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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환경부하를 저감하는 서비스 제공 비즈니스에 대한 보고서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환경정보보급센터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06-06-29
  • 등록일 2006-07-04
  • 권호
일본 경제산업성의 “그린 서비스 연구회”는 제품의 기능을 서비스화하여 제공하는 비즈니스 “Servicing” 가운데, 환경부하 절감에 공헌하는 비즈니스의 성립요건, 과제, 촉진 대책 등을 나타내는 보고서를 정리했다.

이 보고서는 기존의 그린 서비스 비즈니스의 24개 사례를 (1)이용자에게 있어 편리성, 경제성, 신뢰성, (2) 환경보전 효과, (3)지역에서의 지속성, (4)시장성, 수익성 등 비즈니스로서의 성립요건 등의 관점에서 분석했다.

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제품판매기의 After Service 등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에 관한 서비스를 비즈니스가 새로운 영역으로서 확대하는 것
(2) 소재개발과 부품제조의 단계. 제품 판매 후의 after service 등을 포함하여 자사의 노하우를 활용하여 전개하는 것
(3) 서비스를 하여 이용자, 서비스 제공자 쌍방에 생기는 비용 측면, 환경 측면에 대한 장점을 향상시키는 것
(4) 환경부하절감 효과를 효과적으로 이용자에 나타내는 것 등이 이러한 비즈니스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포인트라고 하는 사실이 판명되었다.

또한 그린 서비스 비즈니스 보급 대책은 다음과 같다.
(1) 이 비즈니스의 Guidance 제작
(2) 비즈니스 모델 전환에 대한 지원 확대
(3) 복수업자에 의한 공동사업화 지원
(4) 융자제도 설립
(5) 사업자에 대해 조언할 수 있는 공적 자격증 제도의 설립
(6) 협의회 등의 설립
(7) 인증제도의 설립
(8) 콘테스트 실시
(9) 환경부하 절감 효과의 평가수법 개발
(10) 이용자 측의 수용체제에 관한 실태조사 실시

* yes kisti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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