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중국, 대학의 기술 성과물의 기술 이전 방책 원문보기 1
- 국가 중국
- 생성기관 중국과학기술정보연구소
- 주제분류 기술혁신지원
- 원문발표일 2006-07-05
- 등록일 2006-07-06
- 권호
중국 대학의 과학기술성과 전환작업은 일정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동시에 해결해야 할 문제들도 존재한다. 대학의 기술혁신은 국가의 혁신체계의 중요한 부분이다.중국 대학의 기술혁신과 성과의 전환능력은 사회 각 업계에서 각별한 관심을 보여야 하며 대학에서 더욱 깊이 탐구하여야 한다.
1.관념을 변화시킨다.
(1)현대 대학의 과학기술능력을 다시 인식한다. 과학연구를 통해 얻은 성과를 응용하려면 높은 소질의 인재를 배양하는 동시에 과학연구와 생산을 실제적으로 결합하여 과학기술성과 전환을 촉진해야 한다. 즉 대학은 과학연구,성과전환,산업화 작업을 교학과 동등한 위치에 놓아야 한다.
(2)대학 관리층이 성과 전환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킨다. 국가가 자주기술혁신을 실시하는 상황에서대학은 과학기술성과의 전환을 다시 인식하여 과학연구의 발전을 촉진시키고 학습 관념을 전환하고 인재육성 모델을 구비시키며 국가 경제발전에 대한 중요한 작용을 추진한다.
(3)과학기술의 개발을 중시한다. 대학 과학기술 성과전환은 실제로부터 출발하여 기초, 응용과 개발을 전면적으로 계획하고 합리적으로 배치하며 분업,협력한다. 일단 성과를 얻으면 즉시 개발과 전환을 실시한다.
(4)과학연구원의 관념을 바꾼다. 과학연구원은 학과의 선도와 시장의 선도를 함께 중요시하는 관념을 수립해야 한다.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여 과학연구와 기술개발에 투입하며 학교의 안정된 수입을 대담하게 포기하고 시장 경제의 수단으로 각종 인재들을 끌어들여 고기술대열을 형성하여 과학기술성과전환과 산업화를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
2.정책으로 선도하도록 한다.
대학 관리층은 정확한 정책의 선도를 발휘하여 과학연구 성과의 전환을 촉진시켜야 한다.
(1)교내에 독립 연구 기구를 설립한다. 조건이 되는 학교는 2급 학과에서 연구소를 설립하며 수요에 따라 과학기술 회사나 개발중심을 설립하거나 지방 과학연구기구나 기업과 연합하여 연구개발기구를 설립하는 등 형식으로 과학기술성과의 전환을 실시한다.
(2)교학 과학연구 체제 및 인사 제도의 개혁을 진행한다. 각종 교사에 대해 분류 평가하여 과학기술성과 전환에 뜻이 있는 교사에 대해 일정한 지지를 주어야 하며 학교측은 특허 양도의 소득 분배에서 비율을 조정하여 작용이 큰 교사에 대해 경제적 격려를 주어야 한다.또한 시장의식을 강화하여 과학연구원은 시장을 향해 과학연구를 해야 한다.
(3)합리적인 교육 과학연구 관리 체제를 세우고 교학 인원이 일정한 자주권이 있는 것을 허락한다.교학 작업을 보장하는 전제 하에서 과학연구 작업을 중시하며 기업과 협력하여 교육과 과학연구가 서로 촉진되고 공동으로 발전하는 새로운 국면을 형성한다.
3.중간단계를 강화하고, 성과의 성숙성을 향상시킨다.
공정 연구센터와 중간 단계 시험 기지를 설립하여 과학기술성과의 개발과 전환 능력을 향상시킨다. 과학기술개발기지를 설립하여 작은 규모의 실험을 하며 공정연구센터를 설립하여 공정의 기초연구를 하고 핵심기술을 개발하며 생산중의 실제문제를 다루는 한편 국내외 우수 과기인재들을 배양 응집한다.
4.관리를 개혁하고 인도를 중요시하며 서비스를 강화한다.
