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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공해(low-emission) 전기 생산을 위한 차세대 연료전지 원문보기 1

  • 국가 핀란드
  • 생성기관
  • 주제분류 핵심R&D분야
  • 원문발표일 2015-11-25
  • 등록일 2015-12-21
  • 권호

○ 에너지 효율을 개선시킨 '긴 수명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을 위한 혁신-고체산화물연료전지 프로젝트(INNO-SOFC project)'

    시행


 - 핀란드 VTT 기술연구센터(VTT Technical Research Centre of Finland Ltd.)는 주도로 Convion사 및 Elcogen사와의 협력연구

   진행


 - 연료전지는 저공해 전기 및 열 생산에 활용되고 있으나 짧은 수명과 낮은 효율이 단점


 - VTT 주도로 유럽연합의 지원을 받아 9월부터 INNO-SOFC프로젝트 개시


 - 60% 전력생산효율을 가지며 총 85%의 효율을 보이는 50 kW규모의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이 목표


 - Convion과 Elcogen은 연료전지 시스템의 코어를 개발하고 VTT는 R&D프로젝트 기획 및 조정자로 참여


○ 신규 연료전지 시스템의 활용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


 - 폐수 처리 및 바이오가스 생산시설로부터 생성된 메탄가스의 전력 및 열을 저장


 - 기존 가스 공급망에 활용되는 LNG도 연료전지 시스템에 활용 가능


 - 1000 kW이하의 응용분야에서 특히 효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


 - 기존 내연기관으로 구동되는 발전시스템과 비교하여 효율은 2배 이상 개선되고 오염물질 방출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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