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재료공학과 에너지 공학의 연구중심센터, ALHyance Innovation 설립 원문보기 1

  • 국가 프랑스
  • 생성기관 원자력위원회
  • 주제분류 기초연구진흥 ,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06-07-04
  • 등록일 2006-07-11
  • 권호
2006년 7월 4일, 프랑스 원자력청(CEA), 지역자치단체들, 뚜르(Tours) 시의 푸랑수와 라블레(François Rabelais) 대학, 오를레앙 (Orléans) 대학, 그리고 관련 기업들은 (Dalkia, Ullit, Raigi) 재료공학과 에너지 공학의 연구 중심 센터, ALHyance innovation의 설립을 결정하는 협약에 조인했다. 참여한 지방자치단체는, 썽트르(Centre) 지방, 앵드르에르와르(Indre-et-Loire)도, 발댕드르(Val d’Indre) 꼬뮌공동체와 꽁플뤼앙스(la Confluence) 꼬뮌공동체이다.

썽트르 지방의 중심에 자리잡은 ALHyance Innovation 플랫폼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 에너지와 에너지 효율 영역에서의 연구 프로그램과 산업화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한 장소에 집결시키고 있다. 원자력청 (CEA)의 연구원, 엔지니어, 기술자들과 산업체, 그리고 협력 연구소들은, 새로운 에너지 매체인 수소 (hydrogen) 연구에 특별히 매진하고 있다.

유럽의 차원에서 이루어야 할 기술 플랫폼이 될 ALHyance Innovation 연구센터의 설립은, 지역별 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의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이 연구센터는 "S²E²(과학과 전기 에너지 시스템) 경쟁 거점"(*)이 될 것이며, 주력 과제로 에너지 효율을 표방한다.

앵드르에르아르 도와 썽트르 지방이 자금을 출자하여 설립된 ALHyance Innovation 연구센터는 원자력청의 경험을 바탕으로 빛을 보게 되었다. 원자력청은 이미 재료 공학을 전문으로 하여 핵무기 프로그램의 연구 개발을 담당하는 연구 단지, "Ripault"를 가지고 있다. CEA le Ripault에서 멀지 않은 꼬뮌, 몽(Monts)의 4000m2 넓이의 부지에 자리잡을 기술 지원센터는, 수소 관련 산업 및 에너지 효율 부문에서의 고도의 기술들 갖춘 산업체들과 중소기업들을 유치하게 될 것이다. 이곳에 들어설 연구소들은 수소 가스 저장 기술과 저온 형 연료 전지와 고온 형 연료 전지에 대한 작업을 수행할 것이다. 저온 형 연료 전지는 PEMFC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로 불리는데, 이동식 응용에 적합하며, 고온 형 연료 전지는 SOFC (solid oxyd fuel cell’ solid oxide fuel cell)라고 하는데, 좀더 안정적인 응용과 열 병합 발전에 적합하다. 연수 센터의 첫 건물 ‘IPSO’는 300m2의 규모로서 이미 가동을 시작했고, 7월 4일 프로젝트 협력자들에 의해서 공식적인 낙성식이 거행되었다.

ALHyance Innovation의 여러 주역들을 위한 사업 및 교류의 원동력을 구성하고 기술 노하우의 모델이 될 "Cresti (과학 기술 산업 자원센터)"가 설립될 것이다. 기술 노하우의 면에서 Cresti 센터는, 지방과 국가의 차원에서, 더 나아가서는 유럽과 세계의 차원에서 과학과 기술의 문화를 전파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 STMicroélectronics 을 축으로 하여, 원자력청의 Le Ripault 단지, 프랑수와 라블레 대학, 오를레앙 대학 등 연구소 및 기업들을 집결시키고 있는 S²E²는, 썽트르 지방의 두 개의 경쟁력 거점 중의 하나이다.

* yes kisti 참조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