현재 중국의 대부분 대학의 과기처 혹은 과학 연구처는 순수한 행정 관리 부문에 속하며 대학 과학기술 관리 체제를 개혁하는 것은 과학기술성과 개발과 전환에 적응하는 수요이다.
(1)과학기술 관리 이념을 변화시켜 조직과 인도 작용을 발휘한다. 과학연구작업, 과학기술 인원 서비스 및 과학기술성과 개발,전환을 위하여 복무하는 것은 과학기술 관리 부문의 기본 기능이다. 이 기초하에서 학교에 맞는 인도정책을 실시하고 중간 단계 시험과 조립을 조직하여 성과전환의 성공율을 높인다.
(2)과학기술개발인원의 자질을 강화한다.인재 채용에서 학력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작업에 적응하는가를 표준으로 하며 과학연구 인원들이 끊임없는 노력으로 구체적인 과학기술관리 작업을 해야 한다.또한 수요에 따라 배치를 변화하여 관리 대열을 줄인다.
5.지방정부와 기업계의 협력을 강화한다
(1)지방정부 및 과학기술 부문과 교류를 실시하는 것은 대학 지방협력의 중요한 경로이며 과학기술 작업을 실시하는 절박한 수요이다.
(2)대학은 기업계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공동으로 과학기술성과전환을 실시한다. 대학은 기업에 인재를 수송하고 기업에 성숙된 과학기술성과를 제공하여 기술 진보와 새로운 제품 개발을 촉진시키며 기업은 대학이 인재를 양성하는 동력과 과학기술 연구의 협력자이다.
6.핵심 항목의 전환 기금을 설립하고 투입을 증가한다.
(1)전망이 있고 핵심 경쟁력을 형성하는 항목,학과적인 회사를 설립한 연구팀에 대하여 조건(국가의 관련 조건을 참고한다)에 부합한 항목은 자금을 투입하며 성과가 있으면 관리의 부문(과기처)에게 돌려주거나 학교가 그 회사에 대한 주도권을 갖는다.
(2)과학기술인원을 격려하는 정책을 실시하고 과학기술 항목의 관리 비용의 비례를 감소시킨다. 과학기술 인원이 더 많은 자금을 항목의 완성과 새로운 항목의 연구 개발에 쓰이도록 하며 항목-경비- 새 항목-새 경비의 순환을 형성한다. 대학 과학기술 관리기구는 혁신형 국가 건설에서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여 대학 기술 개발과 성과의 전환을 더욱 높은 단계로 향상시킨다.
1.관념을 변화시킨다.
(1)현대 대학의 과학기술능력을 다시 인식한다. 과학연구를 통해 얻은 성과를 응용하려면 높은 소질의 인재를 배양하는 동시에 과학연구와 생산을 실제적으로 결합하여 과학기술성과 전환을 촉진해야 한다. 즉 대학은 과학연구,성과전환,산업화 작업을 교학과 동등한 위치에 놓아야 한다.
(2)대학 관리층이 성과 전환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킨다. 국가가 자주기술혁신을 실시하는 상황에서대학은 과학기술성과의 전환을 다시 인식하여 과학연구의 발전을 촉진시키고 학습 관념을 전환하고 인재육성 모델을 구비시키며 국가 경제발전에 대한 중요한 작용을 추진한다.
(3)과학기술의 개발을 중시한다. 대학 과학기술 성과전환은 실제로부터 출발하여 기초, 응용과 개발을 전면적으로 계획하고 합리적으로 배치하며 분업,협력한다. 일단 성과를 얻으면 즉시 개발과 전환을 실시한다.
(4)과학연구원의 관념을 바꾼다. 과학연구원은 학과의 선도와 시장의 선도를 함께 중요시하는 관념을 수립해야 한다.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여 과학연구와 기술개발에 투입하며 학교의 안정된 수입을 대담하게 포기하고 시장 경제의 수단으로 각종 인재들을 끌어들여 고기술대열을 형성하여 과학기술성과전환과 산업화를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
2.정책으로 선도하도록 한다.
대학 관리층은 정확한 정책의 선도를 발휘하여 과학연구 성과의 전환을 촉진시켜야 한다.
