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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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 정보통신에 관한 현황 보고(2006 정보통신백서) 원문보기 1
- 국가 기타
- 생성기관 총무성
- 주제분류 과학기술전략 ,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06-07-04
- 등록일 2006-07-19
- 권호
일본 총무성은 2006년 7월 4일 ‘정보통신 현황보고’(2006년도판 정보통신백서)를 공표하였다.
정보통신백서는 일본의 정보통신현황, 정보통신정책동향에 대해서 국민의 이해를 얻고자 총무성이 1973년부터 매년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이번이 34회째이다.
이번 백서는 ‘유비쿼터스 이코노미’를 특집테마로 하고 있으며 ‘언제라도 어디서라도 무엇이라도 누구라도’ 간단히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정보를 자유자재로 주고받을 수 있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진전이 일본의 사회경제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 조사·분석 한 것이다.
그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 1장에서는 특집테마로서 유비쿼터스 이코노미에 대해 조사·분석하여 보고한다.
우선, 제 1절에서는 유비쿼터스네트워크 사회실현을 위한 경제퍼포먼스로서 정보통신산업동향을 보여주는 가운데 정보화투자와 정보통신자본스톡의 심화가 거시경제와 산업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토한다. 또한 제 2절부터 6절까지는 주로 이용자의 관점에서, 제 7절에서 제 12절까지는 주로 기업이나 시장의 관점에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 의한 사회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토한다. 제 13절에서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진보에 있어 문제가 되는 정보보안과 디지털·디바이드(정보격차)에 대해 다룬다.
제 2장에서는 유비쿼터스 이코노미를 뒷받침하는 정보통신산업 현황에 대해서 조사 · 분석하고 있으며 제 3장에서는 정보통신정책의 기본적인 동향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다.
2010년 실현을 지향하고 있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사회가 일본의 사회경제발전에 크게 공헌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 전개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 본 백서의 목적이다.
<목차 designtimesp=23742>
제 1장 특집 ‘유비쿼터스 이코노미’
제 1절 정보통신산업 동향
제 2절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보급 촉진
제 3절 통신·방송 융합·연계 동향
제 4절 유비쿼터스네트워크에 의한 신조류
제 5절 소비자발신형 미디어 대두
제 6절 소비자구매행동 변화
제 7절 기업의 새로운 광고 전략
제 8절 시장효율성 향상
제 9절 콘텐츠유통의 새로운 움직임
제 10절 네트워크를 통한 금융거래 진보
제 11절 노동경제로의 영향
제 12절 기업 네트워크 심화
제 13절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사회실현을 위한 과제
제 2장 정보통신산업 현황
제 1절 전기통신사업
제 2절 방송사업
제 3절 우편사업
제 4절 연구개발 · 인재육성
제 5절 정부 · 공공분야의 정보화
제 6절 해외동향
제 3장 정보통신정책동향
제 1절 고도정보통신 네트워크 사회 실현
제 2절 정보통신정책 전개
제 3절 정보통신 네트워크 고도화
제 4절 안심·안전 네트워크 구축
제 5절 콘텐츠 유통 촉진과 정보통신 벤처의 창업 및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한 시책
제 6절 행정·공공분야의 정보화에 관한 시책
제 7절 디지털·디바이드(정보격화) 해소 및 인재육성
제 8절 연구개발 추진
제 9절 국제전략 추진
제 10절 우정행정 전개
정보통신백서는 일본의 정보통신현황, 정보통신정책동향에 대해서 국민의 이해를 얻고자 총무성이 1973년부터 매년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이번이 34회째이다.
이번 백서는 ‘유비쿼터스 이코노미’를 특집테마로 하고 있으며 ‘언제라도 어디서라도 무엇이라도 누구라도’ 간단히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정보를 자유자재로 주고받을 수 있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진전이 일본의 사회경제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 조사·분석 한 것이다.
그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 1장에서는 특집테마로서 유비쿼터스 이코노미에 대해 조사·분석하여 보고한다.
우선, 제 1절에서는 유비쿼터스네트워크 사회실현을 위한 경제퍼포먼스로서 정보통신산업동향을 보여주는 가운데 정보화투자와 정보통신자본스톡의 심화가 거시경제와 산업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토한다. 또한 제 2절부터 6절까지는 주로 이용자의 관점에서, 제 7절에서 제 12절까지는 주로 기업이나 시장의 관점에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 의한 사회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토한다. 제 13절에서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진보에 있어 문제가 되는 정보보안과 디지털·디바이드(정보격차)에 대해 다룬다.
제 2장에서는 유비쿼터스 이코노미를 뒷받침하는 정보통신산업 현황에 대해서 조사 · 분석하고 있으며 제 3장에서는 정보통신정책의 기본적인 동향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다.
2010년 실현을 지향하고 있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사회가 일본의 사회경제발전에 크게 공헌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 전개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 본 백서의 목적이다.
<목차 designtimesp=23742>
제 1장 특집 ‘유비쿼터스 이코노미’
제 1절 정보통신산업 동향
제 2절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보급 촉진
제 3절 통신·방송 융합·연계 동향
제 4절 유비쿼터스네트워크에 의한 신조류
제 5절 소비자발신형 미디어 대두
제 6절 소비자구매행동 변화
제 7절 기업의 새로운 광고 전략
제 8절 시장효율성 향상
제 9절 콘텐츠유통의 새로운 움직임
제 10절 네트워크를 통한 금융거래 진보
제 11절 노동경제로의 영향
제 12절 기업 네트워크 심화
제 13절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사회실현을 위한 과제
제 2장 정보통신산업 현황
제 1절 전기통신사업
제 2절 방송사업
제 3절 우편사업
제 4절 연구개발 · 인재육성
제 5절 정부 · 공공분야의 정보화
제 6절 해외동향
제 3장 정보통신정책동향
제 1절 고도정보통신 네트워크 사회 실현
제 2절 정보통신정책 전개
제 3절 정보통신 네트워크 고도화
제 4절 안심·안전 네트워크 구축
제 5절 콘텐츠 유통 촉진과 정보통신 벤처의 창업 및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한 시책
제 6절 행정·공공분야의 정보화에 관한 시책
제 7절 디지털·디바이드(정보격화) 해소 및 인재육성
제 8절 연구개발 추진
제 9절 국제전략 추진
제 10절 우정행정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