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단신동향

해외단신

일본의 대학교육에 대한 OECD 보고서 원문보기 1

  • 국가 일본
  • 생성기관 경제협력개발기구
  • 주제분류 과학기술인력
  • 원문발표일 2006-07-05
  • 등록일 2006-07-13
  • 권호
이 보고서에서는 일본의 연구와 혁신에서 대학의 역할을 논의하고 있다. 최근의 일반적인 경향은 대학 교육 기관들간의 연구 경쟁으로 특징 지울수 있다. 혁신적인 측면에서는 산업과 학계간의 협력적인 노력을 통해 대학 교육 기관들의 기여를 기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일본 대학들은 국가 대학 법인으로 2004년 4월 법인 조직화 시켜 연구 활동과 연구 결과의 보급을 활성화 시키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 중심 대학 지원을 위해 과학적 연구을 위한 연구비 할당 스케일을 프로젝트의 수, 새롭게 선정된 프로젝트와 진행중인 플로젝트의 전체 숫자에 의해 고려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이 보고서에서는 협력적 연구, 임명된 연구, 발견 결과에 대한 교류, 특허권의 응용, 기술 이전과 대학의 창업 분야들에서 일본 대학 시스템의 중요한 역할과 대학의 혁신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과학과 기술의 창조를 기반으로 하는 국가 발전은 일본이 지향하는 목표로 떠 오르고 있다. 일본은 과학과 기술의 기본적인 계획을 근거로 하는 다양한 정책을 통해 좀더 경쟁적인 환경이 발전되고있고 연구는 활성화 되고 있다. 즉 지식의 창조라는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수행 되어지고 있는 활발한 대책을 수행되고 있다.

혁신 시스템의 관점에서 고등 교육 기관들, 민간 연구 기관들과 산업은 확신을 가지고 각자의 목표를 성취해야만 한다. 연구 기관과 분야간의 교류를 위해 시스템의 개혁을 방해하는 요소인 제한 조치들이 가능한 철저히 제거 되어져야만 한다. 지식의 전달을 이루기 위한 원만한 운영과 좀 더 적당한 메카니즘이 발전되어져야 한다.

고등 교육 기관들에서 연구 활동들은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음 세대의 연구를 수행하게 될 연구자들을 양성하고 훈련 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다. 대학의 연구 활동의 중요한 부분에 대한 의무들은 대부분 박사후 과정 연구원과 박사 학위 대학원생들이 수행하고 있다. 혁신 시스템의 부분으로 고등 교육 기관들의 역량을 키우는 작용은 시스템의 역동적인면에서 비추워 본다면 아직도 도전해야 할 일이다. 훈련과 젊은 연구원의 구릅을 양성하는 관계성, 훈련후 그들이 찾을 수 있는 일 자리들, 미래에 발전될 연구 분야의 변화와 같은 실태적 통계의 변화를 고려한다면 다양한 요소들간의 관계적 영향 아래 있는 역량을 키우것에 대한 깊은 이해가 절실히 필요로하는 시점이다. 이들 다양한 요소들은 개인적 발전적 측면을 고려한 상황들과 연구의 발전과 개인의 필요와 같은 상황에서의 변화를 포함하고 있다.


<목차>

5장 연구와 혁신에서 대학 교육의 역할
5.1. 도입
5.2. 연구와 교육의 균형
5.3. 연구비 지원
5.4. 연구 평가
5.5. 다른 기관과의 연구 경쟁
5.6. 대학과 산업간의 협력적인 연구
5.7. 지식의 전달 활성황와 연구자와 산업간의 혁신과 지적 재산권을 위한 정책 개발
5.8. 결론

배너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