(1)교내에 독립 연구 기구를 설립한다. 조건이 되는 학교는 2급 학과에서 연구소를 설립하며 수요에 따라 과학기술 회사나 개발중심을 설립하거나 지방 과학연구기구나 기업과 연합하여 연구개발기구를 설립하는 등 형식으로 과학기술성과의 전환을 실시한다.
(2)교학 과학연구 체제 및 인사 제도의 개혁을 진행한다. 각종 교사에 대해 분류 평가하여 과학기술성과 전환에 뜻이 있는 교사에 대해 일정한 지지를 주어야 하며 학교측은 특허 양도의 소득 분배에서 비율을 조정하여 작용이 큰 교사에 대해 경제적 격려를 주어야 한다.또한 시장의식을 강화하여 과학연구원은 시장을 향해 과학연구를 해야 한다.
(3)합리적인 교육 과학연구 관리 체제를 세우고 교학 인원이 일정한 자주권이 있는 것을 허락한다.교학 작업을 보장하는 전제 하에서 과학연구 작업을 중시하며 기업과 협력하여 교육과 과학연구가 서로 촉진되고 공동으로 발전하는 새로운 국면을 형성한다.
3.중간단계를 강화하고, 성과의 성숙성을 향상시킨다.
공정 연구센터와 중간 단계 시험 기지를 설립하여 과학기술성과의 개발과 전환 능력을 향상시킨다. 과학기술개발기지를 설립하여 작은 규모의 실험을 하며 공정연구센터를 설립하여 공정의 기초연구를 하고 핵심기술을 개발하며 생산중의 실제문제를 다루는 한편 국내외 우수 과기인재들을 배양 응집한다.
4.관리를 개혁하고 인도를 중요시하며 서비스를 강화한다.
현재 중국의 대부분 대학의 과기처 혹은 과학 연구처는 순수한 행정 관리 부문에 속하며 대학 과학기술 관리 체제를 개혁하는 것은 과학기술성과 개발과 전환에 적응하는 수요이다.
(1)과학기술 관리 이념을 변화시켜 조직과 인도 작용을 발휘한다. 과학연구작업, 과학기술 인원 서비스 및 과학기술성과 개발,전환을 위하여 복무하는 것은 과학기술 관리 부문의 기본 기능이다. 이 기초하에서 학교에 맞는 인도정책을 실시하고 중간 단계 시험과 조립을 조직하여 성과전환의 성공율을 높인다.
(2)과학기술개발인원의 자질을 강화한다.인재 채용에서 학력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작업에 적응하는가를 표준으로 하며 과학연구 인원들이 끊임없는 노력으로 구체적인 과학기술관리 작업을 해야 한다.또한 수요에 따라 배치를 변화하여 관리 대열을 줄인다.
5.지방정부와 기업계의 협력을 강화한다
(1)지방정부 및 과학기술 부문과 교류를 실시하는 것은 대학 지방협력의 중요한 경로이며 과학기술 작업을 실시하는 절박한 수요이다.
(2)대학은 기업계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공동으로 과학기술성과전환을 실시한다. 대학은 기업에 인재를 수송하고 기업에 성숙된 과학기술성과를 제공하여 기술 진보와 새로운 제품 개발을 촉진시키며 기업은 대학이 인재를 양성하는 동력과 과학기술 연구의 협력자이다.
6.핵심 항목의 전환 기금을 설립하고 투입을 증가한다.
(1)전망이 있고 핵심 경쟁력을 형성하는 항목,학과적인 회사를 설립한 연구팀에 대하여 조건(국가의 관련 조건을 참고한다)에 부합한 항목은 자금을 투입하며 성과가 있으면 관리의 부문(과기처)에게 돌려주거나 학교가 그 회사에 대한 주도권을 갖는다.
(2)과학기술인원을 격려하는 정책을 실시하고 과학기술 항목의 관리 비용의 비례를 감소시킨다. 과학기술 인원이 더 많은 자금을 항목의 완성과 새로운 항목의 연구 개발에 쓰이도록 하며 항목-경비- 새 항목-새 경비의 순환을 형성한다. 대학 과학기술 관리기구는 혁신형 국가 건설에서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여 대학 기술 개발과 성과의 전환을 더욱 높은 단계로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