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파리 일 드 프랑스, 연구와 혁신을 위한 세계적 중심 원문보기 1

  • 국가 프랑스
  • 생성기관 파리 일 드 프랑스 발전 지역사무소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원문발표일 2006-06-27
  • 등록일 2006-07-01
  • 권호
과학 기술 분야에 있어 프랑스 일 드 프랑스 지역의 잠재력은 양적인 면에서나 질적인 면에서도 뛰어나다. 이러한 잠재력은 지식이 한 사회 기반의 결정적 요소로 자리잡은 현대 경제에 있어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일 드 프랑스 지역의 국제적 명성은 수많은 명망 있는 연구소와 소르본 대학, 파리 동북부 마르네 라 발레의 폴리네크니쿰, 마씨 사크레 연구단지, 에브리의 그르노블과 같은 과학 기술 분야의 중심이 되는 여러 지역을 기반으로 형성된 것이다. 이 지역 내 연구원들은 국제적으로 뛰어난 차별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민간 연구는 이러한 역동성과 창조력,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 확보를 통해 자리잡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수많은 대담과 신용 있는 정보들에 바탕을 툰 이 자료는 일 드 프랑스 지역이 연구, 기술 발전, 혁신 분야에 있어 세계적 중심임을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다.

일 드 프랑스 지역은 유럽 연구 분야의 리더이다. 여러 가지 면에서 이러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2001년에 132400명(이 중 연구원은 73800명)이 이 지역의 연구소에 고용되었다. 또한 프랑스 연구의 제 1의 지역으로서 일 드 프랑스 지역은 유럽 연합의 연구 개발에 있어 잠재력의 7.2%를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도쿄, 캘리포니아, 오사카, 뉴욕에 이어 연구 최대 인원 확보 세계 5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연구 투자면에서도 연구 지출 비용이 지역별 과학 기술력을 단연 반영하고 있다. 2001년에 일 드 프랑스 대내지출이 131억 유로에 해당했으며 이는 지역내 총생산의 3.1%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이러한 예산의 70%는 기업에 의해 충당되었다. 이 같은 지출은 유럽 공동체 연구 개발비용의 8.1%에 해당하며, 일 드 프랑스 지역이 유럽 연합국 지역에서 단연 돋보임을 알 수 있다.

일 드 프랑스 지역은 발명 분야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보여줌으로써 유럽 연합국 내 지역들 중 가장 활발한 발명을 이뤄내는 지역이다. 2001년 유럽 특허사무소에 3400건의 특허 신청을 냈으며 이 중 3분의 1이 첨단 기술과 관련된 것이었다. 또한 프랑스의 논문들 중 37%가 이 지역에서 작성된 것이다. 공공 연구소에서 작성된 3500편 이상의 논문이 일 드 프랑스 지역에서 쓰여진 것이다.

이처럼 연구 인원, 특허, 과학 관련 논문, 출판에 있어 뛰어난 성과를 드러내고 있는 일 드 프랑스 지역이 실리콘 밸리과 보스턴, 도쿄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목차

1. 일 드 프랑스, 유럽 제 1의 연구 중심
2. 일 드 프랑스 지역 민간 연구
- 일 드 프랑스, 다양성과 경쟁력
- 일 드 프랑스, 미래 투자
3. 일 드 프랑스, 혁신을 위한 무대
4. 일 드 프랑스 지역 공공 연구, 본질적 변화
5. 일 드 프랑스, 특허, 학위논문, 과학관련 출판 분야에 대한 역동성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