생산력으로 전환하고 도입된 선진기술을 흡수 재혁신하는것을 수요로 한다.
(2)혁신형인재대열의 육성은 자주혁신능력을 제고시키는 관건이다.자주혁신인재대열의 육성을 통하여야만 인재발전에서의 장애를 극복하고 인재들의 잠재적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근본적으로 중국 자주혁신 능력을 제고시키고 경제사회발전을 위해 끊임없는 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
(3)자주혁신형 인재대열의 육성은 경제가 건전하게 발전하는 보장이다. 개혁 개방이래, 중국경제는 지속적이고 비교적 빨리 증가하였지만 낙후한 생산력과 증가하는 물질문화수요의 모순 및 경제사회발전과 자원환경 압력의 모순등이 아직 존재하며 이에 대비하여 반드시 과학적인 발전관을 수립하여 기술 함량이 높고 경제효익이 좋고 자원 소비가 낮으며 환경 오염이 적고 인력 자원의 우세가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신형 공업화 길을 걸어야 한다. 이는 자주혁신형인재의 대량 육성을 요구로 한다.
2. 자주혁신인재 전략을 실시하여 자주혁신 인재대열을 육성한다.
(1)새로운 과학인재관을 수립하여 자주혁신인재를 존중하는 사회 공감을 형성한다. 인재자원은 중국 미래의 경제사회가 빠르로 지속적이고 건강하게 발전하는 주요동력이다.고신기술 인재와 리더형인재를 대량 배양해야만 고질량,고수준의 자주혁신 인재대열을 건설할 수 있다. 또한 자주혁신형인재의 간고한 작업을 충분히 긍정하고 존중하며 실패를 관용함으로서 청년과학기술 인재들이 용감히 혁신하고 탐구하는것을 격려해야 한다.
(2)체제를 개혁하여 자주혁신 인재의 성장에 유리한 사회환경을 조성한다. 첫째,전통적 과학기술관리체제를 개혁하여 시장경제와 적응되고 과학기술발전의 수요에 적응하는 새로운 체제를 건립한다.둘째,전통적인 과학기술평가지표를 개혁하여 자주혁신에 유리한 과학기술평가체제를 건립한다. 셋째,지적재산권보호체제를 개혁하여 과학기술 인재들이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호의식을 제고시키고 지적재산권을 이용하여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게 하며 법적조치로 지적재산권을 보호한다.
(3)메카니즘을 전환시킨다.첫째,과학기술에 대한 투입메카니즘을 전환하여 과학기술의 투입이 GDP중에서의 비중을 증가시킴으로서 자주혁신인재의 적극성을 불러 일으킨다.둘째,인재를 끌어들이는 메카니즘을 전환시켜 정부 부문을 주도로 하고 고등학교,과학연구원과 기업을 주체로,외국주재기구을 기본으로 인재를 도입하는 시스템을 건립한다.셋째,인재의 채용 메카니즘을 전환시켜 자주혁신인재 발전 공간을 제공한다.과학기술인원이 행정화를 사용하는 추세를 없애고 혁신인재의 합리적인 수요를 충분히 만족시켜 주며 혁신 인재간의 적극적인 경쟁을 격려하며 혁신성과가 실제사회와 경제효익에 주는 물질적,정신적이익을 표준으로 하는 혁신인재평가 심사체제를 건립한다.
(4)교육을 혁신하여 대량의 자주혁신의 새로운 역량을 육성한다.첫째,교육이념을 혁신하여 자주혁신인재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단순한 지식전수로 부터 자주혁신능력의 배양으로 전환해야 하며 전면발전을 추구하는데로부터 개성발전으로 전환해야 하며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고 잠재적창조능력을 불러일으킨다. 둘째,교육모델을 혁신하여 혁신능력의 배양을 중점으로 한다. 소질교육을 전면적으로 실시하여 전업형 교육 모델로 부터 혁신형 교육모델로 전환하고 단순한 모방모델로 부터 자주혁신형모델로 전환하여 학생들의 자주능력과 분석능력,제조능력과 창조능력을 증가시킨다.셋째,교육제도를 혁신하여 인재가 대량 배출되도록 한다. 과학적인 교학 평가체계를 건립하여 학생의 자주혁신능력을 교직원의 교학효과 평가의 중요한 표준으로 하고 교학의 중점을 학생들의 잠재적능력의 개발에 두며 시험제도를 혁신하여 학생들의 혁신능력과 종합소질을 심사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